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주도모델이란 무엇이며 이에 속하는 교수법 중 하나인 개념학습법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19 / 2017.06.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주도모델이란 무엇이며 이에 속하는 교수법 중 하나인 개념학습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주도모델의 개념
2. 개념학습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후기 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지식이 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현대인은 많은 지식과 정보 속에서 살아간다. 그 속에서 우리는 이 많은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는 역할은 대부분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들은 어떤 수업방식을 적용하여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큰 관심사이다. 그 중의 한 방법이 바로 교사주도 수업방식이라 하겠다.
.
.
Ⅱ 본론
1. 교사주도모델의 개념
교사주도모델은 교사가 학습자보다 학습 과제를 효과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가 학습할 과제의 포괄성이 가장 높은 상위의 개념인 법칙이나 원리를 학습자에게 설명해 준 후 그에 관련된 하위의 원리나 개념들의 순으로 학습을 안내해 주는 수업이다. 여기서 말하는 교수주도모델이란 교사의 길고 지루한 이야기나 학습자의 흥미 있는 문제에 대한 자유스럽고 개방적인 토론이 아니라 교사가 적절히 완급을 조절하고 교사-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고도로 조직화하고 통제하는 것은 물론,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 과제에 포함될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습자에게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안내해 주는 수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기배, “학습자주도·교사주도 탐구수업이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2003
- 임경순, “유아주도적 및 교사주도적 영상제작활동이 유아의 집단응집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2011
- 정지선, “개념학습에서의 자기점검전략이 우수아와 저성취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2011
- 신선희, “공학교육에서의 개념학습을 위한 탐구활동 지원도구 설계연구”, 한양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등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같은 심리적인 상태도 이에 포함된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일찍부터 인정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정환경이 성격형성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지적 발달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정환경을 분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이를 하위개념으

  • 건설안전기사_필기 핵심정리집
  • 중형 상호자극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재해가 발생하는 유형이다 ( ): .(2) 연쇄형 하나의 사고요인이 또다른 요인을 발생시키면서 재해를 발생하는 유형이다 : .(3) 복합형 연쇄형과 단순자극형의 복합적인 발생유형이다 : .12.재해 발생 비율(1) 하인리히의 재해구성 비율 의 법칙으로 중상 또는 사망 회 경상 회 무상해 : 1:29:300 1 , 29 ,사고 회의 비율로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300 .중상 또는 사망 경상 무상해 사고 : : = 1 : 29 : 300 ∴(2) 베어드의 재해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법이 필요하다.우선 공간을 구성할 때 교수 방법과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부드럽게 연결 되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 교사가 교수 개념의 공간을 구성하고 학생들을 그 공간 안에 들어오도록 하는 경우는 본능적으로 주체적 의식이 약해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그런 공간을 어떻게 학생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도록 하는가에 관계된 것이다. 이는 곧 교사가 교과서 분석 및 과정 분석을 통하여 무엇을 가지고 어떤 활동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이때 교사가 교과서를 통해서 전달하는 수업내용도 중요하지만, 그내용이 내포하고 있는 가치와 신념이 더욱 중요한 학습요소가 됨② ex. 공민과목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정부구조를 상세히 암기하는것보다는 미국이 가장 공정하고 최선의 정치체제라는 확신을 갖게하는 것이 더욱 중요함3) 방법(1) 직접적인 전달방식전형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으로 필수적인 학습내용을 선정하여 직접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그 이면의 태도와 가치까지 전수하는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이다. 특히 중국인 등 동양인들은 영원히 정체된 민족이라는 랑케(Ranke)) Ranke, Leopold von , 1795.12.21~1886.5.23 새로운 연구방법과 교수법으로 서유럽 역사서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라이프치히대학에서 신학 언어학을 수학하고, 1818년 랑크푸르트안데어오데르의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 중 처녀작 《라틴 및 게르만 제(諸)민족의 역사 1494∼1514》(1824)를 저술하였는데, 이것이 학계에서 인정을 받아 25년 베를린대학에 초빙되었다. 그 후 이곳에서 50년 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