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영국의 산업혁명기 과학과 기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ㄱ. 영국의 산업혁명
ㄴ. 와트의 증기기관
ㄷ. 루나 협회
ㄹ. 맨체스터 협회
ㅁ. 과학과 기술의 관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혁명기의 과학과 기술간의 관계를 살펴봄에 있어서 쟁점이 되는 사항이 두가지가 있었다. 그것은 과학과 기술을 나누는 정확한 기준이 무어있냐 하는 것이다. 단순히 사전적인 의미로 과학은 자연세계에서 보편적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보편성과 객관성이 인정되는 체계적인 지식이며 기술은 어떤 무언가를 만들어내거나 이룰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 혹은 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대상을 변화시키는 행위라는 추상적인 사실만으로는 이 단원을 이해하는 데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우리조는 토론을 진행시키기 전에 과학의 범주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지식적인 측면 예를 들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 인정하는 자연현상을 바탕으로 이해한 학문 뿐 만 아니라 철학의 부분이 일부 포함되는 사고방식 그리고 수학, 의학등도 과학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토론을 진행시키려고 했다.
또한 토론을 진행시키면서 느꼈던 또 하나의 쟁점사항은 본문 중에 언급하겠지만 과연 과학과 산업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다는 결론에 이를 경우 이런 결론이야말로 과학적이지 않은 무책임한 결론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남겼다.
참고문헌
1. 김영식, 역사속의 과학, 창작과 비평사, 1982
2. 김영식, 과학사 신론, 다산출판사, 2002
3. 김역식, 근대사회와 과학, 창작과 비평사
4. 장병주, 과학․기술사 개론, 동명사, pp210~212,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학세미나 서구 시민계급의 성장과 교육의 관계
  •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시민계급이 지속적인 경제적 이득을 얻는데 있어서 교육을 통한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교육을 통한 기술의 전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공교육에 대한 영향 행사,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육의 확대, 무역과 상업, 그리고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된 자연과학의 발달 등은 모두 교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되며 이것은 서구 시민계급의 성장과 발전의 주춧돌이었을 것이다.본고에서 논의하려는 대상은 서구 시

  • [과학기술] 과학과 기술의 관계
  • 산업혁명, 즉, 논란이 되는 시기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또한 왜 과학과 기술의 관계에 있어서 상반된 인식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나의 입장을 밝히겠다.하도록 하겠다. 2.과학과 기술의 관계에 있어 상반된 의견이 나오게 된 배경(1)17, 18세기 이전의 관계17, 18세기 과학혁명과 산업혁명기 이전까지는 과학과 기술이 아무 관련이 없이 분리된 채로 내려왔다.(2)분리되었던 이유과학과 기술은 서로 다른 종류의 활동이다. 과학

  • [물리학사]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물리학 변천사
  • 혁명기간을 통해서 과학은 사회적으로 제도화되었고, 전문직업화의 길을 걷게 된다. 이 시기를 통해서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과 같은 전문분야들이 나타났고, 전문학술잡지 및 학술단체들로 형성되었으며, 전문 과학기술 교육기관도 등장했다.고대에서부터 과학혁명기에 이르기까지 과학과 기술은 서로 분리된 채로 발전해 왔다. 이런 분리 현상은 기술진보와 연결되어 있던 시기인 산업혁명기에 와서도 나타난다. 과학기술과 산업이 밀접한 연결을

  • 환경보건윤리및정책4A)현대과학기술을사회윤리와관련지어평가하고환경적책임에대해 논술0k
  • 과학의 흐름1) 현대 과학20세기에 와서 이루어진 과학 활동을 현대 과학(現代科學)이라 한다. 20세기 이전의 과학은 사회와 유리되어 진행되는 부수적 사건이었다. 20세기에 들어서는 과학이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양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과학 만능’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과학은 사회로부터 절대적 신뢰를 얻게되었고, 과학과 과학자는 사회의 경제, 산업, 군사적 발전에 크게 관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20세기

  • [독일 과학사] 국가와 과학
  • 과학 연구실, 실험실을 만들어 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19C 중반 이후부터 과학이 산업과 연관되어 크게 발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나. 19C 중반부터 1차 세계대전까지의 독일1835년 독일의 철도가 개통된 후 전국적으로 산업화의 기반이 정착된다. 프로이센을 중심으로 한 독일 내 각 영방정부는 산업화의 진흥을 위해 자진하여 영국, 프랑스 등에 선진산업을 배울 수 있는 기술유학생들을 파견하고 각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