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바흐찐의 대화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바흐찐의 대화주의에 대한 설명
본문내용
대화주의라는 말 자체가 시사하듯이, 대화의 개념은 바흐찐의 이론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한다. 대화에 대한 개념은 장르를 구분하는 방식과 함께 나타나는데, 바흐찐은 장르를 1차 장르와 2차 장르로 나누었다. 1차 장르는 의문, 감탄, 명령, 부탁 등의 의사교환이라는 일반적 의미로서의 `작은 대화`, 즉 서로 다른 두 사람 사이에서 주어진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라 하였고, 이것을 로트만은 `공간적 의사소통 행위`라고도 하였다. 이에 반해 2차 장르는 소서, 희곡, 시와 같은 복잡한 장르로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보다 넓은 의미의 `큰 대화`, 즉 동일한 한 사람에게서 시간적 추이에 따라 이루어지는 대화라 하였고, 이것을 로트만은 `시간적 의사소통 행위`라고도 하였다. 바흐찐이 대화는 이중에서 `큰 대화`를 더 중시하는, 공간적이면서도 시간적인 의사소통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사회학과 바흐친
  • 대화주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 형식주의- 문학의 미학적 장치만을 강조하고 문학을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봄.- 문학의 언어와 일상의 언어를 다르다고 봄. 문학의 언어 : 낯설게 하기 기법을 통해 사물을 보는 새로운 관점 제시일상의 언어 : 의사소통 기능- 문학을 구체적인 일상적 삶과 분리시키는 결과 초래☞ 문학에 사회성과 역사성을 부여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 문학의 형식보다는 이데올로기적 맥락에서만

  • [내면화][내면화와 작문][내면화와 통일교육][감성자극][놀이활동][역할극][신체이미지]내면화와 작문, 내면화와 통일교육, 내면화와 감성자극, 내면화와 놀이활동, 내면화와 역할극, 내면화와 신체이미지 분석
  • 대화주의 작문 모형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필자의 의도․목적과 독자의 의도․목적 사이의 균형과 합의이다. 대화주의 작문이론의 태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바흐찐(Bakhtin)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텍스트, 독자, 작가 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들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텍스트는 대화를 매체로 한 협동적 행위를 통하여 구성되는 것이다. 의미의 중심은 형식주의 작문 이론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텍스트 자체에

  • 문화사회학과 바흐친,바흐친이론,소쉬르와바흐친,문학사회학
  • 대화주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 형식주의- 문학의 미학적 장치만을 강조하고 문학을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봄.- 문학의 언어와 일상의 언어를 다르다고 봄. 문학의 언어 : 낯설게 하기 기법을 통해 사물을 보는 새로운 관점 제시일상의 언어 : 의사소통 기능- 문학을 구체적인 일상적 삶과 분리시키는 결과 초래☞ 문학에 사회성과 역사성을 부여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 문학의 형식보다는 이데올로기적 맥락에서만

  •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바흐찐 도스또예프스끼 창작론』,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3.Swingewood Alan, 박현신 역, 『문화사회학 이론을 향하여』, 한울아카데미, 2004.논문박성근, 「내면화를 위한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국어교육학연구』 제26집, 국어교육학회, 2006.현동구,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

  • 대화주의 이론-바흐친의 문학이론
  • 대화주의≫. 나남.박몽구. 2003. . 한국언어문화학회.김현정. 2010. . 한국문학연구학회 * 교재: 중학교 국어 3-1 국정교과서 * 수업 대상: 중학교 3학년대 단 원1. 시의 표현일시2011. 11. 24.지도교사신예지소 단 원2. 배추의 마음차시1학급3-1장 소시청각 409학습목표※ 시를 스스로 감상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할 수 있다.※ 배추의 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