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시장][음반시장]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규모,구조,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미국사례,유통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Ⅲ.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Ⅳ.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Ⅴ.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Ⅵ.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1. 유통부문
2. 불법복제의 전 세계적 추세
3. 유통시장의 독과점과 불투명성에 따른 부작용

Ⅶ. 미국의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1. 음반매체별 현황
2. 음악장르별 변화
3. 음반구매행태

Ⅷ.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유통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 음반시장은 매년 5~7%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중에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이 전체 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소니뮤직, EMI, BMG, 워너, 유니버샬 등 5대 메이저 음반사가 세계시장의 80%이상을 장악하고 각국에 진출하여 음반시장의 종속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들 메이저음반사는 미국, 일본, 유럽 등 핵심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고, 그 외 지역에서는 주류 시장에서 평가받은 음반을 소량 복제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으면, 대규모 자금력과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중소음반사를 인수, 합변하거나 라이선싱 생산업체로 전락시킴으로써 세계음반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음반 주변기기를 생산하는 전자회사, 방송사, 출판사 등과 결합하여 대형커뮤니케이션 복합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LP는 이미 시장에서 퇴출되었으며 카세트테이프의 수요 역시 감소추세에 있고 CD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후발국가에서도 CD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등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시장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며 또한 최첨단 디지털매체인 DVD의 보급확대는 앞으로의 음반시장을 동영상 음악시대로 이끌어 갈 전망이다.
또한, 현재 세계음반업계가 가장 관심을 쏟고 있는 MP3도 엄청난 속도로 확상될 것이 분명하다. 영국의 뮤직비지니스 인터내셔날(MBI)은 5년 내에 인터넷음악시장 매출이 10% 수준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시장 규모가 5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전체음반 판매액의 16%, 일본에서도 8%를 MP3다운로드 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음반시장의 확대는 음반사, 음반소매상, 아티스트간의 전통적 관계에 도전함으로서 메이저사를 긴장시키고 있으며, 이는 독립 음반제작사의 성장을 촉진할 뿐 아니라 메이저사의 독립음반사 투자를 확대하여 음반산업의 대기업화를 촉진하고 실연
참고문헌
김진아,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996
김작가, 한국 음악시장을 죽이는 자들, 한겨레 21칼럼, 2007
이인규, 국내 음악 산업의 현황과 시장 활성화 방안 : 오프라인 음반유통과 온라인 음악시장의 발전 방안 모색,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5
정세라 기자, 디지털 음악시장 양대 산맥 파열음, 한겨레신문, 2006
전병준,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최영준, 매체의 변화에 따른 음악콘텐츠시장의 변화와 그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론]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의 음반산업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멀리한다면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그 중요성과 엄청난 가능성을 먼저 인식하고 투자한 선진제국의 문화 침투에 의해 우리는 문화의 독자성이라는 사회, 문화적 문제화 함께 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적 문제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으로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경제학의 한 분야인 산업조직론의 분석 방법으로 비추어 보고자 합니다. 2.용어의 정의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 중의 하나로 LP, C

  • [대중문화] 대중음악과 대중문화
  • 음악의 현황과 문제점 ※음악산업의 거대화, 상업화 & 이에 따른 문제점 속출① 매니지먼트사의 거대화② 음악적 콘텐츠의 불균형③ 단순복제와 뮤지션들의 반복재생산 ④ 음악 방송 프로그램의 문제점 ※ 매체의 다양화 - MP3, 케이블TV, 뮤직비디오① 인터넷발달에 따른 MP3의 성장 ② 케이블TV의 발달③ 뮤직비디오의 발달※ 결론 - 대중음악의 사회적 역할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까?Ⅲ.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서론한국 대중음악 시장 현황

  • [해외진출]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류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항만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텐트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분석
  • 시장진출1. 국내 IT 기업의 해외진출 분석1)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지역별 성과 분석2)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업종별 성과 분석3)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형태별 성과 분석4) 국내 IT기업들의 해외진출 관련 과제2. 국내 IT 기업의 효과적인 해외진출 모델과 정부의 역할 Ⅲ.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1. 일본의 게임시장 현황과 진출방안1) 국내게임 시장2) 게임 방향성2. 한국기업의 일본진출Ⅳ.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Ⅴ. 음반산업(음악산업)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의 프로그램 소개 476) 가출청소년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

  •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의 음반산업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멀리한다면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그 중요성과 엄청난 가능성을 먼저 인식하고 투자한 선진제국의 문화 침투에 의해 우리는 문화의 독자성이라는 사회, 문화적 문제화 함께 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적 문제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으로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경제학의 한 분야인 산업조직론의 분석 방법으로 비추어 보고자 합니다. 2.용어의 정의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 중의 하나로 LP, C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