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이론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역할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신의 마음가짐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6 / 2017.07.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발달이론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역할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신의 마음가짐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발달이론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2. 역할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신의 마음가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의 측면에서 볼 때 영아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이들의 성장․발달을 지원해 주는 영아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매우 중요하다. 즉 미성숙한 발달특성을 지니고 있는 영아들에게는 어떠한 물리적인 환경이나 내용보다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갖춘 교사가 중요하다. 특히 영아는 유아와는 다른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교사와는 또 다른 역할이 창출되어야 한다. 성인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이며, 발달의 속도가 급속하고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영아발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개개인의 요구에 민감하고 반응적인 태도를 지닌 교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발달이론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역할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신의 마음가짐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건일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07.
곽노의 외, 영유아발달, 양서원, 2009.
김희진 외, 영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매뉴얼, 창지사, 2005.
강숙현 외,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 전남대학교 출판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단계5아동발달의 개념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1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3구성주의에 따른 교사의 역할7참고자료1. 서론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 활동이 학생의 발달 정도에 알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 및 보육교육시설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한 느낀점(유아교육개론 공통)
  •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조정숙, 파란마음, 2007년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1.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유아교육의 중요성을

  • [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모,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영유아 및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에 따른 차별 없이 운영한다.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 혹은 지식의 내용과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국가에서 제공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달이론의 개념1) 정의2) 원리와 단계3) 발달영역2.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 발달 특성2) 유아기 발달 특성3) 아동기 발달 특성3.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1) 영아기 적합한 부모역할(1) 양육자의 역할(2) 신뢰감 형성자로서의 부모역할(3)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4) 다양한 감각 자극의 제공의 역할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설명 - 참가자 자기 소개 -프로그램의 내용 및 일정소개 - 사전 검사 -토의 및 모임의 내용 정리2시간2주우리아이에 대해 알아보기.(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과 부모교육 방법) -프린트물을통한연령별 발달특성알기 3주바람직한 부모양육 태도- 바람직한 부모 양육태도 바로 알기- 바람직한 대화법 알기4주정서교육- 영유아기 정서 발달에 알아 보기- 우리 아이 정서 발달에 도움 되는 놀이 해보기5주영유아 자극놀이-프린트물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