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의 저작권 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5 / 2015.05.15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
1. 저작권의 의의
2. 저작권의 역사
3. 저작권 보호의 이유
4. 저작권의 속성
5. 저작권 피해 현황
6. 저작권 보호의 순기능
7. 저작권 보호의 역기능

Ⅲ. 개인에 의한 UCC 저작권 침해
1. UGC와 UCC
1) UGC와 UCC의 개념
2) UGC의 특징과 문제점
(1) UGC의 특징
(2) UGC의 문제점

Ⅳ. YouTube와 저작권
1. YouTube
1) YouTube의 성장 배경
2) YouTube의 의의
3) Youtube의 규모

2. OSP개념 및 해외 저작권 분쟁 사례
1) OSP(Online Service Provider)
2) OSP 책임론?
3) 바이어컴 vs. 유튜브(Viacom vs. Youtube)

Ⅴ. 저작권법
1. 저작물
2. 저작자와 저작권자
3.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4. 저작권 침해판단 방법

Ⅵ. 해결방안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2년 후반기는 가수 싸이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싸이에 열광했고 말 춤은 이제 세계 공통 춤이 되었다. 실시간 검색어와 수많은 기사들이 싸이의 이름으로 도배가 되었고, 하루하루가 기록이 되었다. 반듯하게 빗어 넘긴 머리, 선글라스를 끼고 정장스타일로 차려입은 강렬한 비주얼에 언뜻 보면 차도남같고 무심하고 냉담할 것 같은 무표정이지만 말의 고삐를 쥐듯 앞으로 가지런히 모은 두 팔과 함께 말 타듯이 쉴 새 없이 뛰는 두 다리는 노래 가사처럼 그런 반전 있는 모습이었다. 때문에 지난해 7월에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공개되고 난 후, 채 9개월도 되지 않아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가 15억 건을 돌파하는 (2013년 4월 6일 기준)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싸이는 ‘가장 많이 본 온라인 동영상’, ‘가장 많은 좋아요(Like)를 받은 온라인 동영상’, ‘조회 수 10억 건을 기록한 첫 번째 동영상’의 내용으로 기네스북에 3번 등재되었고 또 최근 연이은 후속곡 젠틀맨의 뮤직비디오가 하루 조회 수 3840만 건으로 유튜브 사상 최대 일일 조회 수로 기네스북에 새롭게 등재되기도 했다.
인기의 척도는 패러디물의 수라고 하였던가. 강남스타일의 패러디열풍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다. 포털 검색창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뿐만 아니라 강남스타일 패러디 모음까지 주요 검색어로 나올 정도였다. 강남스타일이 발매된 지 1개월도 채 되지 않아 월스트릿 저널(WSJ)은 강남스타일의 세계적인 열풍을 대대적으로 소개하며 꼭 봐야할(Must-See)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 5편을 소개했다. 이렇게 패러디물 뿐만 아니라 UCC의 창작이 기존보다 더 활발해진 것은 기술발달과 환경변화에 따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기술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초보자들도 손쉽게 영상을 찍고 전문가처럼 영상을 편집할 수 가 있게 되었다. 또 네트워크에 접근하기가 훨씬 더 용이해진 덕분에 실시간으로 유튜브나 블로그에 글을 올리며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크고 작은 저작권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포털 사이트에 저작권 침해 삭제에 관해 잠깐 검색만 해보아도 자신이 올린 게시물이 불법저작물로 분류되어 삭제가 되고 계정이 정지를 당하고 페이지를 찾을 수 없게 되어 당황해하는 사람들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가 있다. 첫 부분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언급했기 때문에 잠깐 덧붙이자면 항간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저작권을 포기했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패러디물의 창작이 가능했고 또 이만큼 성공할 수 있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UCC와 저작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그래서 본 연구에서 UCC를 둘러싼 저작권 논란을 소개하고 현 우리나라의 저작권법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논란이 되는 저작물을 게시한 OSP 책임과 그를 다루는 국내외 판결에 대해 소개하고 이번 연구를 통해서 우리 조는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표

<표 1> 아이뉴스 24 기사 재정리, 2010년 09월 24일
<표 2> 김영훈 언론이 무단 사용한 내 트윗, 보호받을 수 있을까 13.04.25.

2. 사진

<사진 1> 저작권보호센터 - 2012년 저작권 보호 연차 보고서 270p 도표 인용
<사진 2> 한국저작권위원회 - 저작권문화 5월호 (제225호) 5p
<사진 3>
http://khnews.kheraldm.com/view.php?ud=20130507000970&md=20130510004610_AQ 뉴스인용
<사진 4> 저작권 바람타고, 꼬마노래자랑도 범죄로 몰아가는 세태
<사진 5> YouTube, [Project SH] 하이스쿨 잼 (High School Jam)
<사진 6> 문화관광부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보도자료 - 동영상 UCC 80%이상 불법복제물
<사진 7> Google, YouTube - In Pictures
<사진 8>「Strong Endorsement From Citi ;Analyst predicts $1.1 billion in revenue for YouTube next year」
<사진 9> YoungSAMSUNG 이은진 삼성그룹 대학생 열정 기자단


