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집단따돌림 사례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사정

1)사례내용
2)개인 및 가족에 대한 기초정보
3)문제 정도 및 원인 분석



Ⅱ. 개입방안

1) 학급공동체를 위한 개입방안
2) 집단 따돌림 주도 학생을 위한 개입방안
3) 교사를 위한 개입방안
4) 피해자 학생을 위한 개입방안



Ⅲ. 인터뷰 내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급공동체를 위한 개입방안.

▣ 학급공동체 만들기
1. 학급토의 및 학급 규칙 만들기
- 따돌림, 급우간 폭행을 주제로 학급토의를 하고, 민주적으로 미리 학급 규칙을 정한다.
따돌림이나 폭행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학급에서 학생들끼리 어떻게 대처하겠는가를
정한다.
2. 또래상담자 프로그램
- 또래 상담반을 구성하여 청소년의 갈등을 또래끼리 의논하여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
한다.
  3. 조별 멋쟁이 만들기
  -여러 명이 한 사람을 바보로 만들 수 있듯이 여러 명이 한 명의 친구를 멋쟁이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조별로 무작위로 한명을 뽑아 그 친구의 장점을 살려주도록 한다.
  4. 짝과의 한 달
     - 학년 초에 한 달 정도 짝과 도시락 먹기를 권장하고, 일주일에 한번 씩 자신의
짝의 장점을 발표한다.
※<이하의 박스 안에 있는 내용은 모두 기존 프로그램>

⇨ (수정) 학급에서 조별로 시행되는 위의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특히 남자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어(서로의 장점을 찾아서 대화를 한다거나 한달 동안 짝과 밥을 먹어야 한다는 방법은 남학생들에게는 불만을 일으켜 저조한 참여와 거부 등이 예상되므로) 조별로 그룹을 지어 앉아서 주중에는 수업을 함께 듣고, 매달 셋째 주 토요일은 급식이 없는 날임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각자 집에서 간단히 양푼 비빔밥 해먹을 재료를 준비해서 조별로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변경한다.
참고문헌
1. 친구 없는 아이들/한국청소년상담원/한국청소년상담원(2004)

2.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 제2회 청소년상담 심포지엄 자료집/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 (1999)

3. <프로포절> 학교 내 교우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명 : 어울림

4. 가족치료 ; 김유숙 저 / 학지사

5. 대전광역시동부교육청 연수자료 - 집단따돌림 예방 / 송의화

6. 서울시교육청 - 생활지도 우수사례(따돌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꼭 필요한 자료였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lms7***
    (2012.05.30 09:47:18)
회원 추천자료
  • 학교 폭력 레포트
  • 집단패싸움, 과시용 폭력, 성폭력, 집단따돌림 등 여러 형태로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둘째, 학교폭력에는 안전지대가 없다. 금품갈취나 절도, 위협이나 협박은 교실 안, 학교 안, 학교주변 등에서도 많이 일어나고 학원, 전자오락실, PC방, 길거리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금품갈취는 학교주변과 전자오락실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어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모든 장소가 잠재적 피해 대상지역에 해당한다. 셋째,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가 모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복지론은 학교사회사업론의 명칭도 가능하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혹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주최한 30시간의 교육 이수로 대체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론은 청소년복지론 혹은 아동.청소년복지론으로 대체할 수 있다. 3) 교육학 관련 교과목이란 교육학 개론(교육의 이해), 교육행정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해), 교육정책론,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및 굥규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등 교직

  • 청소년복지론)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청소년 가출로 실현된다. 마지막으로는 환경적 요인이 청소년 가출의 주요 원인이 된다. 청소년 가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학교, 또래집단, 대중매체 등으로 다양하다. 학교의 입시 위주의 경쟁 교육, 인성교육의 부재 등은 청소년 가출의 원인이 된다. 또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의 원인으로 가출하는 경우가 많다. 또래집단 부적응,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등이 가출의 주요 원인이다. 그 밖에도 또래집단에 소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법
  • 리포트청소년복지론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법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의 시기적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2.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 등 학교폭력 현황3. 사회복지적 개입방법 검토4.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오늘날 우리가 사는 사회는 인구구조 변화, 가족구조 변화, 경제위기 등 끊임없는 변화를 겪으면서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청소년의 가치관, 욕구, 문화 또한

  • 청소년과 친구관계
  • 목차 ꊱ 청소년기 친구관계 개념1. 친구란 ?ꊲ 청소년 또래관계의 특징1. 청소년 또래관계의 특징2.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또래관계의 장애요인ꊳ 집단따돌림1. 집단따돌림 2.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4.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ꊴ 청소년 친구관계 패널조사ꊵ 상담기관 및 상담사례참고문헌ꊱ 청소년기 친구관계 개념1. 친구란 ?우리 문화권에서 친구라는 용어는 다양한 상황에 적용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