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학동기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Ⅱ. 신체발달

6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학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동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발달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다. 즉, 신체적으로는 그 발달속도가 완만하게 이루어지고, 정신적으로는 두뇌의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며,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 ․ 발달 한다.

1.신체의 발달
학동기 일어나는 중요한 신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학동기의 신체적 성장률은 영아기나 청년기처럼 급속하지 않으나 전체적인 모습이 성인과 유사하다. 학동기에는 신체발달이 대체로 완만하게 진행되고, 신체가 전체적으로 안정된다.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 교문사
아동심리 분석론
http://www.living.snu.ac.kr
http://www.kwc.ac.kr
http://www.pariscoma.com
http://www.i-sangdam.co.kr/cd_theory5.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howy1***
    (2014.12.04 20:31: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gos***
    (2006.04.30 13:56:3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능동적 인간의 육성(2) 아동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3) 자율적 교정(4)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5) 도덕교육의 가능성 (6) 합리적인 사고와 도덕적 판단력(7) 토의식 수업의 활용5) 나의 의견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1) 유아기(0∼1세)(2) 보행기(1∼3세) (3) 학동전기(3∼5세)(4) 학동기(5∼1

  • [사회복지]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Ⅰ. 서론인간의 발달과정을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등과 같이 몇 단계로 구분했을 때는 어느 한 단계도 중요하지 않은 단계가 없겠으나, 특히 청소년기는 이 시기가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발달단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아동이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기이며 과도기이다. 즉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

  • [초등학생][신체변화]초등학생 신체적 변화, 초등학생 성의식, 초등학생 우주관, 초등학생 공격성, 초등학생 운동능력, 초등학생 독서능력 분석
  • 발달과정은 일반적인 것이고 개인차가 많이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심각하게 학생들의 능력을 이 기준에 맞추려고 해서는 안 될 일이다.1. 초등학교 1, 2학년(환상동화시대)1) 팬터지를 읽는다5, 6세때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인간의 상상력은 7세가 되면 최고조에 달한다. 그래서 초등학교 1학년 무렵의 어린이들은 우주 삼라만상을 그들의 상상 속으로 끌어들여 상상 속에서 생각하고 말한다. 이렇게 왕성한 상상력을 만족시켜 주는 책은 팬터지이다. 양

  • [유아교육론]유아사회교육...
  • 발달정도에 따라 보호기능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거나 교육기능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1세 미만의 영아는 교육보다는 보호활동이 우선되어야한다. 물론 인지적 자극과 사회적 자극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수유와 위생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 애착관계를 맺은 사람과의 지속적이고 온정적인 관계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취학전이나 학동기의 아동은 보다 어린 아동에게 주어졌던 보호활동만을 한다면 이 또한 위탁아동의 요구와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발달정도에 따라 보호기능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거나 교육기능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1세 미만의 영아는 교육보다는 보호활동이 우선되어야한다. 물론 인지적 자극과 사회적 자극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수유와 위생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 애착관계를 맺은 사람과의 지속적이고 온정적인 관계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취학전이나 학동기의 아동은 보다 어린 아동에게 주어졌던 보호활동만을 한다면 이 또한 위탁아동의 요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