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한국 가족의 육아현실 및 유아교육패러다임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한국 가족의 육아 현실
2) 유아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본문내용
1) 한국 가족의 육아 현실
우리 사회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출산율의 저하 및 가구당 평균 자녀 수의 감 소 핵가족화 등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생활양식과 의식구조 면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이기주의가 팽배해지고 비도덕적 이며 예의 없는 행동이 일상화되고 있고, 무절제한 생활이 만연됨으로써 더불어 생활하기 힘든 상황을 초래하였다.
우리나라의 가족들이 자녀를 사회화하고 교육하는 데 있어 서도 이와 같은 부정 적인 측면들이 확대되고 있다는 데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육아의 현실적인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부모는 가정교육이 학교교육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면서도 실제에 있 어서는 부모 스스로 교육하는 것을 포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본생활습관 책임 의식, 자율성, 인내 등이 중요하다고 여기면서도 양육 실제에 있어서는 인사, 고운말쓰기, 교통질서를 제외하고는 자녀 스스로 생각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율성이나 절제하는 생활 및 인내심 등은 거의 교육하지 않는다.
현대사회에서는 다원화된 가치가 공존하고 있으므로 서로 다른 생각을 지닌 사람이 함께 어울려 지내는 것이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부모들은 다른 나라 부모들에 비해 다른 생각이나 신념, 가치관을 가지고 사람과 함께 지내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성이 두드러지게 높다. 또 사회(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회도덕적 행동(규범, 규칙 지키기, 협동) 형성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모로 인해 우리나 라 유아들은 점차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으로 성장해 가며, 가족 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사회윤리적 덕목까지도 함께 강조하는 다른 나라(예: 미국, 일본)와 대조를 이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들은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린 채 심신이 나약하고 정서가 불안정하며, 버릇이 없고 상당히 이기적인 아이로 자란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경제가치를 최우선시 하는 성장과 개발 중심의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 속에서 이성개발과 기능중심의 교육을 추구한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처럼 잘못된 유아교육의 현실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기존의 틀을 바꾸어야 한다. 즉, 유아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의 특수성 속에서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된 공교육 위기의 현상과 본질을 진단하고, 교육 선택의 자유와 공정성의 조화를 통해 향후 한국 공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특히 공교육의 극복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여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교육발전의 향방을 결정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오늘날 학교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

  • 한국의 출산 장려 정책 - 저출산 원인, 문제점
  • 가족형태에 근거한 지원의 한계(6)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의 정책 일관성 결여 (7) 재원마련 모호4. 문제점에 대한 대안(1) 육아휴직제도의 보완 및 인식변화(2) 보육시설에 대한 공공화 추진(3) 성평등 가치관의 확산(4) 아동수당제도의 도입(5) 미혼모와 입양에 대한 정부의 지원(6) 불임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 (7) 방과 후 학교 확대 등 사교육비 부담 경감 지원5. 다른 나라와의 비교 (1) 프랑스의 출산장려정책 (2) 스웨덴의 출산장려정책(3) 미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시험 과목유아교육개론20%유아놀이지도20%유아심리20%유아교육의 실제20%신생아 돌보기 20%◉출제 경향4지선다형 객관식, 각 과목별 20문항 전체 5과목 100분(1문항당 1분소요)◉합격 기준매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60점 이상 득점자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베이비시터진흥회(www.Kobas.or.kr)에 참고◉베이비시터 자격증 응시요건 1. 시험시행기관 : 한국베이비시터진흥회2. 원서접수 및 교육기관 : 한국시험정보은행3. 응시 자격 : 만 18세 이상 남/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한국베이비시터진흥회(www.Kobas.or.kr)에 참고◉시험 과목유아교육개론20%유아놀이지도20%유아심리20%유아교육의 실제20%신생아 돌보기 20%◉베이비시터 자격증 응시요건 1. 시험시행기관 : 한국베이비시터진흥회2. 원서접수 및 교육기관 : 한국시험정보은행3. 응시 자격 : 만 18세 이상 남/녀학력경력에 제한 없음 4. 시험과목 : ① 유아교육개론 ② 유아놀이지도 ③ 유아심리④ 유아교육의 실제 ⑤ 신생아 돌보기5. 문항 수 : 각 과목당 20문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