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등학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의의
1.2. 과학고등학교의 의미

2. 과학고등학교의 필수요소
2.1. 월별 일정 및 행사
2.2. 과학고등학교의 공통적인 특징
2.2.1.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
2.2.2.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진학과 3학년의 특권화
2.2.3. 선후배 사이의 유대감
2.3. 각 과학고등학교의 특색

3.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제 생활
3.1. 과학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편견
3.1.1. 많은 공부량
3.1.2. 성실하고 모범적인 태도
3.1.3. 뛰어난 수학․과학 실력
3.2. 언론에 잘못 비춰진 과학고등학교
3.2.1. 과학고등학교 자퇴 현상
3.2.2. 명문대학 진학에 유리
3.2.3.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의대 열풍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과학고등학교의 공통적인 특징

2.2.1.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

과학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수학 및 과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이 수학․과학 중심적이라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하다. 교육 내용도 다르며 그 양도 일반 고등학교보다 많다. 대부분의 과학고등학교는 과학은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를 배운다. 수학은 공통수학, 수학I, 수학II를 대단히 빠른 속도로 배우게 된다. 1년 내지 1년 6개월 안에 4개 심화 과학 과목은 모두 배우게 되며 수학도 1년 6개월 안에 공통수학과 수학I, 수학II까지 모두 다 배운다. 서울과학고등학교와 대전과학고등학교 등 몇몇 과학고등학교는 대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를 수업시간에 사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과목명과 가르치는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다.
단지 시간표에 수학․과학이 많다고 해서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이 아니다. 실제로 수학․과학의 시간은 부산과학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 1주일 총 수업시간 34시간 중 과학시간이 15시간, 44.1%에 불과하다. 일반 고등학교에 비하면 대단히 많지만 해외의 경우를 살펴보면 이것은 적은 시간에 불과하다. 미국의 브롱스 과학고등학교(Bronx High School of Science)와 스튜이브슨트 고등학교(Stuyvesant High School)의 경우는 수학․과학 과목이 수업 전체의 60% 이상이다.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 2호, 2002, pp. 96-100.
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교육부에서 정해준 틀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타 과학고도 현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바로 이 단점을 보충해 주는 것이 바로 과학탐구발표대회이다. 모든 학교가 정해진 교과과정에 의해 이것을 한다. 3월 말에서 4월 초에 팀을 조직하여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연구를 하여 11월경에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의 경우 2주일에 4시간을 할당하여 팀별탐구활동이라는 이름으로 과학탐구발표대회를 진행하게 된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산, 이렇게 6분야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1학년과 2학년 학생들 몇 명이 팀을 조직하여 탐구하고 발표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가 과학영재학교로 선정되면서 팀별탐구활동은 R&E라는 이름을 가진 더욱 발전된 형태로 바뀌어 각 대학의 위탁교육을 받으면서 계속 진행되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 이것을 각 과학과목 성적에 반영하여 열심히 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특기적성교육이라고 하는 것들이 있다. 주로 이 시간에는 각종 경시대회 준비를 위해 특정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과학고등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학하면서 자신이 관심이 가는 수학․과학 과목 중의 하나를 선택해 대학교재를 이용한 공부를 한다. 또한 교내 수학․과학경시대회를 1년에 2회 열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수학․과학공부를 하도록 유도한다.

