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집단따돌림 사례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사정
1)사례내용
2)개인 및 가족에 대한 기초정보
3)문제 정도 및 원인 분석
Ⅱ. 개입방안
1) 학급공동체를 위한 개입방안
2) 집단 따돌림 주도 학생을 위한 개입방안
3) 교사를 위한 개입방안
4) 피해자 학생을 위한 개입방안
Ⅲ. 인터뷰 내용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학급공동체를 위한 개입방안.
▣ 학급공동체 만들기
1. 학급토의 및 학급 규칙 만들기
- 따돌림, 급우간 폭행을 주제로 학급토의를 하고, 민주적으로 미리 학급 규칙을 정한다.
따돌림이나 폭행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학급에서 학생들끼리 어떻게 대처하겠는가를
정한다.
2. 또래상담자 프로그램
- 또래 상담반을 구성하여 청소년의 갈등을 또래끼리 의논하여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
한다.
3. 조별 멋쟁이 만들기
-여러 명이 한 사람을 바보로 만들 수 있듯이 여러 명이 한 명의 친구를 멋쟁이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조별로 무작위로 한명을 뽑아 그 친구의 장점을 살려주도록 한다.
4. 짝과의 한 달
- 학년 초에 한 달 정도 짝과 도시락 먹기를 권장하고, 일주일에 한번 씩 자신의
짝의 장점을 발표한다.
※<이하의 박스 안에 있는 내용은 모두 기존 프로그램>
⇨ (수정) 학급에서 조별로 시행되는 위의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특히 남자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어(서로의 장점을 찾아서 대화를 한다거나 한달 동안 짝과 밥을 먹어야 한다는 방법은 남학생들에게는 불만을 일으켜 저조한 참여와 거부 등이 예상되므로) 조별로 그룹을 지어 앉아서 주중에는 수업을 함께 듣고, 매달 셋째 주 토요일은 급식이 없는 날임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각자 집에서 간단히 양푼 비빔밥 해먹을 재료를 준비해서 조별로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변경한다.
- 참고문헌
-
1. 친구 없는 아이들/한국청소년상담원/한국청소년상담원(2004)
2.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 제2회 청소년상담 심포지엄 자료집/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 (1999)
3. <프로포절> 학교 내 교우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명 : 어울림
4. 가족치료 ; 김유숙 저 / 학지사
5. 대전광역시동부교육청 연수자료 - 집단따돌림 예방 / 송의화
6. 서울시교육청 - 생활지도 우수사례(따돌림)
자료평가
- 꼭 필요한 자료였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lms7***
(2012.05.30 09:47: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