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30 / 2017.05.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에 대해 서술하면서 하면서 1) Alder의 인간관에 대한 설명 2)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에 대한 설명 3) 개인심리학의 상담의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한 가지 이상의 예를 들어 설명 4) 아동상담의 이론적 여러 모델들 중 Alder 이론의 장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lder의 인간관
2.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3. 개인심리학의 상담의 기법과 예
4. Alder 이론의 장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Alder는 인간은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고 있고, 인간은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을 창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고 환원론의 입장으로 본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본성을 지나치게 제한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프로이드의 기본 주장들과 달리했다. 인간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이를 실현하는 고유한 방식의 삶을 영위하면서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만들어간다. Alder의 개인심리학은 성장모델에 기초하므로 아동상담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알프레드 아들러 저, 개인 심리학에 관한 아들러의 생각, 부글북스, 2017
정문자 저, 아동상담의 이해, 학지사, 2016
알프레트 아들러 저, 김춘경 저 박일귀 역, 행복해지는 관심(전문가가 읽어주는 아들러 개인심리학), 리베르, 2015
강정원, 홍기묵, 안지영 저, 아동상담, 정민사, 2014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외 2명 저, 개인심리학 상담 원리와 적용, 학지사, 2011
문혁준, 김정민, 김태은 외 3명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전국보육교사교육연합회 저, 발달 및 지도 아동상담론, 형설출판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화 관련 실용 서의문 제언 어학의 시각을 중심으로
  • 모델과 의사소통 조직 원리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의사소통 문제의 전형적인 형식을 토대로 하고 있다. 둘째, 응용대화분석은 의사소통상의 문제를 코퍼스를 통해 접근하고 진단한다.(코퍼스란 일상생활과 직업 활동에서 이뤄진 실제 대화나 실제와 유사하게 시물레이션된 대화이다.) 셋째, 이 프로그램에서는 의사소통 상황을 비디오 등을 동원하여 녹화하고 녹취를 전사한다. 넷째, 경험적 자료를 철처하고 분명한 목표를 정하여 분석하는 작업은 상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 모델의 기법-17∼181) 지지적 기술, 지시적 기술 및 탐구-서술-환기법 -182) 개인상황형태에 관한 반성적 토의-193) 환경조정-196. 유용성-191) 위기상황의 전화상담19∼202) 가정폭력의 위기적 요소와 치료적 대처20∼217. 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위기개입이론
  • 모델의 기술위기에 처한 개인의 정서적, 정신적인 상태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영향을 미치도록 워커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1) 지지적 기술, 지시적 기술 및 탐구-서술-환기법⑴ 지지적 기술- 클라이언트에 대한 워커의 관심과 수용 그리고 도우려는 워커의 의지를 전달함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자신감과 자존심의 결여 및 불안감 등을 감소시켜 주는 것이다.① 수용: 있는 현실 그대로 받아들임② 재보증: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받을

  • [직업상담] 제 7절 직업상담분석의 틀
  • 모델들을 각각의 다양한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학습자 역할(1) 학습자 형태 - 콜브학습이 어떻게 지각되고 어떠한 과정으로 전개되는가에 기초하여 학습형태를 설명해주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은 확고한 경험에서부터 추상적인 개념화(지각)에 이르기까지, 활동적 실험에서부터 사려 깊은 관찰(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연속체로서 다시 표현된다. 다음의 학습모형을 통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개인의 학습형은 집중적 사고형,

  •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 레크레이션
  • 대해서는 남에게 심한 화를 낸다.흔히 이들은 살아 있다는 느낌이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자극을 추구한다. 이들은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치료진들이나 환자들간을 이간하게 된다. 자해(slashing : 자신에게 고의로 상처를 내지만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은 행위)는 이들에게 흔히 있는 행동이다. 이것은 조작적인 행동이며 동시에 자신의 피를 보고 부상을 입었다는 느낌을 가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