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
1. 루터의 구원론
2. 칼빈의 구원론
3. 존 웨슬리의 구원론: 구원의 순서
4.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 비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카톨릭교회의 교권과 왜곡된 성서 해석의 진흙 속에 묻혀 수 백년 동안 빛을 보지 못했던 기독교 신앙의 보물인 '이신칭의'를 발굴한 신학자는 수도승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였다. 신앙과 신학의 코페르니쿠스적 발견인 마르틴 루터의 '이신칭의'의 토대 위에 마침내 개신교가 이룩되었고, 조직신학의 한 자리인 구원론의 뼈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마르틴 루터의 구원론에 대한 연구는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기독교의 순수성이 성공주의와 물량주의에 희석되어져 가는 오늘의 현실을 돌이켜 볼 때, 루터의 순수한 신앙심과 학문에 대한 열의와 교회개혁의 의지는 병들어 가는 오늘의 교계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리라 본다. http://www.sehana.com/luta.htm
또한, 칼빈과 웨슬리의 구원론을 함께 살펴보면서 복음주의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Ⅱ.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
1. 루터의 구원론
루터는 그의 친구가 벼락에 맞아 죽는 상황을 목격, 수도원에 들어가 수도승이 되었다. 당시 수도원적인 삶의 이상은 사도적 청빈, 순결 및 순종이었는데 이는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구원론과 필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트렌트 공의회(1545-1563)의 구원론이 말해 주듯이 로마 가톨릭의 구원론은 성화를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루터는 이 수도원적인 삶의 이상(리상)을 따라 살았으나, 늘 만족이 없었다. "나는 열심히 특심한 수도승이었다. 나는 정말 엄격하고 순결한 삶을 살았고, 밤낮 쉬지 않고 기도했다. 나는 매우 부지런히 수도원의 규칙을 따라 살았다. 나는 통회하면서 죄를 낱낱이 헤아려 고백하곤 하였고, 빈번히 나는 참회를 반복하였으며, 아주 철저히 나에게 주어진 고해성사를 행했다. 하지만 나의 양심은 나에게 확신을 결코 줄수 없었다."
루터가 모범된 수도승으로서 수도원적인 삶의 이상을 성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늘 양심은 죄책감에 눌려있었다. 샘 솟는 기쁨이 없었다. 루터는 수도원적 삶을 모범되게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거룩하시고 심판주 되시는 하나님 앞에서 항상 자신이 죄인임을 느꼈고, 고민에 빠져있었다. 그는 종종 예수 그리스도를 무서운 심판주로 느껴 그분 앞에서 피할래야 피할 수 조차 없었다고 하며, 심지어 이 그리스도를 진노에 찬 심판주, 사형 집행인, 아니 마귀로 체험하였다고 한다.
루터는 이와 같은 하나님(감추어진 하나님)경험에서 마침내 복음을 발견한다. 그는 롬 1 :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에서 복음에 계시된 우리를 의롭다하시는 하나님의 의(의)를 깨닫는다. 그리고 그는 롬 3 : 21-27 에서 그것을 상세하게 풀이한다. 루터에 의하면 복음의 요약이 요 3 :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