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학습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저소득층 학습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저소득층 학습부진(미성취)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의 개념과 욕구, 문제점

학습부진아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지칭하는 용어들을 정리하고, 여러 학자들이 사용하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며, 본 프로그램에서 정의하는 학습부진아의 개념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고자 한다. 먼저 학습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명칭을 살펴보면, 부진아, 학습부진아, 저성취아, 미성취학생, 학습지진아, 학습장애아동 등 다양하다. 부진아와 학습부진아는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같은 뜻으로 불려왔고, 저성취아는 최근 영어의 'underachiever'의 번역으로 인터넷 상에서 볼 수 있는데, 부진아나 학습부진아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같은 의미로서 미성취학생이라는 용어는 서우경(2004)이 여기에서 사용하는 학습부진아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습지진아와 학습장애아는 부진아와는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따라서 부진아, 학습부진아, 저성취아, 미성취 학생은 같은 의미인데 서로 용어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부진아와 학습부진아, 학습부진 아동, 학습부진 학생은 본 연구에서는 서로 혼용하여 사용하였다. 우선, 여러 학자들의 학습부진아의 정의를 종합하여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현재의 지능과 상관없이 성취수준이 최저학업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자를 모두 학습부진아로 보자는 국내학자들이 있다(김계현과 이상희, 2002재인용;김순택, 1979;박완희, 1993;황정규, 1989).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제8장 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
  • 아동4. 미혼모 아동5. 가정위탁 아동6. 입양아동7. 시설보호아동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1. 가족해체와 요보호아동ㅇ가족해체와 요보호아동의 의의아동에게 가장 바람직한 환경은 가족구성원과 함께하는 가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양육할 수 없는 가정환경이라면 대리보호가 필요하게 된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해체로 인해 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여러 형태로 제도화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을 위한 가정보

  • [교육사회학]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강화하는 등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교육공동체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기본적 욕구해결과 문제행동 예방, 학력향상, 정서발달, 심성계발, 건강증진, 방과후 교육서비스 제공 등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저소득층 자녀의 취약한 환경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통해 출발점의 평등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은 학습능력증진, 문화 활동, 심리ㆍ심성 발달지원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아동의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발전방안oe
  • 아동의 자택방문지도 및 학교순 회지도.(3) 혼혈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및 학습기회를 적극 지원한다.① 한국어교실․방과후교실․공부방 등 학습부진 보충② 빈곤 혼혈가구 아동에 대한 보육비 및 중․고 교육비 지원※ 모부자복지법의 경우, 모부자가정 자녀에 대해 중․고교육비 지원(4)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제고하고,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① 혼혈아동과 교사를 1:1 결연을 맺어 밀착 생활전반에 대한 지도

  • 빈곤 아동을 위한 실천
  •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61) 신체적 건강2) 인지능력3)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4) 심리사회적 문제 - 학교 생활5) 기타문제 - 지역사회4.빈곤가정 아동의 실태81) 아동빈곤율2) 가정의 유형에 따른 소득수준3) 결식아동4) 한부모 가정 아동5) 소녀 소녀 가정 아동5.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13□ 정부지원□

  • 빈곤아동과 가족 레질리언스
  •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개입을 하기 위해서 경제적 지원과 함께 심리 ․ 정서적인 부적응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원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심리 ․ 정서적 부적응은 아동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그러한 부정적 영향이 청소년기의 비행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부적응 요인을 확인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빈곤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한 김미선(2006)에 따르면, 심리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