< 서 적 >

윤종수 외 7명 친절한 저작권법 북스페이스 2012년 10월 15일

임원섭 실무자를 위한 저작권법 한국저작권위원회 제3판 2012년 6월 1일

한국저작권위원회 판례로 풀어보는 저작권 상담사례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 저작권 판례집[12]

간다 도시아키, <유튜브 혁명, UCC의 미래>, [WIZ9], 2007년 5월 15일

랜달 스트로스, , [일리], 2009년 7월 2일

스코트 클리랜드,아이라 브로드스키, <구글 스토리에 숨겨진 또 다른 이면 두 얼굴의 구글>, [에이글], 2012년 5월 23일

Jean Burgess,Joshua Green, , [polity], 2010

< 논 문 >

UCC의_방송_저작권_침해에_대한_고찰
이재진 외 1명 한국방송학회 [2007]

UCC_시대의_저작권_문제와_그_해결방안에_관한_연구_시장현황
김지연 경북대학교 IT와 법연구소 [2011]

국내_동영상_UCC_시장의_변화방향과_발전과제
김선진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07]

UCC_영상문화의_함의와_문제점_연구
강진숙 중앙대학교 [2009]

사용자제작콘텐츠(UCC)의 저작권 분쟁 환경에 관한 연구
최성륜, 서강대학교 대학원 [2010]

온라인상의 저작권 피해 해소를 위한 CCL활용 가능성 연구
전영희, 가천의과학대학교 경영대학원 [2009]



UCC의 저작권적 보호에 관한 고찰 = (The) protection of copyright with respect to user-created content
조어진,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 [2009]

사이버공간에서의 저작권에 대한 법적 고찰
유계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 著作權 분쟁 연구 : 음악저작권 침해사례를 중심으로
지혜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

UCC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방안 연구 = A Study on Regulatory Improv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UCC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동영상 UCC 문제점과 발전 방향 연구 : 동영상 UCC 사업자 중심으로
이철균,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 42059***
    (2018.10.23 01:00:20)
회원 추천자료
  • [MIS]음반시장과 영화시장의 저작권 문제 분석-유투브(You Yube)를 중심으로
  • YouTube의 원리컨텐츠 생산컨텐츠 소비I. 웹 2.0의 특성 중 하나인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생산 및 컨트롤 인터넷 환경을 잘 활용. II. 유투브 사용자는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를 하는 Prosumer 형태.디지털 저작권 문제의 실마리 제공Point사용자ii. 문제점도출저작권 문제美 비아콤-유튜브 저작권 침해 분쟁비아콤은 “유튜브는 비아콤의 동영상들을 저작권에 대한 사전 양해 없이 사용하고 있다” 이어 유튜브가 비아콤의 6만2000개 이상의 동

  • [경영과 정보기술]Google(구글)의 다양한 기능
  • 저작권법 위반으로 구글 제소2014년 구글의 완벽한 승리로**영원한 1등은 없다.Lotus 123 vs ExcelNetscape vs IEICQ vs MSN vs NateOnDaum Café vs CyworldNaver vs Google**동영상 /이미지 검색*IBM의 Image Recognition-Based SearchIBM이 최근 Image Recognition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 검색 사이트 SAPIR (Search in Audio-Visual Content Using Peer-to-peer Information Retrieval)를 선 보였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여행 중에 찍은 건축물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사진 속의 해

  • 지적재산권에 대한 고찰
  • 분쟁 등의 이유로 신기술 개발을 저하하고 있다는 점이다.(3) 지적재산권 관련 쟁점 도출앞서 예로든 사례로부터 특정 분야의 지적 재산권 관련 핵심 쟁점을 추려보도록 하겠다.① 인터넷 정보공유앞서 언급한 소리바다 사건에 잘 나타나있다. 인터넷 P2P를 통한 정보공유는 저작자의 저작물을 보다 쉽게 홍보할 수 있는 매개가 되어 결과적으로 특정 시장 의발전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가 아니면 저작자의 수익 부족으로 인한 창작의지 해당 시장의 침

  • 사이버 지적재산권 분쟁에 관한 국제 재판관할과 준거법
  • 분쟁의 준거법1. 문제의 소재2. 사이버지적재산권 계약의 준거법3. 사이버 지적재산권 침해의 준거법4. WIPO 지적재산권협약초안과 준거법Ⅵ. 지적재산권의 침해관련 사례연구Ⅶ. 결론Ⅷ. 참고문헌Ⅰ. 서설지적재산권에 대한 국제적인 보호체계는 저작권에 관한 베른협약이나 산업재산권에 관한 파리협약 등 국제적인 협약들이 기초하고 있는 속지주의의 원칙(principle of territoriality)에 입각하여 각 나라가 그 영토 범위 내에서 독립하여 보호를 부

  • UCC와 웹2.0 그리고 웹2.5
  • 저작권, UCC를 보는 두 가지 시선」,『KPF 신문과방송』, 제437호, 2007.5, 91면. 4. UCC에서의 저작권 침해가. 문제점웹2.0의 참여공유개방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수많은 UCC가 제작됨과 동시에 그러한 UCC들은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UCC 제작자들은 자신들의 UCC 제작행위가 저작권을 침해하는지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UCC의 저작권 침해 측면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논문의 성격상 지나치게 세부적으로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