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문제의 찬반양론 낙태 문제의 찬반양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낙태 문제에서는 태아가 가지는 생명권 및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기본권과 임부의 출산 여부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정면으로 충돌한다. 따라서 낙태의 원인이 강간 혹은 준강간에 해당하거나 태아나 임산부의 병리적 상태의 심각성이 있는 경우 이외의 낙태에서 어느 쪽의 권리를 우선하여 보호하여야 하는가가 쟁점이 된다.
2) 안락사
안락사는 죽임을 당하는 당사자의 의사 여부와 안락사를 수행하는 사람의 행위 태양에 따라 6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염윤호 학생이 정리한 자료에 의하면 ‘능동적 자의적 안락사’와 ‘수동적 자의적 안락사’, 그리고 ‘결함아에 대한 자의와 무관한 안락사’는 안락사라고 부를 수 있으나 나머지 유형은 살인에 가깝다고 한다. 차석연 학생도 명확히 정의하고 있지는 않으나 대체로 이러한 견해에 동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안락사 논쟁의 핵심 쟁점은 자의적 안락사의 허용 여부라고 할 수 있다.
2. 발표 흐름의 당위적 방향
일단 개념 정의 등을 통해 도출한 논의의 쟁점을 기초로 하여 각자 선택한 입장에 유리한 근거를 대어 주장을 전개하는 것이 당연한 발표 전개이다. 이 때 자신의 입장과 관련된 기존 논변 또는 상대편의 입장이나 근거에 대한 소개가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자신의 주장 전개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의 하나로 이용되어야지, 그저 객관적으로 기존의 논의를 제시해 놓기만 하는 것은 그다지 의의가 없다. 이 수업은 토론을 위한 수업이며, 이를 위해 각 발표자는 자신이 맡은 입장을 적극적으로 피력하여야만 토론이 가장 효과적이고 선명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논평
1) 낙태 및 안락사 금지 입장(염윤호 학생)
(1) 낙태 문제
① 전체적 흐름
낙태의 의의, 실태, 원인을 제시한 후 낙태의 원인과 임신 원인에 따라 낙태를 유형화하였다. 낙태라는 살인이 이타적이 되기 위해서는 낙태 동기의 이타성, 병리적 상태의 심각성, 임신에 대한 의도성을 따져야 한다고 하여 강간 혹은 준강간에 의한 임신의 경우와 태아나 임산부의 병리적 상태가 심각한 경우는 이타적 살인으로 보아 논외로 하고, 낙태의 원인이 남아선호사상, 미혼모, 경제적인 이유와 관련이 있는 ‘상대적 원인’인 경우를 논의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상대적 원인의 낙태는 낙태를 정당화시켜주는 전제 조건인 이타성을 결여하여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근본적으로 침해하므로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여, 전체 논리적 흐름도 매끄럽고 결론도 깨끗하게 딱 맞아 떨어진다.
② 지엽적 표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낙태와 안락사에 관한 고찰
  • 문제점이나 자궁경부의 해부학적 문제점 또는 호르몬 결핍, 부적합한 혈액형, 습관성 유산 등의 원인으로 인한 유산을 말하며 반면에 인공유산이란 태아가 생존능력을 갖기 이전에 의도적으로 태아를 제거함으로써 임신을 중단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2. 낙태의 역사 및 배경서구의 기준으로 볼 때 역사적으로 두 번(첫 번째는 그리스 로마시대와 초기 기독교 시대이고, 두 번째는 19세기 중반의 미국 사회에서)에 걸친 낙태 찬반 전쟁이 있었고(낙

  • 인간배아복제를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각
  • 문제부터. 그들의 존엄성을 말살한 체 한 인간의 편의만을 위해 희생되어 지는 결과들, 그리고 여성 난자의 상품화 그리고 아직 검증되지 않은 여러 가지 부작용 등, 우리는 아직 그 배아복제가 가져다주는 위험성을 아직 모르고 있다.어쩌면 인간은 더 이상 건드리지 말아야할 신의 영역인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 버린 것인지도 모른다. 신만의 영역을 인간이 건드린다면 신은 그러한 행위를 바라만 보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아담과 이브가 신의 명령을

  • 낙태 반대에 대한 학술적 글쓰기1
  • 낙태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해 놓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여론은 대부분 윤리적인 문제를 토대로 낙태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무조건 반대만 하기 전에 먼저 아이를 기를 수 없는 여건에 있는 산모가 출산을 할 경우 그 아이를 책임져 줄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해 주기에는 많은 윤리적 문제점들이 숨어있다고 생각한다.그렇다면 이러한 낙태에 대한 찬반 논란에

  • 낙태 반대에 대한 학술적 글쓰기
  • 낙태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해 놓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여론은 대부분 윤리적인 문제를 토대로 낙태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무조건 반대만 하기 전에 먼저 아이를 기를 수 없는 여건에 있는 산모가 출산을 할 경우 그 아이를 책임져 줄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해 주기에는 많은 윤리적 문제점들이 숨어있다고 생각한다.그렇다면 이러한 낙태에 대한 찬반 논란에

  • [여성학]매매춘 문제의 현실과 발전적 방안
  • 찬반을 논하기에 앞서 매매춘의 역사적 의미, 경로, 매춘의 현실과 성 의식의 문제점등을 살펴보았다. 본인의 생각도 매매춘이 없어져야 마땅하다고 주장하지만 수요와 공급의 음성적, 공식적 현실에 미미하다는 생각이 든다. 매매춘을 없앨 수 있는가 ? 사창가를 없앨 수 있는가 ?에서 매매춘을 없애야 마땅하나 인간의 본성이 성을 추구하고 행하는 욕구가 바른 인식으로 자리 매김 하기 전, 여성을 성의 노리개가 아니며 남성의 소유가 아닌 인간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