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 포트폴리오의 평가의 개념, 목적, 특징을 기술하고,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7 / 2017.10.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포트폴리오의 평가의 개념, 목적, 특징을 기술하고,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트폴리오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3.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4.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5.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

6.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점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트폴리오 평가는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평가가 아닌 유아의 변화와 발달을 장기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단순히 작품을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의 분석 및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내용물을 신중하게 선정하고 이를 일정한 평가 준거에 비추어 분석하고 해석하여 유아에 대한 이해와 유아개개인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활동을 제공해 주는 자료로 사용 될 때 진정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포트폴리오의 평가의 개념, 목적, 특징을 기술하고,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철(2007).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새로운 경향. 교원교육.
권영순(2011).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 조사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숙(2002).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성경 외(2012).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29757***
    (2018.07.04 23:02:21)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발달의 평가 - 영유아 발달 평가의 의의와 영유아 발달 평가의 과정 및 영유아 발달 평가의 방법(표준화 검사, 관찰,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평가)
  •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4)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기능(2) 수행평가의 유형(3) 수행평가의 장단점참고문헌1. 영유아 발달 평가의 의의- 구드윈과 구드원평가는 관찰이나 검사를 통하여 개인의 특질이나 행동, 프로그램의 특징 등에 대해 판단하고 판단한 바에 대해 수치, 등급, 점수를 부여하는 과정- 아동은 출생 시부터 특질이나 행동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를 받음- 지필 검사를 받게 되기 이전에 아동의학적인 검사, 부모 및 가족구

  • 아동 관찰과 평가의 실제
  • 관찰함으로 교사의 질을 평가(3) 시설 관찰: 보육시설이 안정성, 영유아 발달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이루어 짐.2) 관찰의 유형(1) 자연 관찰과 통제 관찰-자연 관찰: 자연스런 상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아무 제한 없이 관찰하는 것. 관찰 장면에서 발생하는 행동과 사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 장점: 인위적 조작이 가해지지 않은 행동의 관찰이 가능말로써 의사 표현을 못하는 경우에 유용- 단점: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의 고른 표집이 어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단점만 기록하기보다는 장점을 기록한다. ⇒영유아가 할 수 있는 것을 기록가. 참여관찰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보육활동 일원으로 현장에 참여하여 관찰한다.보육교사가 보육현장에서 관찰하는 방법이나 시기, 장소 등의 규칙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 ⇒ 보육교사는 자신에게 적합한 시간이나 방법을 고안하기(예1: 옷에 달린 주머니 속에 조그만 공책과 연필 넣고 다니면서 아동의 행동 기록하기,예2: 관찰용지와 연필을 항상 같은 선반이나 관찰하고

  • 아동발달 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의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따른 분류)
  •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1. 종단적 접근방법2. 횡단적 접근방법3. 단기(간) 종단적 접근방법4. 출생동시집단 설계5. 발생과정분석 설계II.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따른 분류1. 질적 연구2. 양적 연구III. 일반적인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1. 상관연구2. 실험연구* 참고문헌아동발달 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연구의 접근방법은 연구목적이나 연구설계, 연구변인의 조작여부, 연구대상의 선정과 연구 실시방법, 연구결과 및 자료수

  • [교육평가]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
  • 개념이 아닐 것.3) 배합형의 장점⑴ 용어의 개념, 정의, 연대, 사건 등 간단한 지식을 알아보는데 적절하다.⑵ 문항 내용간의 관련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데 좋다.⑶ 채점이 용이하다.4) 배합형의 단점⑴ 이해, 적용, 분석 등의 상위 수준의 학습결과(목표)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문항제작상의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⑵ 배합형 문장 형식에 적합한 동질성을 가진 일련의 내용을 선택하고 조직하는 것이 어렵다.다. 선다형(다지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