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등학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1. 서론
1.1. 연구의 의의
1.2. 과학고등학교의 의미
2. 과학고등학교의 필수요소
2.1. 월별 일정 및 행사
2.2. 과학고등학교의 공통적인 특징
2.2.1.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
2.2.2.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진학과 3학년의 특권화
2.2.3. 선후배 사이의 유대감
2.3. 각 과학고등학교의 특색
3.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제 생활
3.1. 과학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편견
3.1.1. 많은 공부량
3.1.2. 성실하고 모범적인 태도
3.1.3. 뛰어난 수학․과학 실력
3.2. 언론에 잘못 비춰진 과학고등학교
3.2.1. 과학고등학교 자퇴 현상
3.2.2. 명문대학 진학에 유리
3.2.3.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의대 열풍
4.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2. 과학고등학교의 공통적인 특징
2.2.1.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
과학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수학 및 과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이 수학․과학 중심적이라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하다. 교육 내용도 다르며 그 양도 일반 고등학교보다 많다. 대부분의 과학고등학교는 과학은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를 배운다. 수학은 공통수학, 수학I, 수학II를 대단히 빠른 속도로 배우게 된다. 1년 내지 1년 6개월 안에 4개 심화 과학 과목은 모두 배우게 되며 수학도 1년 6개월 안에 공통수학과 수학I, 수학II까지 모두 다 배운다. 서울과학고등학교와 대전과학고등학교 등 몇몇 과학고등학교는 대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를 수업시간에 사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과목명과 가르치는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다.
단지 시간표에 수학․과학이 많다고 해서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이 아니다. 실제로 수학․과학의 시간은 부산과학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 1주일 총 수업시간 34시간 중 과학시간이 15시간, 44.1%에 불과하다. 일반 고등학교에 비하면 대단히 많지만 해외의 경우를 살펴보면 이것은 적은 시간에 불과하다. 미국의 브롱스 과학고등학교(Bronx High School of Science)와 스튜이브슨트 고등학교(Stuyvesant High School)의 경우는 수학․과학 과목이 수업 전체의 60% 이상이다.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 2호, 2002, pp. 96-100.
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교육부에서 정해준 틀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타 과학고도 현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바로 이 단점을 보충해 주는 것이 바로 과학탐구발표대회이다. 모든 학교가 정해진 교과과정에 의해 이것을 한다. 3월 말에서 4월 초에 팀을 조직하여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연구를 하여 11월경에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의 경우 2주일에 4시간을 할당하여 팀별탐구활동이라는 이름으로 과학탐구발표대회를 진행하게 된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산, 이렇게 6분야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1학년과 2학년 학생들 몇 명이 팀을 조직하여 탐구하고 발표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가 과학영재학교로 선정되면서 팀별탐구활동은 R&E라는 이름을 가진 더욱 발전된 형태로 바뀌어 각 대학의 위탁교육을 받으면서 계속 진행되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 이것을 각 과학과목 성적에 반영하여 열심히 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특기적성교육이라고 하는 것들이 있다. 주로 이 시간에는 각종 경시대회 준비를 위해 특정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과학고등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학하면서 자신이 관심이 가는 수학․과학 과목 중의 하나를 선택해 대학교재를 이용한 공부를 한다. 또한 교내 수학․과학경시대회를 1년에 2회 열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수학․과학공부를 하도록 유도한다.
2.2.2.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 진학과 3학년의 특권화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 진학, 이것이 일반 고등학교와는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과학고등학교를 제외한 어떤 고등학교에서도 2학년 때 대학에 조기 진학하는 방법은 없었다. 그러나 과학고등학교에서는 2학년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초기에는 유일한 길이 KAIST 뿐이었다. KAIST는 교육부 소속이 아닌 과학기술부 소속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교육부에서 ‘졸업’이 아닌 ‘수료’라는 이름으로 고등학교를 마칠 수 있도록 하여 KAIST에 진학하는 것을 정책적으로 도왔다.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교에 갈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KAIST는 많은 인기를 모았고, 전국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40~50% 정도가 KAIST에 입학하여 보다 빠른 대학생활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최근,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2년 만에 고등학교를 조기 졸업할 수 있도록 법이 제정되면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교 조기 진학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졌다. KAIST 뿐만 아니라 포항공과대학교, 연세대학교 등의 대학들이 조기졸업자들을 위한 전형을 마련하여 조기 졸업생을 받기 시작하였고, 급기야 서울대학교도 조기 졸업생을 입학시키면서 수많은 대학들이 조기 졸업생을 받게 되었다. 과학고등학교에서는 최소한 1년 반 안에 고등학교 수학․과학과정을 전부 마치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보다도 조기 졸업에 유리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1호, 2001.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2호, 2002.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3호, 2003.
리처드 파인만, 김희봉 옮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1, 사이언스북스, 2003.
리처드 파인만, 김희봉 옮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2, 사이언스북스, 2003.
<참고자료>
www.naver.com
www.hankyung.com(한국경제)
www.pressian.com
www.mk.co.kr(매일경제)
www.hani.co.kr(한겨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