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광고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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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설명
2. 내용 범위 및 자료 조사 방법
Ⅱ. 대상 기업 및 비교 기준
1. 대상기업
2. 비교 기준
Ⅲ. 비교 기준에 따른 자동차 광고 분석
1. 직접 광고 / 간접 광고 분석
2. 등급별 차량 광고 비교 분석
3. 공략 대상 차이에 따른 광고 비교 분석
4. 시대별 차이에 따른 광고 비교 분석
Ⅳ. 비교 결과에 따른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 비교 기준에 따른 자동차 광고 분석

1. 직접 광고 / 간접 광고 분석

- 직접 광고 : 직접 상품의 성능과 스펙을 직접 적으로 보여주면서 상품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품에 대한 구매의사를 확고하게 한다. 주로 시중에 유통되어 있는 제품군들 보다 훨씬 뛰어나거나 특별한 특징이 있을 때에 상세 스펙을 제공하는 직접 광고를 주로 이용한다. 자동차의 경우 연비와, 연진의 출력, 디자인 등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주로 직접광고를 한다.
- 간접 광고 : 제품(차량)의 주요 성능과 스펙을 보여주기보단 간접적으로 디자인과 그 차량에서 느껴지는 것을 주로 감각적인 이미지와 음악 그리고 멋진 모델들의 향연인 영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마치 이 제품을 쓰면 나도 광고속의 주인공처럼 될 것이라는 암시를 심어준다. 주로 소비대상을 정해놓고 타겟형 광고 때에 많이 쓰인다. 예를 여성이면 여성들을 위한 광고와 이미지 광고 그들이 선호하는 이상적인 롤모델을 광고로 내보내어 구매의사를 확고히 한다.

1) 비교 대상
직접 / 간접 분류
비교 대상 광고
직접 광고
제네시스(현대), AZERA(현대), 산타페(현대)
간접 광고
소울 (기아), 라세티 (GM대우), 스포티지(기아), 토스카(GM대우), 로체(기아)


2) 대상 광고 특징

① 직접광고

<GENESIS>





- GENESIS의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광고이며, 최고급 렉시콘 오디오를 장착하였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영상으로 표현해준다. 그리고 또한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명차 롤스로이스와의 비교를 통해 롤스로이스와 제네시스만이 가질 수 있는 프리미엄 오디오라는 것을 부각한다.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17개의 오디오 7.1채널 보다 롤스로이스와 동급이라는 것이 더욱더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AZERA(그랜져)>





- 렉서스 LS 460 차종과 의 성능의 비교로 모든 성능이 같고 단지 수평자동주차기능이 없다는 것을 말하지만, 가격이 절반이라서 주차요원을 고용하라고 말하며 성능의 자신감을 들어냈다.

<산타페>





- 랜드로버와의 비교 차량성능 시험에서 모든 것이 우위에 있지만, 랜드로버의 컵홀더의 수가 산타페 보다 많다는 공격적인 비교 마케팅으로 13000$ 나 저렴한 산타페의 성능과 가격을 경쟁력 있게 광고한다.
참고문헌
■ http://tvpot.daum.net/ - 각종 광고 동영상 자료
■ http://tvcf.co.kr/ - 각종 광고 동영상 자료
■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Article/A0000164/01.html
- 광고 소구와 그 전략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http://www.gdaegok.ms.kr/board/bbs/tb.php/study_07/377-현대자동차비교광고
■ http://video.naver.com - 영상 자료 출처
■ http://www.adic.co.kr/ - 광고진흥센터
■ http://www.youtube.com/watch?v=2Nw5t3UH4qY 과거 기아프라이드 동영상
■ http://video.naver.com/2007090422415454200 과거 소나타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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