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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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아존중감 향상
- 목 차 -
1. 주제선정의 이유
2. 자존감의 정의 부연설명
3. 자존감 정도의 비교
4. 자존감이 낮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
5. 자존감의 낮은 사람의 실례
6. 자존감 향상법
(1) 정확한 자기 평가
(2) 인지적 왜곡
(3) 당위적인 신념
7. 마지막으로
1. 주제 선정의 이유.
우리 조가 자아존중감에 대한 주제를 택한 이유는 자아존중감은 자기개념의 일부로써 삶을 살아가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할 때마다..어떤 느낌이 떠오릅니다. 쉽게 말해서 예를 들어 어떤 무엇에 대한 일을 잘 못했을 때..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아니야 이런거 실수도 할 수 있는 거야. 나중에 더 잘하면 되지``라고 느낌이 드는데 자아존중감이 낮거나 우울한 사람은 그것도 못하냐? 넌 또 다른거 보나마나 실수 할 거야 이런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봤을때? 누가 더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고 삶에 대한 만족도가 클까요? 누가 더 삶을 덜 부적응적으로 살까요?
모든 것은 자기로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의 생활은 자신이 주인인 것이죠. 자아존중감이 어느 정도 적당히 높아야 무엇이든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자아존중감회복의 기술중에 하나가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는 것이 있습니다. 상담치료에 인지치료가 있는 데 그것도 내담자(치료받는 사람)의 올바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고 그런 사고가 습관화 되도록 훈련되게 하는 것입니다.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기술, 그리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 하므로써 우리조가 나름대로 모든이에게 각자가 도움될 것 같아 택한 주제입니다.
2. 자존감의 정의 및 부연설명
자기존중감은 매우 광범위하고 자주 다루어지는 연구주제이면서도 학자에 따라 다른 의미로 정의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용어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자기존중감과 비슷한 의미로 혼용되는 용어의 예로는 자신감, 자기 수용, 긍정적 자아정체감, 자아인정감, 자아수용, 긍정적 자아평가, 자기평가, 유능감, 자아 이상 일치, 자기존경 및 자아개념 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기존중감(self-esteem)과 특별히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이태인, 1995).
자기존중감이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형성하고 유지하는 평가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표현되며, 자신이 중요하고 유능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보는 정도를 나타낸다. 즉 자기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태도 속에 나타나는 자신에 대한 가치의 판단이다(Coorpersmith, 1981).
Rosenberg(1965)는 자기존중감을 하나의 특별한 객체, 즉 자아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태도라고 정의한다. 자기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은 가치로운 것, 현존하는 자신은 존경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존하지 않는 자신에 관한 것은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 자기존중감은 여러 가지 측면을 지니고 있다. 첫째, 자기존중감이란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자기평가 혹은 자기판단이라는 점이다. 둘째, 자기존중감이란 어떤 구체적인 개념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개념이다. 셋째, 자기존중감이란 상황에 따라 쉽게 변하는 것이 아니고 비교적 지속적인 성격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자신을 평가할 때 강조하는 영역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기존중감의 정도는 측정도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Coopersmith(1981)는 자기존중감 형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4가지 요인으로
첫째, 의미있는 타인을 들고 있다. 한 개인의 삶 속에서 그에게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존경과 인정 그리고 관심 있는 대우는 그의 자기존중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자존감을 낮게 형성 시키는 대표적인 예로 부모님의 양육방식을 들수 있는데 자존감을 낮게 형성시키는 부모의 양육 태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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