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이타적인 존재이다` 찬반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 주장배경

1. 2 주요 용어 설명

1. 3 논의 범위

2. 본론-논증 구성

2. 1 근거입증

2. 2 주장 정당화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거2: 인간은 이타적인 사회를 모델로 하여 사회보장제도를 실시했다.

현대사회에서는 수많은 사회보장제도들이 존재한다. 1880년대 독일의 비스마르크 재상에 의해 최초로 실시된 사회보험은 19세기 산업화로 이내 사회적 위험이 높아지게 되고,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임금노동자의 소득불균형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그에 대한 대안으로 각광받게 된다. 강영실,『사회복지정책의 이해』
이러한 사회보장제도는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도 개정되어지고 있다. 이는 약육강식의 법칙이 지배하는 동물들의 세계와 확연히 다른 점이다. 인간들은 사회적 약자들에게 배려를 해주고 기회를 주는 것을 옳은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달성하기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면에서 현행 헌법은 제10조에서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행복추구권을 규정하였으며. 또한 제34조에서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사회보장·사회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②

소주장2.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보아 이타적으로 발달해왔다.

근거1. 이타심은 인간의 본능 중 하나라는 것이 실험적으로 입증되었다.

우리가 어떤 위기상황에 처한 타인을 보게 되었을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을 돕고 있는 모습을 발견 할 때가 있다. 이타심이 무의식속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무의식 속에 내재된 이타심은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반복된 교육과 행동연습을 통해 습관화 되어 나타나는 이타심, 맹자의 성선설을 근거로 하는 선천적 이타심. 그러나 EBS제작팀에서 시행한 실험에서 신생아성 반응울음을 발견하였고,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진은 이를 신생아들에게 본능적으로 이타심이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는 능력의 형태로 내재화되어 있다고 분석하였다. EBS 다큐프라임 (http://home.ebs.co.kr/docuprime) 참고.
③ 그러므로 무의식에 내재된 이타심은 후자일 것이다. 또한, 미국의 듀크대의 신경과학과 연구진은 이타적 행동을 할 때 뇌의 반응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다. 대학생45명을 이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의 세계에서일어나며, 의식세계로 나타나는 것은 빙산의 일각④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을 이루는 것이 ‘무의식적 동기’: 무의식적 동기는 타고난 본능에 의해 이

  • [사랑] 연애와 결혼
  • 인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연애와 결혼은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삶을 보람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부터 시작해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여러 문제들에 부딪히더라도 그것을 슬기롭게 극복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그렇게 해서 바른 신념을 굳히게 되면, 어떤 갈등이 생기더라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부산대학교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토론을 위해 교사는①보다 구체적인 갈등상항과 갈등해결의 다양한 방식을 계획해야 하고, ②학생들이 타인의 역할과 관점을 생각하도록 격려하고, ③학생들이 자신들의 선택을 논리적으로 변론할 수 있도록 하며,④찬반토론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다른 행동과정을 분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4)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의 교육적 함의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

  • 미국 행정부 레포트
  • 인간관계의 과소평가⑥ 참여부족의 국민의 무관심저항의 극복방안강제적 전략① 의식적인 긴장조성② 압력의 사용③ 상급자의 권한행사기술적, 공리적 전략① 개혁의 점진적 추진② 적절한 시기의 선택③ 개혁안의 명확화와 공공성의 강조④ 개혁방안, 기술의 수정⑤ 적절한 인사배치규범적, 사회적 전략① 참여의 확대② 의사소통의 촉진③ 집단토론과 훈련행정개혁의 배경정부재창조미국의 행정개혁사는 정통관료제의 정연한 구축

  • 인문과학 안락사 철학적 접근을 통한 담론화
  • 인간적인 치료를 거부하는 것은 환자 자신의 권리 행사라는 결론을 내린다. 자신의 뜻을 받아 줄 병원을 찾아 전전하던 그녀는 결국 마음을 바꾸어 현재 언론의 추적을 피해 어디선가 살고 있다.Q. 부비아 사례를 통해 우리는 환자가 자신의 죽을 권리 자율성을 보장해 달라고 할 때 이때의 윤리적 판단의 결정권은 누구에게 있다고 보는가?→ 토론을 통해 생각해보도록 유도함.(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음) 구영모. 『생명의료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