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발달적 측면
2) 교육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발달적, 교육적, 사회적 측면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1) 발달적 측면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은 인간 발달의 기본적 인 성격에서 밝혀낼 수 있다. 특정한발달과업을 성취하는 데는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다. 발달에서 이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다른 시기에는 완전히 보충될 수가 없으므로 이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각 발달영역마다 최적기가 다른데 대분분의 발달적 최적기는 주로 유아기에 있다. 유아교육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않고 좋은 교육적 경험과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의 발달을 신장시킬 수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입증된다고 할 수 있다. 즉, 해당 시기에는 그 시기에 필요한 발달적 경험을 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유아기에는 여러 발달 영역의 기초가 형성되어 이후 발달의 방향을 결정짓는 다. 유아기의 경험이 후기 발달의 바탕이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능 발달도 생애 초기에 그 기초가 형성된다. 즉, 출생에서 2세 사이의 감각운동적 지능이 이후 표상적 사고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영아기에 감각운동적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이것에 기초해서 상징을 이용한 추상적 사고가 제대로 발달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발달의 적기성이나 기초성 등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그대로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7218***
    (2018.02.22 20:21:45)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개념
  • 유아들을 대 상으로 하는 유아원(nursery) 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은 유아교육 속에 포함될 수는 있으나 유아교육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될 수는 없다.발달심리학에서는 인간의 발달을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장년 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함으로써 유아기를 초등학교 입학 이전의 시기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유아기를 다르게 해석한다. 유아기의 중요성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한국의 유아교육의 역사적 변화
  • 교육의 내용과 활동을 풍부하게 했고, 어린이 운동의 지도자들이 유아교육에 직접 참여하게 했다. 당시 유치원에서 불리어졌던 동요, 동화 창작 열풍은 유치원에서의 교육내용과 활동으로 적용되어 초등학교 이상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던 우리의 언어를 지키게 함으로써 유치원이 민족교육의 장이 되게 했다.1922년에 제2차 조선교육령이 공포되고 총독부의 소학교령에 유치원 규정이 생겼는데, 이는 광복 후 1949년 교육법 제정 공포 이전까지의 우리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가 프로젝트를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창의 적인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③ 부모 부모는 레지오의 중요한 구성원이며, 학교를 운영하는 자문위원으로 참여한다. 부모는 학교의 방문자가 아니라 다의 학교라는 인식을 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형태로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현장학습, 특별행사 학교에서의 여러 가지 잡다한 일, 교육적 문제에 대한 토론 등에 참여한다. (4) 환경구성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지역사회환경
  • 지역사회 환경1) 유아교육과 지역사회 환경 지역사회는 유아교육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 보완적 협력관계에 놓여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지역 주민 자녀들의 보호와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원으로는 지역 주민, 지역사회기관 및 단체, 공장, 관련 행정 기관 유아교육 관련 연합회, 학회, 대학 및 연구소, 언론기관 등 수없이 많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이러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 평가의 기초
  • 유아교육 평가의 기초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개념은 평가의 초점을 교육목표의 달성도 확인, 의사결정 중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리 정의된다. 즉,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규명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와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교육평가의 하위 개념인 유아교육 평 가의 개념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