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전략] 창의적 광고의 실체, 크리에이티브 콘셉트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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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심리기제

I. 창의적 광고의 실체
1. 독창성
2. 관련성

II. 크레에이티브 콘셉트

III. 크리에이티브 콘셉트의 개발
1. 편익에 초점 맞추기
2. 자사제품을 핵심 비주얼로 부각시키기
3. 자사제품을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의 비교에 초점 맞추기
4. 비교나 비유에 초점 맞추기
5. 간접 비유에 초점 맞추기
6. 유명인사, 보증인, 캐릭터에 초점 맞추기
7. 과장법에 초점 맞추기
8. 사례나 생활 단면에 초점 맞추기
9. 제품 시연에 초점 맞추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심리기제

광고 기획 과정을 통해 누구에게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가 결정되었다면 다음으로는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야 한다. 이것이 크리에이티브 전략이다. 특히, 현대와 같이 제품의 특징이나 성능이 별반 차이가 없는 경우에는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를 통해 경쟁자 광고와 차별화를 기하기가 어렵다. 결국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의해 광고 효과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실로 중요하다. 이 자료에서는 광고의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개발에 관여하는 심리기제를 중심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설명하고자 한다.

I. 창의적 광고의 실체

최근 들어 매체가 다양화되면서 광고는 과거에 비해 양적으로 엄청나게 증가하였고, 한정된 소비자의 주의를 차지하기 위해 수많은 광고가 치열하게 경합을 별이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주나 광고 실무자의 관심은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서 목표로 한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에 쓸릴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유일하고도 최상의 해결책은 바로 창의적인 광고를 개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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