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학과 산업기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1. 서론


2. 본론


2.1. 과학혁명과 산업혁명


2.2. 과학과 기술에 대한 상반되는 입장들


-과학이 기술에 미친 영향

직접 결과의 측면

의도 및 노력의 측면


-기술 산업의 독자적 발전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한 배경

과학적 지식 없이 이루어진 기술분야의 업적


-기술이 과학에 미친 영향


2.3. 우리의 입장


3. 결론
본문내용
-머리말-

우리 조의 발표주제는 「과학과 산업기술」이었고, 박성민, 오현아, 전지형 학우와 함께 토론을 거쳐서 11월 31일에 발표했다. 그 때 준비했던 발표 자료에서의 기본적인 논의 전개 방향을 유지하면서 수업시간에 토론 했던 내용과 내가 추가적으로 생각해 본 것들을 덧붙이는 형식으로 전개하였다. 또한, 내 생각과 반대되는 입장을 찾아보기도 하고 그에 대한 반론을 전개하다보니 관심이 미친 특정 부분이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밖에 없었다. 기존 발표 자료들 사이에 덧붙인 생각들은 기울임체로 표현하였다. 우리의 주된 화제는 과학과 기술이 어떤 관계에 놓여 있으며,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영향을 주고받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그리고 시대와 상황에 따라 둘 사이의 관계가 상이하다는 점에 근거하여 논의의 편의를 위해, 17, 18세기의 영국으로 시기와 장소를 한정지었다. 그 시기에 산업과 기술의 관계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들을 살펴보고 그 입장들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구성했으며, 우선적으로 두 가지 입장에 대하여 간단한 소개를 하며 내 입장도 부분, 부분 첨가하였다. 17세기에 과학혁명이, 그리고 그 뒤를 이어 18세기에 산업혁명이 일어나서 과학이 산업기술에 영향을 미쳤으리라고 미루어 짐작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자세한 연구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히 추측-통념의 일종), 우리 조의 입장은 과학과 기술의 연관성이 일반적인 생각보다 훨씬 미약하거나 간접적인 상호적 영향이 있었다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참고문헌
김영식, 역사 속의 과학, 창작과 비평사, 1982
김영식, 근대 사회와 과학, 창작과 비평사, 1989
김영식, 과학사신론, 다산출판사, 2002
F. 클렘, 기술의 역사, 미래사출판, p. 186, 1992
장병주, 과학・기술사개론, 동명사, pp. 210~212,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전기, 정전기발생, 정전기방전, 살균, 화학반응속도제어] 정전기의 발생 원리, 정전기의 발생 유행, 정전기의 방전, 정전기를 이용한 살균, 정전기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제어 심층 분석
  • 산업이 발달하면서 정전기 응용 기술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정전기 방전에 의한 폭발, 화재 등의 재해로 인해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합성 섬유나 합성수지 등을 많이 사용하는 관계로 생활 주변에서 정전기 현상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정전기는 ꡐ전자기학ꡑ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학습단원으로 전기를 이해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다루어야 할 분야이다. 정전기 현상이

  • [지능과창의성]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비록 접근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의 심리적 구인으로서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였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행동을 예언하는 데 상보적인 의미로 유용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참고자료김선 외, 창의성, 학지사, 2005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최승희,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전영사, 2004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8김영채,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학사, 김영체

  • [과학기술] 과학과 기술의 관계
  • 1.들어가며우리는 흔히 과학과 기술은 서로 밀접한 연관을 맺고, 그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산업 전반에 걸쳐 이룩한 성과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생각은 우리가 그 동안 ‘과학기술’이라는 단어 자체를 많이 접했고, 이를 당연시하는 의식 구조에 의해 생겨난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통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찰해 보고자 한다. 즉, 과학과 기술의 관계에 있어서 연관이 있는가,

  • 과학과교육(학습,수업)동향, 일본 과학과교육(학습,수업)사례, 과학과교육 방법,시사점
  • 과학교육 개혁을 주도 했던 미국에서는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과학기술 교육의 낙후성을 국가의 위기에 연결시켜 21세기를 향한 과학, 기술교육의 개혁을 주장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국과학진흥협회(AAAS)에서 개발한 “ Project 2061을 강화하여 초중등과학교육은 산업기술에서 경쟁력 강화를 염두에 두고 이루어져야 하며,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의 관계뿐만 아니라, 과학과 수학, 그리고 기술 교과간의 벽을 허물고 통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사회복지정책이론]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이론 분석 및 평가
  • 산업화라고 하는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하나의 기능적 필요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구조 ․ 기능주의의 접근법을 사용한 대표적인사회복지정책이론이 산업화에 따른 공통적 특성인 합리성이나 기술을 중시하는 수렴이를이다. 한편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를 기본적으로 통합이 아닌 갈등관계로 파악한다.여기에 사회복지 정책을 산업화에 따른 기능적 필요로 보기보다는, 집단갈등의 결과로이해하거나, 그 갈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만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