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헐리우드를 통한 미국의 가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멍석깔기
-헐리우드를 통해 유입되는 미국문화

놀아보기

1. 미국의 가치란 무엇인가?

1) 개척주의 - 프론티어리즘
2) 자유주의 - 기회의 균등
3) 선도주의 - 패권주의와 영합한 전세계 모범이 되고자 하는 의지
4) 미국식 가족애


2. 아메리칸 드림과 위선

1) 미국의 피비린내 나는 역사
2) 이민자들의 나라 미국
3) 아메리칸 드림
4) 미국은 과연 기회의 땅인가?
5) 미국의 전쟁

멍석말기
-미국 문화에 대한 자세와 그 대안
본문내용
미국 헐리우드는 소위 ‘영화의 천국’이라 불리운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미국의 헐리우드에서 생산되는 영상물은 국제시장에서 우위를 지켜왔다. 영상물의 제작능력을 나라마다 다양하다. 영상물의 수출시장을 살펴보면 미국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심지어는 유럽 선진국들의 자국시장도 미국의 영상물에 의해 잠식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유럽에서 미국 극장용 영화의 점유율은 70% 정도이고 전 세계적으로 볼 때는 거의 9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미국 영상물이 세계 시장을 장악한 배경으로 미국의 국내 시장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하더라도 금전적 이윤을 회수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크다. 또한 수용자의 숫자뿐만 아니라 다양성도 일조한다. 미국사회는 많은 인종들이 모여 살고 있고, 이 인종들은 제각기 다른 문화적, 민족적 배경을 갖고 있어 영상물 소재의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인류의 공통적인 흥밋거리를 유발할 수 있고, 수입국의 입장에서는 자국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미국의 영상물을 수입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경제적인 경우가 많다. 실질적인 마케팅 과정상의 이유로는 헐리우드 스튜디오들이 모여 설립한 직배조직인 MPEEA가 해외 판매에 있어서 독점적으로 시장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의 독과점은 미국 내에서는 독과점 방지법에 의해 엄격하게 규제되지만 해외시장에 있어서는 미 국회의 묵인 아래 행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봉중,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서울 : 소나무, 2001)
연동원, 『영화대 역사』 (서울 : 학문사, 2001)
리차드 생크먼, 『미국사의 전설, 거짓말, 날조된 신화들』(서울 : 미래 M&B, 2003)
http://jikjang.or.kr
http://www.reportworld.co.kr
http://www.naver.com
http://www.heraldbiz.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대중문화분석을통한청소년커뮤니케이션연구
  • 분석 81. 현대 대중문화 속에서 청소년의 정체성 82.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비교분석 103. 현대청소년 문화의 특성 13(1) 학교문화 13(2) 폭력문화 16(3) 절대적가치관의 부정 204. 현대대중문화의 양상 및 분석 22(1) 영상문화 22(2) 사이버문화 30(3) 소비문화 33(4) 느낌과 재미의 문화 (감각의 문화) 35(5) 최근 문화현상의 실례 37Ⅳ. 청소년 교회교육 커뮤니케이션 회복과 대안 4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교회 교육적 조망 412.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교회교

  • 세계영화산업의 특징과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를 포함한 기술의 발달과 문화서비스 산업을 자유무역화 하려는 움직임, 영화산업의 흡수,합병을 통한 독점화 경향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독점화의 가장 큰 원동력은 새로운 미디어들의 등장에 따른 창구효과의 확대였다.이보고서는 영화산업의 세계화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그 주요한 주체들이 누구인가를 살펴볼것이다. 이는 미국의 영화산업적 특징과 헐리우드 메이저스튜디오들의 경향을

  • 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음반시장 규모
  • 통한 수익증대(예 판당고 코리아, 캐릭터 사업, CF, 드라마제작, 영화제작, 영상집등) 5) 저작권강화와 매체 변화에 따른 변화 모색 (스트리밍서비스, 엠피쓰리 다운로드.컬러링 휴대폰 벨소리등)으로 SM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매니지먼트사로 발전해 나아가야할 것이다 *인용자료http://www.Smtown.com*방송과 연예 매니지먼트산업(커뮤니케이션 북스)-한국 방솔영상산업 진흥원 연구보고서 (P154~P159 일본 매니지먼트사 분석)121~대형 매니지 먼트사 조직도 보

  • 누벨바그 누벨바그 형성배경 누벨바그 형성과정 누벨바그 영화
  • 가치를 반대하고 나선다. 이처럼 네오리얼리즘은 누벨바그 감독들에게 사회의 음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게끔 고무시켰으며 형식적인 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수반하게 하였다.2>미국영화 혹은 미국 B급 영화A급영화와 B급영화를 구분하는 기준은 물론 자본의 차이와 스펙터클의 차이이다. 헐리우드 시스템에 의해서 극장에서는 관객에 기호에 맞는 대형 영화만이 걸렸는데 그 과정에서 싸게 찍고서도 관객의 기호를 충족시켜주는 영화를 제작하게 된다.

  • [애니메이션]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문제점
  • 통한 특성화된 인력을 만들어야 하며, 작품제작과정에 있어서도 보다 전문화된 작업의 분업이 필요하다.-캐릭터 산업의 육성을 통한 이윤의 극대화사람들의 인식 속에 가장 쉽게 파고들 수 있는 것이 잘 이미지화 된 캐릭터이고 이것을 이용해 보다 큰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제는 단순히 하나의 영상 아이템만으로 성공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화, 애니메이션, 만화용품 판매 등을 통한 다양한 제품의 생산만이 사람들 기억 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