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영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실험영화란 무엇인가?

1. 실험영화의 정의
2. 실험영화의 대두와 그 원인
3. 실험영화의 시대적 변천
4. 실험영화의 표현적 특징
5. 실험영화와 타 장르의 영화와의 비교

II. 한국의 실험영화

1. 한국의 실험영화
(1)한국 실험영화의 특징
(2) 한국 실험영화의 대표작가와 작품

III. 외국의 실험영화

1. 일본의 실험영화
(1) 일본 실험영화의 특징
(2) 일본 실험영화의 대표 작가와 작품
2. 미국의 실험영화
(1) 미국 실험영화의 특징
(2) 미국 실험영화의 대표작가와 작품;

IV. 실험영화의 장르

1. 초현실주의 영화
(1) 초 현실주의 영화의 등장
(2) 초 현실주의 영화의 특징
(3) 초 현실주의 영화의 흐름
(4) 초 현실주의 영화의 대표적 작가
(5) 초 현실주의 영화의 대표적 작품
”(6) 한국의 초 현실주의 영화

2. 추상영화
(1) 추상영화의 특징
(2) 추상영화의 기원과 흐름
(3) 추상영화의 대표적 작가
(4) 추상영화의 대표적 작품

3. 순수영화
(1) 순수영화의 특징
(2) 순수영화의 흐름
(3) 순수영화의 대표적 작가 와 작품


본문내용
4. 실험영화의 표현적 특징

(1) 실험영화의 표현

극장의 흥행용이 아니라 개인주의 미학으로써 영화가 가지는 순수한 영상시각의 운동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영상으로서 인간의 상상력, 잠재의식을 포함한 온갖 유동적 이미지를 표현하였으며 한편으로는 순수한 절대의 영상시각 운동의 발견을 또 한편으로는 다양한 잠재의식과 상상력에서 비롯된 이미지를 번역하는데 노력했다.

(2) 실험영화의 미학적 표현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미래파 선언부터 시작하여 다다이즘, 순수영화, 절대영화, 인상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등 다양한 경향을 띄고 있으며 따라서 이런 다양한 표현에의 실험 자체가 실험영화의 미학적 표현이 된다.

① 시각예술, 순수, 절대 영화 : 다른 예술의 비호나 스토리, 배우가 없이도 영화는 존재할 수 있다. 감각, 추상적 관념에 속하는 리듬에 따라 전개되는 선의 힘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이 전달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②다다이즘, 초 현실주의 : 내부의식과 무의식의 모든 관념과 감정을 그대로 표현해 냈다.

5. 실험영화와 타 장르의 영화와의 비교

(1) 실험영화 vs 상업영화

① 실험 영화: 영화의 스토리를 중요시하는 전통적이고 전형적인 스타일의 영화 분위기를 벗어나 제작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사회나 심리적 현상에 중심을 둔 상업적 의도보다는 영화를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여기는 의도가 두드러진다.

② 상업영화: 대중의 반응과 스토이의 흥미성에 입각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와 극장에서 개봉되는 대다수의 영화가 상업영화라고 할 수 있다.

(2) 실험영화 vs 기록영화

① 실험영화: 순수 시각 예술 그 자체 혹은 무의식 셰계, 초현실적 차원의 일을 표현하고자 한다. 즉, 실험영화는 작가의 의도가 반영된 이미지의 총체라는 것이다. 이는 realism의 차원으로써 설명할 수 있다.

② 기록영화: 작가의 주관성이 개입되기는 하지만 대상을 좀더 사실에 가깝게 인식하려는 노력을 더한다. 즉, 관찰과 인식이라는 예술적 방법이 기록영화의 주요한 특징이며 이는 reality의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II. 한국의 실험영화


1. 한국의 실험영화

(1)한국 실험영화의 특징

한국 실험영화의 가장 큰 특징은 영화 이미지의 본질이나 그 미의식이 어느 곳에도 통합되지 않는 방향을 찾아 움직이는 유기체를 표현한다는 것이다. 한국 실험영화의 역사는 꽤 내력이 깊은 편이다. 1960년대 ‘씨네포엠'이라는 실험영화 그룹이 있었고 1970년대에는 ‘영상연구회'와 ‘카이두', 그리고 1990년대에 실험영화 운동의 모태가 된 ‘실험영화연구소'가 있었다. 이화여대 출신들이 중심이 된 실험영화 단체 카이두에서 활동한 한옥희 감독은 <무제>(1977)라는 작품을 통해 창작자의 자기 검열이 주변 환경과 불화하는 모습을 공격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초기 실험영화의 맹아들은 대물림되지 못하고 단절됐다.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던 1990년대부터 상황은 조금씩 달라졌다. '뉴이미지 그룹'으로 출발한 ‘실험영화연구소'에 의해 거의 최초로 일반 관객들에게 실험영화가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실험영화연구소의 초기 멤버이면서 한국 실험영화의 대표 작가로 꼽히는 임창재 감독은 와 <아쿠아 레퀴엠> <눈물>에 이르는 일련의 작품을 통해 회화에서 출발한 추상성에서 관객과의 소통 의지를 분명히 드러내는 완곡한 내러티브 구조로 진화해 갔다. 90년대 한국 실험영화의 또 다른 경향을 대표하는 김윤태 감독 역시 (1992), <다우징>(1994)을 통해 순수 이미지화된 영상 작업의 탁월한 성취를 보여 준다. 실험영화의 기반이 취약했던 90년대, 두 감독의 영향력은 컸다. 본격적인 실험영화의 모델을 보여 준 이들의 뒤를 2000년대에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상을 접한 젊은 실험영화 감독들이 속속 배출되고 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실험영화 작가인 채기 감독은 <애절한 운동>(1999), <빛 속의 휴식>(2002), <빛나는 거짓>(2004), 등의 작품을 통해 단순화된 내러티브에 의식의 흐름과 감정을 포개놓는 예외적인 시도를 보여 주고 있다.

