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1 / 2021.05.1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공통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부모교육4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태내기 발달 특성
2) 영아기 발달 특성
3)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
2)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
(1) 태내기 부모의 역할
(2) 영아기 부모의 역할
(3) 유아기 부모의 역할
-양육자의 역할
-훈육자의 역할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1) PET정의와 의미
(2) 부모에게 권하는 3가지 방법
① 적극적 경청
② 나-전달법
③ 무승부법
2) 부모효율성훈련 목표
3) 부모효율성훈련 양육원리
4)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
(1) 프로그램의 구성
(2) 평가
(3) 고려할 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그 나이와 시기에 맞추어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영아기·유아기·아동기를 거쳐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영유아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신적 측면에서의 발달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부모 효율성 교육(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또는 고든 모델(Gordon Model)은 토머스 고든(Thomas Gordon)이 제시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다. 고든 박사는 최초의 P.E.T.를 가르쳤다. 1962년에 강의를 시작했으며 이 과정은 부모들에게 인기가 있어서 미국 전역에서 강사를 훈련시켜 지역 사회에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부모교육4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6, 부모교육, 유아기 영역별 발달특성
-곽덕영. 200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박재택. 201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서현아 외(2015),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정옥분,정순화(2008), 부모교육, 학지사
- 전지혜, 2007, 이화여대,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 최정숙, 2004, 경희대.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 최은수, 신승원, 강찬석 옮김(2016).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 김진경, 서주현(2019).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부모교육 기말시험 과제물(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 PET)
  • 청소년건강과간호4) 성장호르몬은 사춘기때 청소년은 강한충동이나 분노경험시 자기통제력부족하고 아담테스트시행서술하고 월경곤란원인과 증상서술하시오0k
  • 특성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뇌 구조 두 가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0점) 4. 아담테스트(Adam’s forward bend test)의 시행 방법을 서술하고, 이를 통해 가장 의심되는 근골격계 건강 문제와 치료 목표를 설명하시오. (6점) 5. 월경곤란(dysmemorrhea)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4점) 6. modified NCEP-ATP III에 따른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을 제시하고(5점), 치료 목표와 간호에 대해 서술하시오. (5점) 7.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A+)
  • 부모교육이론(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4) 상호교류 분석(5) 행동수정 이론3.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2) 부모교육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3) 부모교육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4.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5.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에 대한 부모교육의 내용6.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유형과 유형별 프로그램의 내용(1) 부모교육의 유형

  • 아동발달 중간교안0k
  • 훈련을 받아도 효과가 없다는 것을 입증(3)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① 원죄설 ② 성선설 ③ 백지설- 이러한 관점은 자녀양육을 위한 시사점을 달리 제공함: 원죄설은 부모가 자녀를 엄격하게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함: 성선설은 타고난 긍정적인 성향을 펼쳐나갈 수 있는 자유가 그들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함학습정리- 발달의 개념은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를 포괄한다.- 아동발달의 단계는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