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8 / 2017.08.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에는 여러 가지 이론적 모델이 있다. 그 중에서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은 인간을 단순히 환경의 영향이나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지 않고 각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해석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창조적 능력을 가진 존재로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자율성과 책임을 가진다고 보았다.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lder의 인간관
2.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3.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과 예
4. Alder 이론의 장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상담에는 여러 가지 이론적 모델이 있다. 그 중에서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은 인간을 단순히 환경의 영향이나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지 않고 각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해석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창조적 능력을 가진 존재로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자율성과 책임을 가진다고 보았다.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에서는 인간은 가상적 목표와 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이며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잠재력을 실현시켜 나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생활양식이 열등감으로 인해 때때로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개인심리학상담모델의 치료적 과제는 치료자와의 관계, 분석 및 활동방법을 통하여 그를 격려하고 그의 사회적 관심을 활성화시켜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알프레드 아들러 저, 개인 심리학에 관한 아들러의 생각, 부글북스, 2017
알프레트 아들러 저, 김춘경 저 박일귀 역, 행복해지는 관심(전문가가 읽어주는 아들러 개인심리학), 리베르, 2015
위영희, 장현숙, 전숙영 외 4명 저, 아동상담, 학지사, 2016
정문자 저, 아동상담의 이해, 학지사, 2016
문혁준, 김정민, 김태은 외 3명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외 2명 저, 개인심리학 상담 원리와 적용, 학지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목회상담 레포트
  • 목 차Ⅰ. 서론Ⅱ. 목회상담의 정의 및 정체성Ⅲ. 목회상담의 발달Ⅳ. 목회상담의 모델A. 전인적 성장모델(하워드 클라인벨을 중심으로)B. 성경적 상담 모델C. 심리학적 상담모델V. 대표적인 목회상담의 유형들A. 지원적인 목회와 상담B. 위기 목회상담C. 위탁상담Ⅵ. 결론A. 제언B. 토의문제Ⅶ. 참고문헌Ⅰ. 서론사람들이 상처를 입고서도 희망을 가지고 살며, 저주를 하고서도 기도를 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느라 갈급해 하며, 뜻있는 관계를 그

  • 생활지도와 상담(기말)
  • 개인의 목표와 활동의 주요 결정요인이 됨3) 초등학교에서 진로지도를 할 때-저학년에서는 형식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가령, 견학, 시뮬레이션, 시범 필름,슬라이드,비디오 상연 등-어린이들이 가능한 직접 보고, 만지고, 행동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활용해야 효과적임-점차 고학년이 되면서 추상적 개념을 도입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2.중학교-중학교 시기는 진로탐색의 시기로서 특히 직업에 대한 지

  • 원서번역 Direct Social Work Practice Theory and Skills 저자 Dean H Hepworth
  • 개인의 추리 능력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족 체계 이론은 오직 결정들이 만들어진 것에 기초를 세우는 것으로부터의 정서적인 경험을 막을 수 있다고 느꼈다. Bowen의 이론에 관한 체계의 영향은 우리가 그 이론의 주요한 개념들을 보는 것처럼 더 많이 눈에 띄게 될 것이다. Major Concepts 중요한 개념들다음의 가족정서체계이론의 개념들은 사정과정에서 중요하다. 이것들은 주로 Bowen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이다. The Multigenerational Perspective 다세대 관점

  • 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개념화청소년 내담자의 평가내용을 종합하는 부분. 내담자 문제의 원인과 전개과정,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공략해야 하는 부분과 방법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부분. 상담자의개입방향 제시.4. 청소년 내담자 평가의 구체적 영역-상담자의 이론적 관점에 크게 좌우. 상담에서 평가대상이 되는 주요측면은 크게 지적,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1) 지적 영역① 지능: 개인지능검사, 개인의 잠재력, 내담자의 문제가 개인의 지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을 하기 전, 상담자는 우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를 만나면 상담자는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는데, 이 판단은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담자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