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매스미디어]대중매체(매스미디어)책무성,교육적기능,이론, 대중매체(매스미디어)환경,영향,세력관계,대중문화,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책무성
Ⅱ.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Ⅲ.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이론
1. 핫매체
1) 정의
2) 특징
2. 쿨매체
1) 정의
2) 특징
Ⅳ.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환경
Ⅴ.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영향
Ⅵ.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세력관계
Ⅶ.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매스컬처)
1. Print Technology as A Means of Cultural Production
2. Struggle over Literacy
3. Market Relations and The Development of The Press
4. The Novel and The Distinction between High Culture and Popular Culture
5. Braodcasting as A Means of Cultural Production
6. Broadcasting as A Domestic Medium
Ⅷ.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성차별(여성차별)
1. 원인
1) 시간과 지면의 할애 부족
2)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2. 해결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책무성
① 모든 방송 program은 청소년 문화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방송 program의 제작자들은 흔히 시청자의 기호나 오락성에만 편중되어 문화의 전승과 창달이란 기능을 간과하기가 쉽다. 제작자는 미래지향적 문화의 선택과 발전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태도를 분명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성인의 전통적 문화와 청소년의 현대적 문화의 개념을 구분해 가면서 바람직한 우리 전통문화의 기반위에 현대 청소년 문화를 구축할 수 있고, 창조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② program의 편성이나 제작내용에 있어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즉, program의 흥미나 오락적인 특성을 살리면서도 전달해야 할 교육적 가치를 충실히 포함시키는 과업이다.
③ 건전한 청소년 생활을 소개하고 지도해 주는 일이다. 국내․외의 건전한 청소년 생활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활동을 익혀 자기 생활을 유익하게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종 학술․문예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가지 표현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Ⅱ.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매스미디어‘라는 개념 속에는 신문․방송과 같은 언론매체 이외에도 음반․영화와 같은 오락매체로 포함되고 있으며, 신문․방송보다는 더 오래된 제 1세대 매스미디어로 불리는 서적도 포함되고 있다. 이들 매스미디어의 일상화는 늘어나는 여가의 오락물로서만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자료의 습득, 그리고 대중을 동시에 학습시키는 사회교육의 수단으로 크게 발전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가브리엘 와이만(2004), 매체의 현실구성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강준만, 대중매체와 사회, 세계사
박정순,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나남출판
신경순(1995), Andy Warho 예술의 대중매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논문
언론문화와 대중문화, 민음사
정진국 역(1987), 대중매체시대의 예술, 서울 : 열화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