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의의(전자상거래의 정의, 특성, 종류, 전자상거래서비스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전자상거래의 의의

I. 전자상거래의 정의

II. 전자상거래의 특성

III. 전자상거래의 종류

IV. 전자상거래서비스의 유형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의의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EC)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들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통일된 EC의 정의는 발표되고 있지 않다. 단지 EC가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다양한 관점의 정의가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EC의 국제적인 기구인 OECD나 EITO 그리고 ESPRIT에서는 EC의 개념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EC를 정의하고 있다.
OECD(1998)는 문자, 음성, 이미지를 포함한 디지털 데이터의 전송과 처리에 기반을 두고 조직과 개인의 상거래 행위와 관련한 모든 형태의 거래를 EC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EC는 상거래 행위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기관과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OECD의 EC 정의는 전자적 거래에 대한 포괄적인 분야를 총망라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EITO(European Information Technology Organization, 1997)는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서 가치의 교환이 발생하는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EC라고 정의하고 있어 통신 네트워크의 비중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ESPRIT(European Strategic Program for Information Technologies, 1996)에서는 EC를 물리적 교환 또는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전자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사업거래 유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미국 국방성에서는 CALS의 개념을 포함하는 EC를 정의하고 있는데, 종이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문서교환,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팩스, 자금이체 등과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한 상거래를 EC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성, 효과 등을 통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제시한다. 3장은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제적 논의동향 및 정책 동향을 통해 현재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을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4장에서는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하고 있는 21개 업체의 실무자 5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현황 및 현안을 분석하고 정책적 과제 등을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 [경영전략] SKT의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전략
  • SK Telecom M-commerce 전략목 차 1. m-commerce의 정의2. m-commerce의 성장성- 미래성장에 대한 예측- 휴대폰,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IMT-2000의 영향 1. 현재 진행중인 사업내용-Moneta, NEMO, NeSign, NePay의 정의-Moneta 사업영역 특성 및 사업현황 -NEMO 사업영역 특성 및 사업현황-NeSign, NePay 사업영역 특성 및 사업현황1. KTF-K-merce의 개념-K-merce가 제공하는 서비스-서비스와 관련되 제휴상황2. LGT-현재 진행중인 사업내용-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종류, 강도, 크기 등은 운송수단의 선택이나 컨테이너 이용의 유무, 보관창고의 공간 활용, 하역의 효율화 등에 깊게 관련되어 있어 물류합리화에 중요한 요소이다.국제물류에 있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개개 기능의 합리화를 추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들 기능을 통합하는 통합 물류시스템의 형성에 의해 화물의 출발지에서 도착지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총체적인 합리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3) 국제물류서비스물류서비스는 제품에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종류, 강도, 크기 등은 운송수단의 선택이나 컨테이너 이용의 유무, 보관창고의 공간 활용, 하역의 효율화 등에 깊게 관련되어 있어 물류합리화에 중요한 요소이다.국제물류에 있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개개 기능의 합리화를 추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들 기능을 통합하는 통합 물류시스템의 형성에 의해 화물의 출발지에서 도착지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총체적인 합리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3) 국제물류서비스물류서비스는 제품에

  • [정보기술과 창업] 정보기술과 창업 연습문제
  •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연동하여 고객에 대한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또한, 고객의 행동 자룔르 수집하여 고객정보분석 부문에서 정보를 활용 가능하도록 지원한다.2) 2-서비스- 고객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 이전에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상품 구매 후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질문이 대부분 e-mail로 이루어지는 만큼 e-mail관리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거시며, 고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