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웅 시청각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각적 요소 : 소품, 분장과 의상, 배우의 움직임, 배경, 효과
1) 소품
① 검(劍)
② 촛불
③ 붓
④ 녹색 천
2) (분장과 의상에 드러난) 색상, 색채
① RED
② BLUE
③ WHITE
④ GREEN
⑤ BLACK
3)배우의 움직임
4) 배경
5) 효과
6) 미장센 분석
7) 몽타주 분석

2. 청각적 요소
본문내용
③ 붓
영화에서의 붓은 곧 서예를 의미하며, 두 가지의 큰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붓은 조나라의 문화를 의미한다. 군대로 표현되는 진나라와 달리 조나라의 모습은 죽음을 앞두고도 서원에서 글씨를 쓰는 조나라 사람들로 대체된다. 이것은 진나라에 의한 멸망을 앞에 둔 조나라의 사라져가는 고유한 글씨, 더 나아가 흡수되어 버릴 조나라의 문화를 나타낸다. 두 번째 상징은 검술이다. 무명의 이야기에서 무명은 파검의 검술의 비밀을 풀기 위해 파검에게 글씨를 청한다. 또한 녹색으로 표현되는 과거의 이야기에서 파검과 비술은 서예의 원리와 검술의 원리는 같기에, 새로운 검범을 얻고 무예를 터득하기 위해 서예에 정진한다. 또한 왕이 무명이 가지고 온 글씨에서 검술의 경지를 터득하는 것과, 파검이 서예에서 영정을 죽이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닫는다는 것에서도 붓과 무예와 영화에서의 시각적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다.

④ 녹색 천
과거 이야기에서 영정을 암살하러 간 파검은 휘날리는 녹색 천들 사이에서 영정과 싸운다. 이 영화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영화인만큼, 이 녹색 천은 영정과 파검의 싸움에서의 서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요소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녹색 천은 파검이 충분히 영정을 죽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한 것을 분명하게 표현해주기도 한다. 녹색 천 사이에서 혼란스럽게 파검의 위치를 파악하려고 애쓰는 영정과 여유 있게 영정을 바라보는 파검의 모습은 대조를 이룬다. 그리고 비설과 파검의 침입으로 인해 그 후 궐 안의 모든 것을 치워버린 삭막하고 어두운 지금의 궐의 모습과 과거의 궐의 모습 또한 비교해볼 수 있다.



2) (분장과 의상에 드러난) 색상, 색채
이 영화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색채이며, 배우들의 분장과 의상 역시 이러한 색채의 중요성을 철저하게 따라가고 있다.

① RED
‘무명의 이야기’는 붉은 색이다. 붉은 색은 절제되지 않은 격렬한 감정을 나타내며 욕망과 질투, 분노와 거짓을 포함한다. 서로에게 부정을 저지르고 질투로 상대방과 자신을 죽음이라는 파멸에 이르게 하는 무명의 이야기에 붉은 색만큼 이야기의 분위기를 극대화 하는 색깔은 없을 것이다. 인물들은 모두 붉은 색 의상을 입고 있는데, 주의할 점은 인물들이 모두 같은 색을 입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영화의 의상 담당자 또한 ‘붉은 색’이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수많은 붉은 색을 섞어 의상을 제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기호학]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을 잘 드러내주는 영화 장르이다. 공포영화는 영화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정체성을 표현해온 효과적 형식이다) 김성태 영화개론(2002 1학기) 강의노트 참고. 이란 텍스트를 통해서 현재 우리 사회가 내포한 신화를 탐색하고, 이 신화가 공포영화와 어떤 연관성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더불어 공포영화라는 장르적 속성을 통해서 영화라는 매체가 가지는 정체성과 매체 특성을 규명해 볼 것이다.text 분석

  • [중국현대사] 소설과영화 `살아간다는것`과 `인생` 분석
  • 영화는 있는 그대로의 장면을 있는 한 치의 양보 없이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객은 장면장면을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 받아들여 그대로 믿어버리게 된다. 반면에 소설의 경우는 이와 다르다 할 것이다. 소설의 경우, 독자는 작품 안에서 작가가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그것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의 의미를 발견할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의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를 이용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 모션그래픽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 • 정후용(2011)「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채널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 연구」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효혜(2007)「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영상디자인에 관한 연구」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정희진(2007)「타이틀 시퀀스에서 모션그래픽의 표현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윤명로(2005)「모션그래픽의 시퀀스에 나타난 시청각적 계층구조에 관한 연구」강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나이키 홈페이지• SBS 홈페이지

  •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
  • 영화 건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향으로 접근하여 우리들 나름대로의 표현주의에 대한 정의를 갖게 되었다. 여러 작품들을 분석해보고 표현주의에 대한 많은 접근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시간이 더 많았으면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수사학자들처럼 함께 작업하며 무언가 연관성을 가지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듯한 연구가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다. 너무 욕심 부리다 보니 내용이 길어졌지만,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음하는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