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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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의 문화사업
(1)문화 사업 vs 문화산업
(2)문화산업의 구조
중국의 드라마
(1)텔레비전연속극의 시장현황
(2)텔레비전드라마의 특징
(3)텔레비전드라마의 유형
①주선율 경향 (역사성)
②상업화 경향
중국의 영화
(1) 세대별 중국영화감독
(2) 홍콩영화의 붐
(3) 1990~1994년의 중국영화산업
(4) 1995년의 중국영화산업
(5) 1998년의 중국영화산업
(6) 현재의 중국영화산업
중국의 음악
(1)중국사람들에게 음악이란 무엇인가
(2)중국음악
(3)개혁개방과 대중음악 소생 단계
(4)대중음악 논쟁
(5)중국 대중음악의 불씨 록음악
(6)1990년대 대중음악의 흐름
(7)홍콩과 대만음악
(8)최근 2000년대 중국 음악의 동향
(9)나아가야 할 방향
중국의 공연 예술문화
(1) 경극
(2) 곡예
(3) 현대 중국의 공연 예술 문화
문제점
(1)중국문화산업의 양적증대 및 질적 낙후성
(2)문화상품에 대한 소비욕구의 증대와 생산 ․ 공급의 부족
(3)중국문화산업의 소규모 경영과 집약화 수준의 낙후성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 문화기업을 포함한 기타 분야의 참여가 늘고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드라마
(1)텔레비전연속극의 시장현황
시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시청자를 파악해야 한다. 2001년 말 기준으로 중국 본토의 인구는 약13억 정도로 기본적으로 거대한 텔레비전시청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남녀 구성 비율은 51.5%:48.5%로 남녀의 비율은 균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직업별로 구분해서 보면 노동자나 농목업 종사자보다 학생과 무직자가 주시청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교육수준과 텔레비전시청시간이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중등문화계층이 58.2%로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프로그램별로는 텔레비전연속극, 뉴스, 토론, 영화, 오락, 체육관련 프로의 시장점유율이 70%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중 연속극이 최고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연속극의 생산을 촉진하여 드라마의 제작 증가세를 보이게 했다. 이런 드라마의 방송량을 보면 성(省)방송국이 제일 많았고, 시급, 기타, 중앙의 순을 보이고 있는데 중앙방송국에서 방송하는 드라마의 지지도가 높은 편인 것으로 봐서는 양과 질이 비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평식, (2004), “중국 문화산업 및 시장에 대한 정치경제적 분석”, 한중샤회과학연구, 제2권 1호, 174-175


(2)텔레비전드라마의 특징
개혁개방 이전에는 드라마 형식을 통해 국가정책과 국가이념을 선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도입을 통해 점차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중문화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다. 중국텔레비전드라마의 경우 90년대 들어서 시장경제와 국유성이라는 모순된 환경 속에서 성장을 하는데, 이는 이윤창출과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면도 있지만 아직까지 그 소유권이 정부에게 있는 만큼 정권의 통제와 압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자극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그래서 현재 드라마의 주제 역시 이 모순된 현실을 절충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3)텔레비전드라마의 유형
①주선율 경향 (역사성)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로써 서구문화의 위협에 대항하고, 공동체를 중요시하는 동양의 윤리 의식을 이용하여 개인중심의 서구사상을 저지하고,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묘사를 통해 현존하는 서구의 위협을 경계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
*혁명열사 : 공산당 창당 이후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 대표적인 혁명가들을 입체적으로 그려냄으로써 공산당과 그 이념에 대한 신뢰와 신념을 강화시킨다.
*애국주의 : 고대나 근대역사를 소재로 하여 민족정신과 전통문화를 강조하고 애국주의를 고취시킨다. 크게 역사인물의 전기를 소재로 한 것과
참고문헌
1. 한홍석, “중국문화산업의 제도적 특징과 발전”, 현대중국연구, 제6집 2호, 191-227
2. 이평식, (2004.06), “중국 문화산업 및 시장에 대한 정치경제적 분석”, 한중사회과학연구, 제2권 제1호(통권 3호), 157-178
3. 장수현, (2005), “현대 중국의 이해”-중국 대중문화의 동향과 특징, 나남출판, 325-361
4.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5. 슈테판 크라머, “중국영화사”
6. 다이진화 “무중풍경”
7. 박석, “대교약졸”, 들녘출판사
8. 위아이청, “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 학고방
9. 왕순홍,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10. 정길화 외, “3인3색 중국기”, 아이필드
11. 강윤옥, (2006), “중국문화 오디세이”, 차이나하우스
12. 박완호, (2006), “중국을 읽는 문화코드”, 전남대학교출판부
13. http://www.piaonow.com/perform.asp
14. http://qtv.freechel.com - “갈망” 동영상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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