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KT의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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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commerce>

1. m-commerce의 정의
2. m-commerce의 성장성
- 미래성장에 대한 예측
- 휴대폰,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IMT-2000의 영향

<SKT m-commerce 현황>

1. 현재 진행중인 사업내용
-Moneta, NEMO, NeSign, NePay의 정의
-Moneta 사업영역 특성 및 사업현황
-NEMO 사업영역 특성 및 사업현황
-NeSign, NePay 사업영역 특성 및 사업현황

<경쟁사 분석>

1. KTF
-K-merce의 개념
-K-merce가 제공하는 서비스
-서비스와 관련되 제휴상황
2. LGT
-현재 진행중인 사업내용
-사업진행을 위한 제휴상황

<SKT의 대응방안>

1.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2. SKT의 M-commerce 시장확대전략
-브랜드 통합전략
-CRM을 이용한 기존고객의 성공적인 이전
-장기적으로 금융기관기능 보유
3. M-commerce의 의의
본문내용
▶ M-commerce
21세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바로 M-commerce이다. 이는 IMT-2000과 디지털방송이라는 환경 변화에 따라 보다 더욱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M-commerce를 ‘이동전화나 휴대 단말을 이용한 지불처리’로 보는 극히 제한적 정의(Katie Hafner, 2000,3,20 NY Times)도 있으나 이는 본질적으로 인터넷의 확장이며 기존의 고정된 PC에 의한 전자상거래의 한계를 넘어 엑세스 단말에 있어서 이동성(Mobility)이나 휴대성(Portability)을 부가한 것이다.
M-commerce는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단말의 증가에 따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 예측으로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단말이 2003년경에는 PC의 수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실정이다.(Ovum 2000. Mobile e-commerce)

M-commerce는 일반 이용자 뿐만 아니라 통신, IT, 금융, 유통 및 미디어 등 산업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M-commerce가 이동통신 사업자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아직 미미하지만 곧 핵심 수입원이 될 것으로 보이며 잠재 이용고객과 수익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수익모델에 대해서는 아직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다. 1999년 말 이동전화사업자의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개시된 후 2001년 우리나라 무선인터넷 가입자수가 1,852만명으로 급속히 성장한데 반해 2001년 2월말 무선인터넷 통화료 수익은 1,012억원에 불과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의한 수익 모델이 구현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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