2.2.2.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 진학과 3학년의 특권화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 진학, 이것이 일반 고등학교와는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과학고등학교를 제외한 어떤 고등학교에서도 2학년 때 대학에 조기 진학하는 방법은 없었다. 그러나 과학고등학교에서는 2학년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초기에는 유일한 길이 KAIST 뿐이었다. KAIST는 교육부 소속이 아닌 과학기술부 소속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교육부에서 ‘졸업’이 아닌 ‘수료’라는 이름으로 고등학교를 마칠 수 있도록 하여 KAIST에 진학하는 것을 정책적으로 도왔다.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교에 갈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KAIST는 많은 인기를 모았고, 전국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40~50% 정도가 KAIST에 입학하여 보다 빠른 대학생활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최근,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2년 만에 고등학교를 조기 졸업할 수 있도록 법이 제정되면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교 조기 진학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졌다. KAIST 뿐만 아니라 포항공과대학교, 연세대학교 등의 대학들이 조기졸업자들을 위한 전형을 마련하여 조기 졸업생을 받기 시작하였고, 급기야 서울대학교도 조기 졸업생을 입학시키면서 수많은 대학들이 조기 졸업생을 받게 되었다. 과학고등학교에서는 최소한 1년 반 안에 고등학교 수학․과학과정을 전부 마치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보다도 조기 졸업에 유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1호, 2001.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2호, 2002.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3호, 2003.
리처드 파인만, 김희봉 옮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1, 사이언스북스, 2003.
리처드 파인만, 김희봉 옮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2, 사이언스북스, 2003.

<참고자료>
www.naver.com
www.hankyung.com(한국경제)
www.pressian.com
www.mk.co.kr(매일경제)
www.hani.co.kr(한겨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적인 약사란 무엇인가
  • 과학 잡지부터 시작해서 중 고등학교 수준의 과학 기고문이나 출판물 등에 대해서 접하였다. 그리고 어느 날 잡지를 읽다가 ‘텔로미어(telomere)’라는 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텔로미어란 유전자 끝에 붙어있어서 염색체가 복제될 때마다 유전자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텔로머라제(telomerase)가 텔로미어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염색체 복제가 반복하게 되면 결국 작용하지 않아서 정상적인 염색체 복제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이러한

  • 규범의 준수 그 이상 미국 예술교육의 주소
  • 학교에 처음 도입된 이후, 예술교육이 존속할 수 있었던 조건은 아이러니하게도 사회규범을 따르고, 산업과 관련된 기술을 교육하거나, 특허청에서 특히 높게 평가하는 창작품과 창작성을 발견하는 것이었다. 불문율은 실제 존재했다 – 규범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학교 과목으로 인정한다는 것이었다.그러나, 지난 이십년 동안 과학, 심리학, 인문학 분야에서 심상, 표현, 또는 가능하거나 다양하다고 말할 수 있는 세계에 대한 능력을 존중하는 인류

  • [화학실험] 노화와 활성산소
  • 레포트를 쓰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내용을 찾고 조사하고 타이핑하는 그런 것이 아닌 바로 주제찾기 였습니다. 생활속의 과학이라는 주제가 너무 방대하였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갈피를 잡아야할지 조원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많이 해본 산성비나 비누방울 같은 쉬운 주제로 할까 망설였으나 조별과제로 하기에는 분량이 너무 작을 것 같았고, 그 다음에는 핵에 관련된 것으로 해보자고 결정을 내

  • [독후감] ‘진화하는 진화론’을 읽고
  • ‘진화하는 진화론’을 읽고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종교와 과학 독후감 레포트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여러 가지 책들 중 이 책을 선택한 것은 학창시절에 듣고 공부한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진화하는 진화론’,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들었을 때 내가 떠올린 것은 중고등학교시절 생물 수업시간에 지겹게도 많이 보았던 다윈의 ‘종의 기원’이었다. 진화론은 다윈이 제안했고 종교사상이 지배하고 있던 당시 사회에서는 맹렬한 비판을 받았

  • 함께 떠나는 중국 맛 기행 음식문화와 식사예절
  • 과학, 예술이라는 의미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것이라 말할 수 있다.중국요리의 일반적 특징은 재료선택이 자유롭고 광범위하고 맛 또한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특히 五味오미로 내는 맛, 즉 짠맛, 단맛, 쓴맛, 신맛, 매운맛이 잘 어우러져서 일명 백미향이라고도 하는 맛의 다양성이 유명하다. 그리고 기름을 합리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풍부한 맛은 조미료와 향신료의 적절한 비율로 내고 조각이나 데코레이션 같은 외양이 화려하다. 이에 따라서 중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