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아동을 위한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 론 ----------------------
2
Ⅱ.
본 론 ----------------------
2
1.
빈곤아동의 개념···········································
2
1) 빈곤의 개념
2) 빈곤아동의 개념
2.
빈곤아동의 발생원인······································
4
1) 개인적 원인
2) 사회적 원인
3.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6
1) 신체적 건강
2) 인지능력
3)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
4) 심리사회적 문제 - 학교 생활
5) 기타문제 - 지역사회
4.
빈곤가정 아동의 실태·····································
8
1) 아동빈곤율
2) 가정의 유형에 따른 소득수준
3) 결식아동
4) 한부모 가정 아동
5) 소녀 소녀 가정 아동
5.
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13
□ 정부지원
□ 민간지원
6.
빈곤아동 사례··············································
24
7.
기관방문 및 인터뷰········································
25
1) 덕진삼성어린이집
2) 시소와 그네
Ⅲ.
결 론 ----------------------
32
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방향
Ⅵ.
부 록 ----------------------
35
새싹플랜
◆
참고문헌-----------------------
40
Ⅰ. 서 론
세계화의 흐름에서 경제가 발전하고 사회주의 체제가 자폭적인 체제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로 인한 자본주의의 득세는 겉으로 보기에는 많은 발전과 성장을 가져왔지만, 자본주의 체제하에서의 가장 문제점은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이 심화된다는 사실이다.
과거에는 빈곤의 문제를 개인의 병리적 현상으로 파악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사회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빈부의 격차는 우리 사회의 통합을 해치며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빈곤은 단순히 경제적인 궁핍의 문제가 아니라 보다 복잡한 문제이다. 물론 빈곤은 경제적인 문제이지만 그 결과는 아동과 아동을 둘러싼 가정과 사회의 심리적·사회적·문화적 요소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한 가족의 빈곤문제는 부부간의 불화로 인한 이혼, 아동의 비행, 학업 문제 등 단순한 원인에 비해 다양한 결과를 드러낼 수 있다. 대부분의 빈곤문제는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낸다. 이렇게 빈곤은 아동에게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데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 실패, 실업의 가능성, 만성적인 복지의존성, 강력범죄, 무기력감과 절망감 등이 모두 빈곤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공계순 외, 2003).
본 조에서는 빈곤의 문제와 빈곤아동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빈곤의 정의와 빈곤아동의 발생원인,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및 빈곤가정 아동의 실태와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현황을 살펴본다. 또한 실제 현장을 방문하여 조사해봄으로써 우리나라 빈곤아동정책의 문제점을 검토해보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빈곤아동의 개념
1) 빈곤의 개념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해 재화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결여되어 있는 상태로, 경제적 측면에서의 결핍이나 부족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결핍이나 부족, 박탈이나 불평등까지 다양하게 정의
(1) 절대적 빈곤
절대적 빈곤은 개인 및 가족이 생존에 필요한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는 불평등이 아닌 생존의 수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므로 절대적 빈곤은 그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인 기준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것이 “빈곤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