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프로그램개발, 강사확보와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교육수요자측면의 문제 개선방법과 그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2 / 2017.07.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정책에서 2013년 이후 방과후학교 활성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운영방식, 프로그램개발, 강사확보와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교육수요자측면의 문제 개선방법과 그 해결책을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후학교 개념

2. 방과후학교의 문제점
1) 운영방식의 문제
2) 프로그램개발 문제
3) 강사확보와 관리 문제
4)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의 문제
5) 교육수요자 측면의 문제

3.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1) 운영방식 개선
2) 효과적이고 차별적인 프로그램개발
3) 우수 강사 확보와 관리개선
4)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개선
5) 교육수요자 요구 반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복지정책에서 2013년 이후 방과후학교 활성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운영방식, 프로그램개발, 강사확보와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교육수요자측면의 문제 개선방법과 그 해결책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맞벌이부부,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증가로 인해 가정의 양육기능이 약화되고 사교육비의 급증으로 경제적인 부담증가뿐만 아니라 사회적 위화감 조성 및 공교육 기반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수요자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과후학교를 추진하였다. 방과후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프로그램개발, 강사확보와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교육수요자측면의 문제 개선방법과 그 해결책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홈페이지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홈페이지
변수용, 황여정, 김경근 저, 방과후학교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사회학회, 2011
노병일 저,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관(지역사회복지론)
  • 관리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가족문제의 해결과 예방 및 가족해체를 방지하고 가족기능을 정상화하여 가족의 행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①가족관계 증진사업 가족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이상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가족의 능력을 개발ㆍ강화하는 사업(가족문제 예방적 프로그램을 포함) -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 가족교육, 부모교육, 가족역할훈련, 대인관계훈련, 의사소통

  • 지역사회와 자원 사회복지자원의 규모와 현황 자원의 지원방식과 내용
  • 관리하느냐? 하는 문제는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가장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민간재원을 효율적으로 조달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민간재원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조직적인 모금운동을 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적십자회비, 수재민 돕기, 크리스마스 씰 외에도 불우아동결연사업, 원호가족돕기, 불우이웃돕기 등을 위한 모금활동이 지역사회, 직장, 학교를 통하여 활발히 전개되었다. 이러한 모금활동은

  • 사교육의 원인과 대안
  • 교육이 독자적인 이념이나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교육을 따라 보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용어입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사교육의 의미나 역할도 점차 변화되었습니다. ☞ 사교육은 공교육에 따라 보완적으로 나타나는 그림자(Shadow)와 같은 것이다. 따라서 교육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사교육의 존재는 당연하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사교육을 교육의 한 제도로서 인식하고, 문제점과 해결책을

  • [2016-2 청소년과학교교육]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 후, 특기 적성 관련 프로그램의 운영방식과 구성을 요약, 비교
  • 운영비 15, 000원을 납부하도록 하고, 보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보육전담인력채용, 보육전담교사 지정, 도우미강사 위촉에 의한 운영 인력을 확보하여 활용하였다. 보육전담 강사는 경기도교육청 방과후학교 보육프로그램 강사 채용 기준인 전문대이상의 학력으로 보육사, 유치원, 초등교사 자격증 소지자 2명을 채용하고, 월~금요일 주 5일,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면서, 보육실 관리, 학생관리, 간식제공 (조리 및 주문)등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한

  • 원만한 이성교제를 위한 전략
  • 교육방법 2) 시간표9. 평 가1) 시 기 2) 대 상 3) 목 적 4) 방 법 10. 추가 고려사항 1) 개별프로그램 2) 타 기관과의 연계11.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조건1) 강사진 2) 시 설12. 마케팅1) product (프로그램)2) Promotion (프로그램 정보 채널)3) Place (장소 이미지)4) Price (수강료) ※ 부 록 설문지1. 주 제 : 원만한 이성교제를 위한 전략“원래 우리조의 주제는 이었다. 그러나 토론과정 중에 더 이상 토론이 진행되기 어려운 궁극적인 문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