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광고 속의 여성(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광고 속의 여성

2. 본론 하나 : 광고의 성차별적 문제
1) 광고 속의 성(gender)
(1) 광고 속의 두 가지 여성의 모습
(2) TV광고 속의 시뮬라시옹
(3) 광고의 시뮬라시옹과 여성
2) 성의 상품화
(1) 왜곡된 가치관을 형성한다.
(2) 성평등 사회 구현을 저해한다
(3) 성문화를 타락시킨다

3. 본론 둘 : 광고의 영향력

4. 본론 셋 : 광고의 성차별적 문제 원인

5. 결론 : 광고 속에서 성차별 없애기
본문내용
1. 서론 : 광고 속의 여성

처음엔 광고시간대별 광고의 경향에 대한 글을 쓰고자 자료를 찾기 시작했었다. 그러나 유독 나의 관심을 끄는 것은 다른 주제의 자료들이었다. 내가 여성이기 때문인지, ‘광고 속의 여성 이미지’,‘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 인식에 관한 연구’,‘광고와 에로티시즘’과 같은 자료들이‘광고’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많은 자료들 속에서 나의 눈길을 잡았다. 원래 하려고 했던 주제들과 상관없이 이러한 주제들에 관한 글들을 읽으면서 주제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광고, 남성’이란 키워드로 다시 한번 검색했을 때, 단 한편의 글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광고 속의 여성에 대한 글을 써보기로 결심했다.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기에 인류에 반인 남성에 대해 광고라는 주제 속에서는 한편의 글조차 없고, 나머지 반에 관해서만 그토록 많은 글들이 쓰여지고 있을까?
물론 글을 읽지 않아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배우고 경험했던 것처럼 성차별적 요소들로 인한 문제들임을 이미 알고 있었다.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라는 공익성 광고 문구가 가장 많이 발견되는 장소가 어디일까? 바로 사람들이 쓰레기를 가장 많이 버리는 장소이다.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장소에 굳이 버리지 말라는 문구를 적어 놓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비슷하게 광고 속의 여성에 대한 항의성의 글들이 많다는 것은 다른 어떤 곳보다도 광고 안에서 성차별적 요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을 읽기 전부터 이미 어떤 내용인지 알고 있고, 이 주제로 이미 많은 토론이 있었다. 또한 이런 문제가 얼마나 많은 항의를 받아왔는지 알고 있기에 진부한 주제가 아니냐’고 말할 수도 있겠다. 어쩌면 뻔한 소리 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면서 글을 읽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신선하지 않은 진부한 주제임에도 내가 글을 쓰고 싶은 것은 이렇게 뻔할 정도로
참고문헌
1. 광고비평
2. 매스미디어(광고)에서 나타나는 섹슈얼리티와 광고의 조작에 대한 조사,분석
3. TV광고에 나타난 시뮬라시옹에 관한 연구
4. 소비자 행동의 이해 (홍성태, 이문규 저)
5. 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여성의 위치
6. 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저)
7. LG애드 소비자분석 보고서 ‘한국인의 광고관’
8. 한국경제 신문 2000년 2월 16일자 ‘광고업계 우먼파워 커져’기사내용
9.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 인식에 관한 연구
10. 신화/페미니즘 비평
11. 광고와 에로티시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상품화] 광고속의 여성상품화
  • 여성의 위치는 가정이다.4② 여성은 중요한 결정이나 중요한 일은 하지 않는다6③ 여성은 일차적으로 성적인 대상으로 간주된다72) 섹스어필의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73) 광고에 있어서 성차별화에 대한 연구.10 4) 광고에 대해.

  • [현대사회와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현대사회와 매스컴 부경대학교 ━━━━━━━━━━━━━━━━━━━━━━━━━━━━━━━━━━━━━━━━━━━━━━━━════════════════════════════════════════════════◉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목 차 >들어가며Ⅰ. 매스컴의 영향력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 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Ⅰ. 서론: 여성을 다루는 방식 -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Ⅱ. 본론1. 여성에 대한 인식과 차별1) 문화적 영역2) 교육적 영역3) 사회경제적 영역4) 정치적 영역5) 법적 영역2. 여성과 가족문화1) 가부장제도2) 가부장제와 가족문화형성3. 광고 속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

  • [커뮤니케이션학] 문화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서 보이는 여성차별
  • 커뮤니케이션학 개론문화커뮤니케이션-미디어에서 보이는 여성차별-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여성과 드라마1)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 내는 이데올로기2) 드라마 여성상 관련 이론3) 우리나라 드라마 속 여성4) 연약한 여성상을 그리는 드라마의 폐단 - 신데렐라주의5) 여성을 왜곡한 드라마의 사례2. 여성과 여성잡지1) 미국의 여성잡지2) 일본의 여성잡지3) 한국의 여성잡지3. 여성과 광고1) 광고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2) 광고 속 여성상

  • [성사랑사회B형] 일상 속에서 여성이 겪게 되는 차별에는 어떤 것이 있고 이러한 차별이 사회에서 정당화되는 방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 여성차별 사례, 여성차별 방식
  • 속에서 여성이 겪게 되는 차별에는 어떤 것이 있고, 이러한 차별이 사회에서 정당화되는 방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차별의 정의 2. 일상 속에서 여성이 겪게 되는 차별의 예1) 문화적 차별2) 교육적 차별3) 경제활동에서의 차별4) 정치적 차별3. 우리사회 성차별의 실태 1) 관습적 성차별2) 제도적 성차별① 정치적 차별 ② 법적 차별 3) 대중 매체 속의 성차별① 광고 속에 성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