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 음반 산업의 현황,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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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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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반 산업의 정의
1-1. 음반 산업의 개념

2. 음반 산업의 특징
2-1. 음반의 상품적 특성
2-2. 국내 음반 산업의 특징
① 가요시장의 편중성
② 대형 기획·제작사의 독점 현상
③ 기존 유통체계의 몰락

3. 음반 산업의 현황
3-1. 음반 산업의 현황
① 규모
② MP3의 등장과 이후 시장의 변화
3-2. 음반과 음원의 관계
3-3. 주 수용자 층의 특성

4. 사회구조적 변화와 음반 산업적 의미
4-1.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4-2. 주 5일 근무제 도입
4-3. 소득의 양극화
4-4. 사회구조의 변화가 주는 음반 산업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5. 음반 산업이 가진 문제점

6. 한국 음반 산업의 전망 및 발전방향 (전략)
6-1. 한국 음반 산업의 전망
6-2. 한국 음반 산업의 발전방향

7. 타 국가의 음반 산업 특징 및 현황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반면, 음반 유통 분야는 디지털음악의 등장으로 가장 크게 타격을 입은 분야로 2000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제작사와 대형 소매상과의 직거래, 방문 판매 및 인터넷 판매나 MP3 서비스 등을 통한 거래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도·소매 유통사는 급격히 감소했다. 도매상의 경우 미디어신나라, 엠엔올 등 약 5개사만이 명맥을 유지하는 형편이다.
구분
2000
2001
2002
2003
2004
제작사
568
812
955
1053
1163
도매상
32
25
15
5
5
소매상
5800
2000
1100
600
350
※ 음반 제작사 및 유통사(2000~ 2004년) 2005 음악산업백서


음반시장의 불황과 달리 디지털 음악시장은 2000년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0년도에는 450억 원에 불과하던 디지털음악시장은 2004년에 이르러 약 4.5배 성장한 2,014억 원에 이르렀다. 특히 벨소리/통화음 등 모바일음악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디지털음악시장은 2000년부터 성장세를 거듭해 2003년 음반시장과 비슷한 규모에 이르렀고, 2004년에는 음반시장 규모를 상회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구분
2000
2001
2002
2003
2004
규모
450
910
1345
1850
2014
※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 2005 디지털산업백서


디지털음악시장과 일반 음반시장의 역전현상이 일어나면서 기존 음반 중심에서 음원 중심으로 음악 산업 구조가 변화했다. 산업의 구조가 변하면서 많은 무료 음악 사이트들이 등장하였으나 음악업계나 저작권 협회 등 많은 음악종사자들의 법적소송 등으로 2003년 7월, 유료화로 전환한 MaxMp3 등 음악포털에 이어 2004년 11월에 SKT 멜론에서 유료서비스를 시작했고, 2005년에는 벅스, 소리바다 등 고객층이 두터운 무료사이트들이 유료로 전환 되었다.



② MP3의 등장과 이후 시장의 변화
MP3 등장 이후 주 음반시장의 주 고객 층인 10~20대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이동했다. 이런 한계점은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Lock-in 효과(오프라인 음반시장의 묶어두기 효과가 약한 이유로 플레이어의 수요와 관련지을 수도 있는 것)가 약해, 상대적으로 온라인 음악서비스의 신규 수요 및 수요 창출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또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휴대단말기 보급률, 세계적인 MP3 제조기술 등 온라인 음악시장 파이를 키울 수 있는 충분한 잠재성 또한 보유하고 있다. MP3가 등장할 당시 음반 기획사들은 음악시장의 파이를 빼앗길 것을 우려해 신규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었어야 했는데, 하지 못해 블랙마켓이 양산되는 현실을 적극적으로 개진하지 못했다. 음반업계 및 관련정책입안자들의 늑장 대응은, 북미나 유럽과 달리 국내 온라인 유료감상서비스 시장이 빨리 자리 잡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2005년 1월 저작권법이 개정돼 저작자 및 저작인접권자의 전송권이 법적으로 보호를 받게 됐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정진용 (2000), 「한국 음반 시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유미 (2003), 「음반판매요인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양진 (2003), 「사회구조변화가 음반사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조규상 (2005), 「음악 산업 환경 변화와 음반 기획사의 MPR 전략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황현숙 (2008), 「2000년대 한국 음반 산업시장의 몰락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음반 산업 협회 통계자료 (2004, 200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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