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위기개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위기개입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위기개입모델의 영향
Ⅱ. 위기개입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가정
2. 기본개념
3. 이론관점
Ⅲ.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위기개입모델의 대상
2. 위기개입모델의 목표
3.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위기개입모델의 기술
5. 위기개입모델의 유용성
6. 위기개입모델의 문제점
Ⅳ.사례연구(사회사업통합적 진단계획을 중심으로)
1. 사례 개요
1) 내담 경위
2) 주 호소 문제
3) 접촉 목적 및 횟수
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1) Ct의 개인력 및 인상․ 행동특성
2) Ct의 가족 상황
3) 사회적 상황의 분석
3. 사정(진단계획)
1) 사정(진단계획)을 위한 체계 분류
(1) Ct체계
(2) 표적체계
(3) 행동체계
2) 주요 문제
(1) Ct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가 보는 문제
(2) 변화매개(인)체계가 보는 문제
3) Ct체계의 강점
(1) Ct체계의 강점들
(2)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강점들
(3) 변화매개(인) 체계의 강점들
4) Ct체계의 약점
(1) Ct체계의 약점들
(2)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약점들
(3) 변화매개(인) 체계의 약점들
5) 목표
(1)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목표
(2) 변화매개인의 목표
(3) 변화매개인의 하위목표
6) 계획
(1)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목표에 의한 계획
(2) 변화매개인의 목표에 의한 계획
-초기 단계에 의한 계획
-중간 단계에 의한 계획
-종결 단계에 의한 계획
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
1) 개입과정 요약
2) 상담내용 요약
5.평가(상담과정의 분석)
1) 슈퍼바이저의 평가
2) Ct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평가
3) 변화매개인의 평가
6. 변화노력의 종결
1) 종결과정의 평가
(1) 개입과정
(2) 목 표
(3) 결 과
2) 변화매개인 개입 후 변화사항
3) 사후계획
IV. 맺는 말
1.요약
2.제언
- 본문내용
-
Ⅰ. 위기개입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사회복지실천론」양옥경 나남출판사 2002년 305p
위기개입모델은 자연재해나 갑작스러운 생활상의 사건으로 인해 격심한 고통의 감정을 일시적으로 경험하고 이로 인해 압도당하거나 발달과정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처할 능력과 자원이 부족하여 문제가 생기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위기개입모델과 실제는 린더만의 격심한 슬픔반응에 관한 연구와 캐플란 및 동료학자가 수행한 예방정신의학 프로그램 등에 기초해서 1950년대 및 1960년대에 급격한 속도로 성장했다.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위기개입모델의 영향「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말콤 페인 나남 2001년
인생사건들에 대한 노출 위기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위기 개입서비스의 제공은 일상적이다. 정신 보건, 자살 방지, 가족 서비스체계, 의료체계에서 아동 복지, 학교, 강간 치료, 재난구조 체계로 위기 개입의 활용영역이 넓혀지고 있다.
Ⅱ. 위기개입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가정「사회복지실천론」양옥경 나남출판사 2002년 314p
⑴ 인간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초래되는 직접적인 스트레스와 위험한 사건에 직면해서 격심한 정서적 불균형과 사회적 해체현상을 겪는 것은 정상적이다.
⑵ 상황으로 인한 격심한 고통은 정상적인 삶의 경험이다. 이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겪을 수 있는 일시적인 혼란이며 대다수의 사람이 일생을 통해 언젠가는 겪을 수 있는 현상이 다. 모두에게 파괴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삶의 사건이 있는 반면, 당사자 자신이 전 체 삶의 맥락에서 해석하는 의미에 따라 위기적이 되는 사건도 있다.
⑶ 정서적인 불균형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서적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⑷ 사람들이 정서적인 균형을 회복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이고 격심한 심리적 유약성을 경험 할 수 있다.
⑸ 이와 같이 심리적으로 현저히 약해져 있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인 치료 서비스를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⑹ 위기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 돈주고 사기는 아까워요
- 84362***
(2019.12.08 15:13:16)
- ㄱ수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구수
- bsy***
(2011.05.08 23:5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