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구원론, 신앙론, 칭의, 회심, 웨슬리, 가톨릭, 개신교, 구원모델] 구원의 시제, 구원의 순서, 구원의 외면과 내면, 구원론과 신앙론, 구원론과 칭의, 구원론과 회심, 웨슬리의 구원론,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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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원의 시제
1. 구원을 얻었다(엡2:8)
2. 구원을 이루라(빌2:12)
3. 구원을 얻으리라(딤후4:18)

Ⅲ. 구원의 순서
1. 세 가지의 다른 접근 방식
2. 어려운 문제
3. 구원의 순서의 필요성

Ⅳ. 구원의 외면과 내면

Ⅴ. 구원론과 신앙론
1. 정의
2. 역사적 신앙관
3. 신앙의 요소

Ⅵ. 구원론과 칭의
1. 개념
2. 믿음과 행함
3. 칭의와 성화의 차이점
4. 계속되는 죄의 영향

Ⅶ. 구원론과 회심
1. 회심의 성서적 용어
2. 성서의 회심관

Ⅷ. 웨슬리의 구원론
1. 선행의 은총
2. 확신의 은총
3. 칭의의 은총
4. 의인이 됨
1) 의인의 조건
2) 의인의 내용
5. 신생
6. 믿는 자의 회개

Ⅸ.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1. 점진적변형모델과 순간적전가모델
2. 논쟁적 대결로서의 두 구원론에 관한 역사적인 검토
1) 점진적 변형의 구원모델
2) 순간적인 전가의 구원모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하였으며 골로새서 3:12-14에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한다. 또한 이를 지키는 자는 에베소서 2:23에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했다.
다시 말해서 로마서 6장 11절에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자요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자로 여길지니라, 표현하였다. 이성화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신자가 도덕적으로 정결해지고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 안에서 거룩해짐을 성화 또는 거듭난 성도라 표현하고 있다.( 성화의 표현 롬6:1122; 고전3:16-176:19-20; 엡4:23-24; 고후5:17; 골3:9-10. 성도 롬1:6-7; 고전1:2; 엡2:19; 골3:12.)
그러므로 단순히 하나님께 성별되어 택한 백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가 믿어져 그 은혜가 우리 마음에 들어옴으로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은혜 롬3:24; 엡2:7:8,10; 딛3:4-7; 살후2:16-7 (참고 요1:1417).) 이로 인하여 신자들이 마음의 악한 생각과 죄의 권세로부터 해방된다 하였다

참고문헌
그레샴 메첸, 김남진 역(1990), 바울의 신학, 기독교문사
김명룡(2000), 만유 구원론을 위한 신학적 지평, 장신논단 16집
박영선(1995), 의와 영광, 도서출판 엠마오
정동섭(2004), 구원파를 왜 이단이라 하는가?, 조이선교회
장헌민(1990), Calvin의 신앙론, 장신대 석사논문
조병수(1996), 성령으로 사는 그리스도인(여수룬)
Barnett. Paul, 김일우 역(1994), Is The New Testament Reliable?(신약성경은 믿을만한가?), 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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