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인성교육의 의미와 고찰, 학교-가정-사회에서의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인성교육

I. 인성교육의 의미

II. 학교의 인성교육

III. 가정의 인성교육

IV. 사회의 인성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성교육

I. 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에서 인성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는 매우 다양하게 그 뜻을 정의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보편적인 통념에서 인성의 의미를 두 가지로 규정하고자 한다. 우선 하나는 협의의 관점이다. 인성을 주로 도덕성, 사회성, 정서와 같은 비지시적인 정의적인 요소로 파악하는 측면이다. 이는 인성을 좀 더 분명하게 협의로 규정한 셈이다. 물론 도덕성이나 사회성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느냐 하는 것도 따져 보아야 하겠지만, 우선 여기서는 인성은 인간으로서의 도덕성이나 사회성을 갖춘 인간성으로 우선 생각해 놓고 전개하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Ⅳ. 현황 및 실천적 개입방법-부흥중학교 새나교실에 다녀와서-Ⅴ. 결론 및 제언 Ⅵ. 조원들의 평가 및 의견Ⅰ. 서 론1) 문제제기학교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과 깊이 관련된 중요한 사회기관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가정과 다른 사회기관들의 영향은 줄어드는 반면 학교의 영향은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학교는 교육

  • [원불교 교화][원불교 교화 개념][원불교 교화 조직][원불교 교화 설교][원불교 교화 교리]원불교 교화의 개념, 원불교 교화의 조직, 원불교 교화의 설교, 원불교 교화의 교리 분석(원불교 교화, 원불교 교화 조직)
  • 사회는 도덕성이 땅에 떨어졌다고 하는 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그만큼 사회는 도덕적으로 부패되어 있다는 말이다. 초중고의 인성 도덕교육 강화가 절실해진 상황이며, 성인남녀들 역시 도덕성 부활운동에 앞장서야 하리라 본다. 서울시 교육청은 최근 패륜범죄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초중고생에게 도덕 윤리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94년 6월 8일 교육청이 시달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에 따르면, 초등학교는 「학부모의 가정교육 강화」, 「어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사회에 필요한 사람을 육성하는 인성교육의 장소가 학교라는 안목이 적절하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원격 교육은 기존 교육의 생산성을 질과 양적인 면에서 보조하는 수단이다. 지식 전달의 수단으로서 원격 교육을 도입하는 것은 교육 생산력의 발전으로 이어져 인간관계를 재편성할 것이다. 학교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원격 교육의 발전과 더불어 학교 본원의 의미를 되찾을 것이다. 원격 교육이 아무리 발전해도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땀 흘

  • [서양사] 드레퓌스사건 - 현대사 속에서 지식인은 누구인가
  • 드레퓌스 사건 - 현대사 속에서 지식인은 누구인가?들어가며프랑스는 다양성을 수용해 민주주의의 용광로 안에 녹여낼 수 있는 저력을 가진 나라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 힘은 어떻게 얻어지는 것일까? 1789년 대혁명 이후 수많은 부침을 거치며 다져놓은 민주주의와 인권 존중의 전통은 관용(tolerance)의 정신으로 이어지면서 종교적․인종적․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도록 가정에서 , 학교에서, 사회에서 최우선의 덕목으로 다루어진다. 교육은

  •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의미가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 인성교육이란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지, 정, 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마음의 교육, 즉 심성교육은 사람의 마음(정신)을 교육하는 것으로서 지, 정, 의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 그리고 군을 포함한 모든 사회조직에서 지식교육과 정서교육, 행동교육(실천교육)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