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중매체 속 감동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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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집으로』라는 영화를 보았는가? 『괭이부릿말 아이들』이라는 책은? 『러브하우스』라는 TV프로그램은? 『또 하나의 가족, 삼성』시리즈 광고는? 위에서 열거한 것들은 모두 2002년 최대의 화두라 할 수 있는 '감동'을 주제로, 소재로 다룬 작품들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한 매체에 국한되지 않고, 광고·영화·도서·TV 등 거의 모든 매체를 아우르며 나타난다. 이제 '감동'을 읽어내지 않으면 우리 시대의 문화를 읽을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렇다면 어째서 '감동'이 우리 시대의 문화적 코드, 문화적 상품으로 등장하게 되었을까? 감동의 사전적 정의는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거나 놀라거나 흥분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감동은 어떤 사건이나 행위에 대해 마음이 움직인다는 것이다. 여기 '움직임'에 해답이 있다. 사람의 마음을 가장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수단으로서 감동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이다.' 앞에 열거한 여러 매체들, 예컨대 광고, 영화, 도서, TV프로그램들 모두 자본주의 시장 아래서 필연적으로 소비를 목적으로 한다. 즉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소비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을 바탕으로 '감동'은 매체선정주의, 마케팅전략과 결합하여 현재와 같은 '감동''범람'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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