교육시장개방의 역기능과 순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 교육시장 개방이란 무엇인가
1.우리나라 교육시장의 현황
2.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현황
2-1. 교육시장개방 찬성입장(경쟁력 갖춘 세계인 육성 위해선 질 높은 교육 필요)
2-1-1 교육 개방은 세계적 추세 차원이 아니라 경쟁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2-2. 교육시장개방 반대 입장
(교육개방을 함으로써 우리가 지켜온 교육은 무너지고 말 것이다.)
2-2-1 교육개방 대세이기 때문에 정당한가?
2-3. 우리나라의 교육시장개방 현황
2-4 외국교육기관의 국내 진출 형태와 외국 교육시장 개방 현황
2-4-1.외국교육기관의 국내 진출 형태
2-4-2.외국 교육시장 개방 현황
(1)싱가폴
(2)일본
(3) 말레이시아
3. 교육시장이 개방됨으로써 우리 교육계에 미치는 영향
3-1.교육시장이 개방됨으로써 우리 교육계에 미치는 역기능
3-1-1.교육이 상품화 되다.
3-1-2.교육시장 개방이 불러 올 후유증
3-2. 교육시장이 개방됨으로써 우리 교육계에 미치는 순기능.
4. 교육개방문제의 개선 방향
4-1.교육개방문제, 경제의 틀로 바라보자
4-2. 교육계 전반에 대한 총체적 개혁을 요구하게 한다
5.교육시장개방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인가
- 본문내용
-
◎ 교육시장 개방이란 무엇인가
경제의 세계화로부터 시작된 세계화 바람은 대학과 대학교육시장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세계는 이미 교육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세계의 유수 대학들과 경쟁하지 않고서는 그들을 결코 앞지를 수 없다.
교육시장이 개방된다고 할 때, 우리는 먼저 그 개념을 정리해 보아야 한다.
95년에 출범한 WTO 세계무역기구
는 이전에 상품교역만을 관할하던 체제를 넘어 상품, 서비스, 지적재산권을 모두 관할하게 됐다. 따라서 WTO가 출범함에 따라 GATS 서비스교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S: General Agreement on Trade in Services)
도 효력을 발휘하게 됐는데 GATS에는 교육도 서비스상품으로 보고 교역대상에 포함하였다.
이는 여려 협상 거쳐서 완결 짓도록 결의함으로써 교육 서비스 시장은 본격적 개방 시대를 맞게 되었다. GATS는 교육 서비스를 국경간에 전달하는 데, 또는 자국이나 해외에 있는 학생들(소비자)에게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시설물을 설치․운용하는 데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낮춤으로써 교육 서비스 공급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창출하는 데 기본 목적이 있다.
글로벌화 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틀 속에서 한국의 교육시장도 결국 GATS를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됨으로써 대외 경쟁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전환점을 맞게 된 것이다.
이는‘우루과이 라운드'의 서비스교역 협상을 보면 교육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중략>
5.교육시장개방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인가
세계화가 현재 교육에까지 그 범위를 넓히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제 더 이상 교육개방을 미룰 수 없게 된 우리의 현실이다. 즉 대외수출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또 다른 현실이라는 말이다.
현 시점에서는 교육개방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와 교육이 발전하게 될 것인지 폐해를 당하게 될 것인지 명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교육개방을 추진하거나 지지하고 있는 세력은 경쟁을 통하여 열악하고 부실한 교육을 개혁할 수 있는 호기를 맞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임으로써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저지 투쟁세력은 교육의 공공성이 무시되면서 기회균등의 원칙이 무너져 계층간 위화감을 조성함은 물론 공교육이 붕괴되고 나아가 교육세습사회가 도래하게 될 것이라고 강도 높게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교육개방에 대한 찬반문제와 함께, 교육계가 시장개방에 대해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도 문제다. 우리나라는 개방에 앞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좀더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하고 국내 교육기관들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다. 외국 교육기관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놓지 않고 무조건 경쟁을 통해 국내 교육기관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허무한 것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인천 송도에 들어서는 외국인학교가 외국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한 여건조성이라는 애초의 목적보다는 `귀족학교'로서 계층간 위화감과 교육여건 격차를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교육계의 지적에도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물론, 신중한 교육 개방 정책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많다.
자료평가
- 강원대 교육사회 레포트 제출로 다운받았습니다.. 자료는 보통
- junsl***
(2006.10.27 12:25: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