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아동복지시설을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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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시설의 역할과 기능의 변화
2. 우수한 아동복지시설 소개
1) 방과 후 통합프로그램 운영
2) 아동상담 치료실 운영
(1) 전문상담사업
(2) 특수치료사업
3) 아동양육지원사업
4) 학교지원사업
5) 건전성장지원사업
6) 지역사회기능강화 사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우수한 아동복지시설 소개
인천지역의 총 8개의 아동복지시설 중 인천보육원에서 2005년 인천지역에서 처음으로 푸른마을아동센터라는 지역아동복지센터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천보육원은 1952년 설립된 이래 아동복지시설운영 및 요보호아동의 양육, 교육, 심리치료, 정서지원프로그램의 수행을 통해 축적된 사회복지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일반 아동ㆍ청소년까지도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지역의 모든 아동 및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되었다. 푸른마을아동센터에서는 다음 세대를 책임질 아동ㆍ청소년이 건강하게 양육될 수 있는 환경의 조성,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지원체계마련을 통한 문제예방, 발달 및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아동ㆍ청소년에 대한 치료 및 상담서비스 제공, 가족의 기능강화를 위한 복지 및 교육서비스 제공, 아동ㆍ청소년의 바른 양육을 위한 지역 환경 조성 및 주민상호간 연대의식의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인천시 푸른마을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방과 후 통합프로그램, 아동상담치료실 운영, 자녀양육지원사업, 학교지원사업, 건강성장지원사업, 지역사회기능강화사업 등으로 분류되어진다. 서울시 지역아동복지센터와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푸른마을아동센터는 상담과 치료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방과 후 통합프로그램 운영
방과 후 통합프로그램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ㆍ차상위가정ㆍ조부모가정ㆍ한 부모가정ㆍ맞벌이 가정의 초등학교 1학년~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방과 후 통합프로그램은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 정체감
참고문헌
- 김윤주, “아동복지시설의 기능변화와 지역아동복지센터의 운영 방안 연구”, 인천대, 2008
- 우지선, “보육실습생에 역할에 대한 현직보육교사와 예비보육교사의 인식 비교”, 숙명여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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