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학동기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Ⅱ. 신체발달
6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학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동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발달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다. 즉, 신체적으로는 그 발달속도가 완만하게 이루어지고, 정신적으로는 두뇌의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며,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 ․ 발달 한다.
1.신체의 발달
학동기 일어나는 중요한 신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학동기의 신체적 성장률은 영아기나 청년기처럼 급속하지 않으나 전체적인 모습이 성인과 유사하다. 학동기에는 신체발달이 대체로 완만하게 진행되고, 신체가 전체적으로 안정된다.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 교문사
아동심리 분석론
http://www.living.snu.ac.kr
http://www.kwc.ac.kr
http://www.pariscoma.com
http://www.i-sangdam.co.kr/cd_theory5.html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howy1***
(2014.12.04 20:31:32)
- ,
- gos***
(2006.04.30 13:56: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