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영국의 산업혁명기 과학과 기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서론
본론
ㄱ. 영국의 산업혁명
ㄴ. 와트의 증기기관
ㄷ. 루나 협회
ㄹ. 맨체스터 협회
ㅁ. 과학과 기술의 관계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산업혁명기의 과학과 기술간의 관계를 살펴봄에 있어서 쟁점이 되는 사항이 두가지가 있었다. 그것은 과학과 기술을 나누는 정확한 기준이 무어있냐 하는 것이다. 단순히 사전적인 의미로 과학은 자연세계에서 보편적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보편성과 객관성이 인정되는 체계적인 지식이며 기술은 어떤 무언가를 만들어내거나 이룰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 혹은 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대상을 변화시키는 행위라는 추상적인 사실만으로는 이 단원을 이해하는 데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우리조는 토론을 진행시키기 전에 과학의 범주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지식적인 측면 예를 들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 인정하는 자연현상을 바탕으로 이해한 학문 뿐 만 아니라 철학의 부분이 일부 포함되는 사고방식 그리고 수학, 의학등도 과학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토론을 진행시키려고 했다.
또한 토론을 진행시키면서 느꼈던 또 하나의 쟁점사항은 본문 중에 언급하겠지만 과연 과학과 산업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다는 결론에 이를 경우 이런 결론이야말로 과학적이지 않은 무책임한 결론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남겼다.
- 참고문헌
-
1. 김영식, 역사속의 과학, 창작과 비평사, 1982
2. 김영식, 과학사 신론, 다산출판사, 2002
3. 김역식, 근대사회와 과학, 창작과 비평사
4. 장병주, 과학․기술사 개론, 동명사, pp210~212,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