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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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3.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르침과 배움이 일어나는 교실은 다양한 형태의 수많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상징적인 언어에 의사소통은 물론이고 체스처, 얼굴표정, 눈맞춤, 공간, 의복, 화장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교사와 학생의 부지불식간에 수도 없이 일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언어적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더 중요한 요소임을 증명해 주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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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말한다. 즉 얼굴표정, 제스처, 몸의 접촉 등 신체의 움직임에 의한 행위와 목소리의 높고 낮음, 웃음 등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라 개인이 입은 옷이나 화장, 가구 배치도 상대에게 영향을 주며 우리가 타고 다니는 승용차, 살고 있는 주택 등도 우리의 사회적ㆍ경제적 지위를 나타내는 신분적 상징이 되기도 한다. 도드에 의하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몸짓이나 시간 또는 공간을 상징으로 하여 의사를 표현하는 의사소통이라고 정의하였고 골더버는 언어를 제외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사모바와 포터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송신자와 수신자에게 잠재적 메시지 가치를 갖는 인간이나 환경에 의해 야기된 언어를 제외한 자극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 이정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학습자료 개발 연구”, 부산교대, 2007
- 김종재, “인간관계론”, 박영사, 2003
- 이춘우,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유형이 학생의 특성에 따라 수업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2014
- 안정자,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자녀 자존감의 관계 연구”, 방송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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