(2) 한국 실험영화의 대표작가와 작품

① 임창재 감독과 그의 작품들

1964년생으로 1993년에서 1994년까지 뉴이미지 그룹의 일원으로 활동하였으며 1995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실험영화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1998년 실험영화 ‘눈물’과 1999년 실험영화 ‘아쿠아 레퀴엠’이 각각 제 3,4회 부산국제 영화제 와이드 앵글 부문에 초청되었으며 2000년 실험영화 ‘정화되는 밤’이 제 26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최근작으로는 2002년 장편극영화 ‘하얀 방’을 연출했다.

 오그 1994

참고문헌
참고문헌

데이비드 보드웰, [세계영화사], 서울: 시각과 언어, 2000
권중운, [뉴미디어 영상미학], 서울: 민음사, 1997
이용관, [전위영화의 이해], 서울: 예니, 1991
한창호, [영화, 그림 속을 걷고 싶다], 서울: 돌베개, 2005
김종근, [달리, 나는 세상의 배꼽], 서울: 평단문화사
패트릭 맥길리건, [히치콕(서스펜스의 거장)], 서울: 을유 문화사, 2006
막스 테시에, [일본영화사], 서울: 동문선, 2000
막스 테시에 | 최은미 역 | 동문선 | 2000.02.01

참고보고서

유석계, “아방가르드”, 1994
김주연, “오후의 올가미”, 2001.
양민수, “미국 실험영화의 조류”, 2005.

참고논문

전종례, “만레이의 초현실주의 사진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4
오호준, “영화 작품사례에서 보여지는 포스트모더니즘 영상의 연계성 고찰”, 대전전문대학: 학술지 논문, 1995.
김수남, “실험영화 그 줄기 고찰”, 청주대학교예술문화연구소: 학술지 논문, 1999.
송진석, “달리와 부뉴엘의『안달루시아의 개』를 통해 본 초현실주의 영화의 형태와 의미”,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학술지 논문, 2002

참고기사

[한겨례], ‘루이스 부뉴엘 회고전’, 2005년 8월 15일자.
[필름 2.0], ‘빛과 그림자의 환상’, 2006년 3월 10일자.
[씨네 21], ‘쇼트의 힘으로 감정을 창조한 사나이, 앨프리드 히치콕 걸작선’, 2006년 3월 15일자.
[중앙일보], ‘9월 1일부터 서울국제실험영화제’, 2006년 8월 30일자.
[씨네 21], ‘홍상수 영화에서 승리한 여신을 발견하다’ 2006년 11월 6일자.

참고 사이트

영화 용어 정리 http://blog.naver.com/salsoo2?Redirect=Log&logNo=100012080062
만 레이 사진전 http://cafe.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화에 도전하며 저예산, 실험적인 연출, 대중성과는 거리가 먼 주제를 다루는 작품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장 뤽 고다르의 감독 데뷔작이자 프랑수아 트뤼포와 함께 누벨바그 운동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이 바로 네 멋대로 해라입니다. 이 작품은 그의 파격적인 연출과 전개로 세계 영화사에 큰 파급력을 미치며 누벨바그 사조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본 레포트에서는 네 멋대로 해라를 중심으로 누벨바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통해 본 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고찰
  • 영화화한 것으로 여러 면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다. 획일화, 정형화한 교육을 비판하며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정신과 잃어버린 꿈을 되찾아준다. ‘열린 교육’을 실험하고자 하는 한 교사의 몸부림과 일류 대학 진학이란 틀 속에서 희망과 꿈을 접고 이상과 현실 사이에 갈등하는 학생의 삶을 그렸다. 교육 현실을 되돌아보게 하는 이 작품에는 교육과 인생과 시(詩)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1959년 미국의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입학식. 학

  • [역사] 영화로보는 역사 - 언터처블과 금주법에 관하여
  • 영화상의) 여성이 이제는 자기 애완견의 엄마가 화장품회사의 동물실험 대상이다, 것에 동기부여를 받아 동물실험 반대 법안를 통과 시킨다 는 엉성하게 짝이 없는 이야기 전개는 오히려 첫 번째 이야기보다도 더 억지스러운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 금발이 너무해 2 (2003, Legally Blonde II : Red, White & Blonde)의 엉성한 이야기 전개로 내가 작성하는 레포트의 대상 언터쳐블 (The Untouchables, 1987) 에 대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는 것이 금발이 너무해

  • 영화 `롤라 런(Lola Run)`에 나타난 서사적 연속성과의 `게임`
  • 레포트의 분위기를 살리며 논점을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3. 롤라 런의 특수한 점을 강조하기 위해 두 가지 사조 혹은 장르의 영화를 언급해 볼 것인데, 그것은 독일의 대표적 영화사조인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이고 다른 한 가지는 멜러영화(melodrama)와 혼합된 갱스터(gangster)영화이다. 뉴 저먼 시네마란 독일의 1960년대 이후 영화가 상업화되는 경향을 막고, 영화에도 문학처럼 교훈적, 사회비판적, 실험적인 차원이 도입될 수 있다고 믿었던

  • 영화 가타카 를 통해서 본 사상과 자본주의적 계층화된 재생산 그리고 우리의 미
  •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첫 장면 소개가 나올 때부터 헛웃음과 함께 정말 어이가 없다는 말밖에 안 나왔다. 사실 이것이 그냥 영화에서만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라 영화 밖 현실에서도 충분히 재현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공포감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현대 과학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해오고 있다. 지금 내가 레포트를 쓰고 있는 이 시점에도 과학자들은 문명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실험하며 고군분투 하고 있다. 이런 생명과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