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8 / 2017.05.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2. 과학교수 불안의 중요성

3. 과학교수 불안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4.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방안
1) 원격 연수와 자료 제작
2) 탐구 수업 참관 및 연수
3) 교사의 자아개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불안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감정을 말한다. 이와 같은 과학교수 불안은 Spielberger(1972)의 심리학적 불안 이론을 Westerback(1984)이 과학교수 상황에 수정․적용한 것으로서, 상태불안과 특성불안으로 구성되는데, 상태불안은 직접 과학 수업을 하는 상황에서 느끼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불안을, 그리고 특성 불안은 교사가 느끼는 일반적인 불안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미옥 외(2000).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김윤기(2006).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장은진(2010). 과학과 탐구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수 불안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보경(2003).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과학불안 및 과학교수유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사는 건강할 때 열성적이며 부지런할 수 있으며 이런 자세는 영아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마치 자신의 아이처럼 애정을 지니고 돌보며, 항상 충분한 신체적인 접촉을 하며 보살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영아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영아가 건강하게 적응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온화하고 따뜻한 태도로 대해야 한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사는 유아를 존중하고 소중히 하는 것은 물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고, 나아가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나 무생물까지도 소중히 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지닌 교사는 유아의 생각이나 느낌, 반응 등을 소중히 하고 수용해 줌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넷째,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유아교사는 유아를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자

  • [영유아교수방법] 현 사회적 배경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자신의 신념을 토대로 세 가지 제시하고
  • 교수-학습 활동사회적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이란 유치원의 생태적 환경, 교사의 일과 운영 방침이나 일과활동 전개 과정과 같은 교육경험의 전반적인 과정을 통하여 유아의 자기 조절, 자기 선택, 자기 결정, 자기 책임을 격려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키우고 인지적, 도덕적 자율성 등의 사회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는 일과운영 지침 및 교수-학습 활동 방안을 의미한다.3. 시사점오늘날 아동보육에 있어 보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교사직무스트레스
  • 교사의 도전 행동 지도전략과 체벌 그리고 아동 인권3, 유아 도전 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도전략 1) 유아 도전 행동의 개념 2) 교사의 유아 도전 행동 지도전략 4, 유아 도전 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도전략 영향 변인 1) 직무 스트레스 (job stress) 2) 자아존중감 (self-esteem) 결론: 평가 및 제언참고문헌서론교사의 지도에 따르지 않는 유아는 모든 교실마다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실제로 얼마큼의 영유아들이 문제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해 일치된

  • (교직실무2018)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자료를 선정배열하며, 아동을 인내하고 상호작용하며 기록을 하고, 부모와 만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여러 학자들은 유아교사 역할을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역할은 양육자로서의 역할, 교수자로서의역할, 안내자로서의 역할,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이다. 양육자로서의 역할은 가정과 같은 분위기 속에서 유아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고 유아의 다양한 욕구를 감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