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억(LTM) 모형 - 장기기억의 망상모형, 특징비교모형, 명제모형, 병렬분산처리모형, 이중부호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장기기억(LTM) 모형
I. LTM의 망상모형
II. LTM의 특징비교모형
III. LTM의 명제모형
IV. LTM의 병렬분산처리(PDP) 모형
V. LTM의 이중부호모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기기억(LTM) 모형
I. LTM의 망상모형
장기기억을 파악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 기억을 일종의 정신사전(mental dictionary)으로써 간주하는 것이다(Klatz, 1980). 그러나 단어처럼 알파벳 순서로 제시되는 것이 아니고, 개념들이 그들 간의 상호 연합에 따라 표상된다. 예를 들면, 만약 내가 "black"이라고 말하면, 무엇이 마음에 떠오르는가? 나는 여러분이 "white"라고 말하기를 기대한다. "we"는 "black"과 정반대의 개념으로 밀접하게 연합되어 있다. 그 외 다른 종류의 연합도 물론 가능하다. 카나리아는 새의 종류이고, 반면에 "아가미가 있음"은 물고기의 속성이다.
망상모형(network models)은 기억에서 개념에 상응하는(예, 사물과 속성) 고리(nodes)의 존재를 가정한다. 이들 고리는 개념들 간에 학습된 관계를 나타내는 거대한 망상구조로 상호 연결된 것으로 간주된다(예, Collins와 Quillian, 1969). 망상모형은 학습자들 사이에 개인차를 나타내는 장점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개별 학습자의 학습 역사는 각기 다른 기억망을 갖게 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