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의 종류 및 개념과 변수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변수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14 / 2017.07.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변수의 종류 및 개념과 변수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변수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변수의 종류 및 개념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2) 매개변수
3) 외생변수
4) 억압변수와 왜곡변수
5) 통제변수
6) 선행변수
7) 이산변수와 연속변수
2. 변수간의 관계
1) 이변량 관계
2) 관계의 강도
3) 대칭적 관계와 비대칭적 관계
4)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5) 인과관계
6) 선형관계 대 비선형 관계
7) 가시적 관계와 매개관계
8) 가식적 영관계
3.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변수 관리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변수란 쉽게 말하면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하는 사물이나 사람, 집단의 특성을 말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개인이나 개체, 개별 집단에 따라 달라지고, 일정한 값을 갖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이를 사회복지조사라는 이론으로 설명하면 모집단의 요소가 가지는 상호배타적이고 서로 다른 속성을 말한다고 하겠다. 변수는 반드시 변량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변수값을 갖는다. 변수값이 소득이나 몸무게와 같이 연속적인 경우에는 연속변수라고 하고 변수값이 성별이나 장애유형과 같이 범주적인 경우에는 이산변수라 한다.
.
.
Ⅱ 본론
1. 변수의 종류 및 개념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X는 Y에 영향을 미친다 또는 X의 변화는 Y의 변화를 초래한다.’라는 진술에서 X는 독립변수, Y는 종속변수를 의미한다. 인과관계에서 원인은 독립변수이고 결과는 종속변수이다. 예를 들어 흡연이 폐암을 유발한다고 가정할 경우, 흡연은 독립변수이고 폐암은 종속변수가 된다. 독립변수란 비대칭적 관계에서 다른 변수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변수이다. 독립변수란 종속변수의 논리적인 선행조건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 이봉재,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49a934a7 제 1 장 인과관계 추론과 집단설계 ☞ 과학적 연구조사에서 인과관계를 결정하는 세 가지 기준이 있다. ①. 독립(원인)변수와 종속(효과)변수는 경험적으로 서로 상관관계(공변관계)를 갖고 있어야 한다. ②. 독립변수는 시간상으로 종속변수보다 선행하여 발생해야 한다. ③. 두 변수간의 관측된 관계는 두 변수를 야기하는 어떤 세 번째 변수의 영향으로 설명될 수 없어야 한다. ☞ 실험은 인과적 과정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2) 교육연구의 목적3) 교육연구의 과정4) 교육연구의 특징2. 교육연구의 유형1) 질적연구2) 양적연구3. 질적연구의 의의1) 질적연구의 개념2) 질적연구의 특성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2) 교육연구의 목적3) 교육연구의 과정4) 교육연구의 특징2. 교육연구의 유형1) 질적연구2) 양적연구3. 질적연구의 의의1) 질적연구의 개념2) 질적연구의 특성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1) 질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비판적 자세를 갖고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Ⅱ. 인사행정1. 교육 인사 행정의 기초A182037 조원희가.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인사 행정의 3대요인 : 채용, 능력계발, 사기(①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 배치 ②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계발 도모 ③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여건 조성)(1) 대상에 따른 용어의 차이 : 인사행정 - 정부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사무, 인사관리 -

  • [인적자원관리론] 인사고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확보 활동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사고과는 보유인력에 대한 질적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인력선발 활동에 투입된 선발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측정할 때 기준이 된다.둘째, 인사고과는 인력개발을 위한 계획활동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훈련의 내용과 효과를 결정하는 주요한 자료가 되며 종업원의 배치 및 이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한때 인사고과의 결과는 그 기준이 된다. 또한 특히 승진에 대한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