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중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부모훈련에 적용할 경우 치료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9 / 2017.05.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가족치료 중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개념를 설명하고 부모훈련에 적용할 경우 치료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행동 가족치료 개요 및 주요개념
1) 인지행동 가족치료 개요
2)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2. 부모훈련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가족치료 중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개념를 설명하고 부모훈련에 적용할 경우 치료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행동 가족치료 개요 및 주요개념
1) 인지행동 가족치료 개요
2)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2. 부모훈련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치료 중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개념를 설명하고 부모훈련에 적용할 경우 치료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행동주의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전략은 가족이 어떻게 기능하는가보다는 행동이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초점을 둠으로써 일반적 행동이론과 거의 같다. 행동이론의 접근은 학습이론, 행동치료, 사회학습이론에 기초하고 학습이론은 학습과 조건화에 토대를 둔 실험에서 발견된 일반적인 원칙을 말한다. 행동수정과 행동치료는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 행동치료의 주된 전제는 ‘행동이란 그 결과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최근에 인지적 초점과 행동적 초점의 결합은 중재를 위한 이론임과 동시에 실제적인 모델임이 입증되었다. 인지행동 가족 치료는 오늘날 여러 가족 형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가족치료 중 인지행동 가족치료를 설명하고 부모훈련에 적용할 경우 치료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지행동 가족치료 개요 및 주요개념
1) 인지행동 가족치료 개요
2) 인지행동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①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정적 강화란 어떠한 행동 후에 따르는 결과로 인해 미래에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결과에 대한 보상을 줌으로써 그 행동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정적 강화라 한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한 후에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때 다시 똑같은 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 예로 아동이 책을 읽을 때는 어머니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아동이 텔레비전을 볼 때만 잔소리를 하고 관심을 보인다면 어머니는 아동의 바람직한 정상적인 행동을 강화하지 않고, 텔레비전 보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화하게 된다. 결국 아동의 책 읽는 횟수는 줄어들고 텔레비전 보는 횟수는 늘어나며 어머니의 잔소리도 같이 늘어나서 자녀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흔히 문제행동은 잘못된 강화에서 비롯된다.
②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부적 강화란 삶의 자극에서 벗어나도록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행동을 강화 받는 것이다. 부적 강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에게 싫은 자극을 제시해야 하므로 부적 강화를 처벌과 혼돈하여 잘 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부적 강화는 처벌과는 다르다. 예를 들면, 아동이 밥을 먹지 않고 계속 비디오만 보겠다고 떼를 쓸 때, 어머니는 아동을 방에 가두면서 울음을 그치고 조용해지면 방에서 나오게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처벌을 주는 경우에는 어머니는 ‘네가 엄마 말을 안 들었으므로 방에 가둔다’고 말하며, 방에 가두는 시간도 일방적으로 결정한다. 처벌에 비해 부적 강화는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아동은 자신에게 기대되는
행동이 어떤 행동인지를 안다. 둘째, 끝내고 싶을 때 아동 자신이 적절히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절차이고, 처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절차이다...<중략>..
2. 부모훈련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최규련(2011), 가족상담 및 치료, 공동체
김규수,오현숙(2010),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