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상담]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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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인지 행동 치료
1. 정의
2. 치료
1)절차
2)치료자와 환자의 관계
3. 치료 시 유의할 점
4. 인지치료의 결점과 오류
5.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III. 공황장애
1. 유래와 정의
1)유래
2)정의
3)임소공포증
2.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심리학적 요인
3)유전적 요인
3. 증상
1)신체적 증상
2)사고 증상
3)행동증상
4)평상시의 불안감과 행동증상
4. 진단
1)공황발작을 경험한다.
2) 패턴의 변화 임소공포증
3)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신체질환
4)공황장애로 진단된 상담 사례
5. 치료방법
1)인지행동치료
2)약물 치료
3)교감신경차단치료

IV.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1. 치료방법
1) 훈련에 앞서 익힐 것들
(1) 목표설정
(2) 일일 기록 지 쓰기
(3) 공황을 극복하는 여섯 가지 지침
2)인지 왜곡을 교정하기(인지요법)
(1) 잘못된 생각 검토하기
(2) 자동적 사고 찾기
(3) 파국적인 생각의 증거 찾기
(4) 위험 가능성에 대한 과대평가
(5) 파국적인 생각에 대안 찾기
(6)예기 불안 다루기
3) 호흡조절 및 긴장 이완훈련(행동요법)
(1) 과 호흡 알아차리기
(2) 복식호흡 훈련
(3) 긴장 이완훈련
4) 노출훈련(행동요법)
5) 가족 동료와 함께 하기
2. 인지행동치료의 장, 단점
1) 증상호전과 재발률 감소
2) 예기 불안과 회피행동에 효과
3) 약물의 감량과 중단
6. 인지 행동 치료 사례
1) 치료 후기
2) 기독교인의 공황장애 극복

V. 나가는 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인지 치료는 아론 벡(A. T. Beck)에 의해 개발 된 것으로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우울증 치료를 통해 인지치료를 개발하였다. 그는 우울증 환자의 부정적인 인지왜곡의 두드러진 역할을 지지하는 증거들이 축적되는 것에 따라 경험적인 증거의 논리와 규칙들을 응용하여 왜곡된 인지를 교정하고 정보처리를 현식에 맞추는 기법들을 개발함으로 우울증상을 완화시키려고 노력하였다. A. T. Beck저 원호택 외 공역, 『우울증의 인지치료』, 학지사, 1997.3, p6-7.
인지치료라는 것은 다양한 정신과적 장애를 다루는 것으로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시간 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이다. 이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은 주로 그가 세계를 구조화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고 있다. 사람들의 인지(사상)는 과거 경험으로부터 발전된 어떤 태도나 가정(인지 도식)에 기초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자신의 모든 경험을 자신이 유능한자 아닌가의 관점에서만 해석한다면, 그의 사고는 ‘내가 모든 일에 완벽하지 못하면 나는 실패자다.’라는 도식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지 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그는 자신의 개인적 능력과 전혀 관계없는 상황에서 조차도 능력 혹은 적절성의 관점으로 상황에 반응하게 된다. 위의 책, pp17-18.
즉 인지 치료는 환자의 잘못된 쉐마(도식-인지적 오류)로 인한 부정적인 사고로 인해 오는 잘못된 사고를 객관적으로 생각한 다음 대안적인 생각과 해석을 세워 나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인지치료를 학습치료와 같은 의미로 생각할지 모르나, 위에서 보듯이 인지치료는 흔히 생각하는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정서)와 관련된 심리 치료이론의 하나이다.http://www.playtherapy.ne.kr/data_pttheory18.html, 2004. 6
그럼 이제 인지 치료를 통해 나오게 된 인지 행동 치료를 살펴보고, 불안장애의 대표적으로 생각되는 공황장애와 공항장애의 인지행동치료를 보겠다.


II. 인지 행동 치료
1. 정의
앞에서 보았듯이 인지 치료는 아론 벡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이를 인지 행동 치료라고도 하는데, 인지치료는 비교적 20회기 내외의 단기적인 치료에 속하고 치료 회기에 있어서 시간의 제약을 두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시작하고 종료하는 치료이다. 장연집 박경 최순영 공저, 『현대인의 정신건강』(서울: 학지사, 2000, 2판 3쇄)p. 223.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도 역시 심리치료의 한 접근법으로 기존의 정신분석이론이 가지고 있는 바탕에다 행동치료의 기법 행동치료는 인간은 사회문화적인 환경 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행동은 배워서 습득되며 모든 행동은 학습의 결과로 인간은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서 인간의 행동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학습된다는 설이다. 이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요법과는 달리 인간의 운명은 결정론적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개발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점은 계속 강화시켜 나가고 나쁜 점은 계속 소거시켜 주면 바람직한 인간으로 된다는 것이다. 고성실, 『크리스챤과 상담지식』(서울: 드보라, 1990), p. 45.
과 인지치료의 기법을 통합하여 만든 과학적 치료법의 하나이다. 현재 임상심리학자들 사이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치료이론
참고문헌
1. 번역서
Beck, A. T. 원호택 외 공역. 『우울증의 인지치료』. 서울: 학지사. 1997.
Heiden, L. A. and Hersen, M. Introduction to Clinical Psychology. 이영호 역. 『임상심리학입문』. 서울: 학지사. 2001.
Crabb, L. J. Understanding People. 윤종석 역. 『인간이해와 상담』. 서울: 두란노. 2000. 8쇄.
Egan, G. The Skilled Helper. 오성춘 역. 『상담의 실제』.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1.
Narramore, C. M. The Psychology of Counseling. 양승달 역. 『상담심리학』. 서울: 성암사. 1976.
Gabbard, G. O. Psychodynamic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이정태 외 공역. 『역동정신의학』. 서울: 하나의학사. 1996.
Sall, M. Faith, Psychology and Chistian Maturity. 김양순 저. 『성경과 심리학의 조화』.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1. 4판.


2. 동양서
고성실. 『크리스챤과 상담지식』. 서울: 드보라. 1990.
박현순. “공황강해”. 『이상심리학 시리즈 5』. 서울: 학지사. 2000.


3. 인터넷 사이트
http://www.child-mom.co.kr/menu4/menu4_1_3.htm, 2004. 6.
http://www.eze21.co.kr/study/study_36.asp, 2004. 6.
http://www.playtherapy.ne.kr/data_pttheory18.html, 2004. 6.
http://www.joypanic.co.kr/air/sub_01.html?id=7, 2004. 6.
http://www.panic24.com/index1.htm, 2004. 6.
http://blog.naver.com/ch3357.do?Red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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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sj5***
    (2010.05.24 13:2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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