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뉴미디어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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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뉴미디어의 개념
[1] 뉴미디어란?
[2]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
[3] 뉴미디어의 출현 배경
[4] 뉴미디어의 특성
[5] 뉴미디어의 종류

Ⅱ. 뉴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국내 인터넷 이용자 현황
2. 대안 매체로서의 인터넷
3. 언론으로서의 인터넷
4.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인터넷

Ⅲ. 뉴미디어의 변화 예측
본문내용
Ⅰ. 뉴미디어의 개념

[1] 뉴미디어란?

새로운 미디어. 여기서 새롭다는 의미는 기존 매체와 전혀 다른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하기도 하고,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미디어가 약간의 기술적 응용과 활용방법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로 활용되는 경우를 말한다.

1. 미디어의 시대적 발전 과정

1) 활자미디어 시대
-1960년대 이전
-신문, 잡지, 서적과 같이 활자로 정보를 기록, 저장, 전달
2) 전파미디어 시대
-1960년대~1970년대
-전화, 라디오와 같이 전파로 음성정보를 전달
3) 영상미디어 시대
-1960년대
-영화, 텔레비전 등이 음성과 영상정보를 전달
4) 뉴미디어 시대
-1990년대 말
-텔레비젼, 케이블 TV, 전화
-일방향 통신
5) 멀티미디어 시대
-현재
-음성,영상, 그래픽 등의 정보를 통합하여 전달
-양방향 통신이 가능
[2]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

1) 올드 미디어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널리 쓰고 있는 정보전달 수단
-대표적 예로는 우편, 전화, 라디오, 텔레비젼 등

2) 뉴미디어
-컴퓨터, 전화, 텔레비전이 결합됨으로 발생하는 새로운 정보전달 수단

3) 멀티 미디어
-정보의 디지털화
-하나의 다말기를 통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
-정보이용의 상호작용성 혹은 쌍방향성


[3] 뉴미디어의 출현 배경

-통신, 방송, 그리고 정보처리가 융합된 결과


[4] 뉴미디어의 특성

1) 디지털화
-뉴미디어가 컴퓨터 기술을 응용하여 그 전달능력을 확장하기 위해서 정보처리와 전달 방식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2) 영상화
-새로이 등장하는 뉴미디어들은 이제 음성매체,활자매체,영상매체의 구별없이 영상화 될 것이다. 이러한 혁명을 흔히 “영상혁명”이라고 말하며, 그것은 모든 메시지
참고문헌
1) 「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강현두․최정호, 2004, 서울, 나남출판.
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Denis Mcquail, 2003, 서울, 나남출판.
3) “인터넷 방송의 대안 매체적 성격에 관한 연구”, 2002, 노현식
4) “뉴미디어로서의 인터넷 등장에 따른 미디어 이용자 실태에 관한 연구”, 2001 이승아
5) 「저널리즘 비평Vol.33」p.80, 한혜경
6) “컴퓨터에 의한 언어적 컴뮤니케이션”, 소만섭, 1998
7) “E-mail 커뮤니케이션 연구”, 소만섭, 2001
8) 「언론과 사회 11권 2호」수록 논문“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 연구를 위한 이론적 제언”, 문상현
9) “인터넷 뉴스의 문화적 의미에 관한 연구”, 윤태진
10) “인터넷 방송의 대안적 매체 발전 가능성에 대해”, 김기배
1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증후군에 관한 연구”, 김성천
12)「Cine 21」2004. 3.23 p.47 “케이블 위성 TV는 어떻게 지상파와 맞장 떴는가”
13) “제 5차 인터넷 사용실태 조사 보고서”, 2002, RI Korea/Korean Click
14)「현대 미디어의 이해」, 김학천․김병길․김동규, 2001,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15)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를 위한 이론적 제언” , 문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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