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1. 사업명 :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명 :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최근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학생이 심리적 고통을 겪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의 사건이 연일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2004년 7월부터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과 관련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되고는 있지만 학교 폭력이 쉽게 줄어들고 있지는 않은 실정이다. 지난 2014년 11월 28일, 전국의 시․도 교육감이 공동으로 실시했던 2014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약 430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4만 8천명이었고 피해 응답율은 1.2%로 나타났다. 학교 급에 따른 피해 응답율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1.8%, 중학생은 1.1%, 고등학생은 0.6%로 나타나 나이가 어릴수록 피해가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언어폭력(35.4%), 집단따돌림(16.8%), 폭행(11.8%), 스토킹(10.1%), 사이버 괴롭힘(9.9%), 금품갈취(7.6%), 강제심부름(4.4%), 추행(4.0%) 순으로, 학교폭력 중 언어폭력이 가장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언어폭력은 2014년 1차 실태조사 결과(언어폭력 34.6%)보다 0.8%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2011년 12월, 국립국어원에서 연구한 ‘청소년의 언어실태 및 언어의식 전국조사’에 따르면 언어폭력의 실태는 훨씬 더 심각하다. 조사 결과 언어폭력의 일종인 비속어나 욕설 등 공격적 언어 표현은 청소년들 사이에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 있으며 초등학생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님을 알 수 있다. 비속어예시를 제시하고 사용 여부를 물어봤을 때, 초등학생 전체 응답자의 97.0%,중고등학생 전체 응답자의 99.0%가 사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욕설․비하․협박․저주 등의 공격적 언어를 사용한 적이 있는 응답자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전체 응답자의 60.7%, 중고등학생의 경우 80.3%로 조사되었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초등학생(초등교육) 인터넷중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청소년문화유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약물오남용예방지도와 학교폭력예방지도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