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억(LTM) 모형 - 장기기억의 망상모형, 특징비교모형, 명제모형, 병렬분산처리모형, 이중부호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기기억(LTM) 모형

I. LTM의 망상모형

II. LTM의 특징비교모형

III. LTM의 명제모형

IV. LTM의 병렬분산처리(PDP) 모형

V. LTM의 이중부호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기기억(LTM) 모형

I. LTM의 망상모형

장기기억을 파악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 기억을 일종의 정신사전(mental dictionary)으로써 간주하는 것이다(Klatz, 1980). 그러나 단어처럼 알파벳 순서로 제시되는 것이 아니고, 개념들이 그들 간의 상호 연합에 따라 표상된다. 예를 들면, 만약 내가 "black"이라고 말하면, 무엇이 마음에 떠오르는가? 나는 여러분이 "white"라고 말하기를 기대한다. "we"는 "black"과 정반대의 개념으로 밀접하게 연합되어 있다. 그 외 다른 종류의 연합도 물론 가능하다. 카나리아는 새의 종류이고, 반면에 "아가미가 있음"은 물고기의 속성이다.
망상모형(network models)은 기억에서 개념에 상응하는(예, 사물과 속성) 고리(nodes)의 존재를 가정한다. 이들 고리는 개념들 간에 학습된 관계를 나타내는 거대한 망상구조로 상호 연결된 것으로 간주된다(예, Collins와 Quillian, 1969). 망상모형은 학습자들 사이에 개인차를 나타내는 장점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개별 학습자의 학습 역사는 각기 다른 기억망을 갖게 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기억 레포트
  • 기억 모형1. 발전1) 1960년대 ~ 1970년대 말인지심리학의 정보처리 패러다임이 자리를 잡게 됨에 따라 기억 연구에도 많은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다. 이후 까지 약 20여 년에 걸쳐서 정보처리적 관점의 기억 이론(혹은 모형)들이 제시되었으며(Atkinson & Shiffrin, 1968; Waugh & Norman, 1965), 그 이론과 모형에 대한 경험적 연구 결과들이 다량 축적되었다그러나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기억을 정보처리 체계로 가정하였다는 것이며, 기억의 구조는 단기기억과 장기기

  • [창원대학교 A+] 생활속심리학 요약 및 정리 기말고사 범위 족보(7~13주차)
  • 기억에 저장되는 것이다 단기기억이란 stm(short-term memory)이라고 하며, 말그대로 짧은 시간동안만 저장된다.한편, 우리가 받아들이는 정보는 암송 등의 능동적 과정을 거치면 영구기억으로 바뀌어서 장기기억(long-term momory; ltm)구조에 저장된다.즉 자극정보는 감각저장단계를 거쳐 단기기억에 저장되고, 암송 등의 활동을 통해 장긱기억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러한 정보처리적 모형은 실체가 아니고 가설적인 구조로 기억

  •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잠재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정보처리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장학습이론
  • 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1) 감각 등록기2) 작동 기억과 단기 기억3) 장기 기억3. 지식의 성격과 종류1) 이중부호 모형2) 언어적 망 모형3) 어의적 망 모형4) 쉐마4. 학습의 과정1) 자극에의 주의2) 자극의 부호화3) 저장과 인출5. 문제해결 학습의 과정1) 문제유형2) 문제해결 과정3) 발명 문제 전략6. 정보처리 이론을 활용한 수업 원리Ⅶ.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사회학습이론에 나타나는 특징Ⅷ. 교수학습이론

  • [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기억 내에 저장된 정보의 상징 형식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것도 주 이유이다.정보 처리 이론다른 학습 이론이론 구성의 차이다양하고 광범위한 이론 포함한 명의 이론가나 특별한 조사 접근접근 방식의 차이정신적인 활동 조사실험적인 접근학습에 대한 태도의 차이학습이 중요한 초점이 아님학습에 초점저장 정보 형식에 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하나는 정보란 시각, 언어적 형태로 보존된다는 이중부호모형이며 또 하나는 정보란

  • [정보처리론] 정보처리 학습 이론
  • 기억, 장기 기억장기기억: 저장장기기억: 인출장기기억: 망각심상정보처리 이론이란?인지 사건들의 순서와 실행을 다루는 여러 이론들을 통칭하는 일반적 이름정신은 정보처리 시스템이며, 인간은 정보처리자행동주의적인 견해에 의문을 제기정보처리 이론이란?정보처리 모형질문 1 – 오현철, 조성경이중 기억 모형, 정보처리 수준 이론, 활성화 수준 이론의 차이점이 잘 구분되지 않습니다. 각 모형의 특징과 차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