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한류열풍,한류문화] 대만사회 속 한국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1. 문제제기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 배경
3. 논의의 범위 및 방향
제2장 본론
1. 대만 시청자의 인구 사회학적 속성
2. 한·일 드라마의 양적 비교
3. 한·일 드라마의 질적 비교
제 3장 결론
1. 결론 및 우리 드라마가 나아가야 할 방향
2.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류’는 최근 중국, 홍콩, 대만 등 동아시아 지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의미한다. 2002년 12월 24일에 출판된 ‘신화(新華) 신사어사전(新詞語詞典)’에 한국 문화의 조류(潮流)를 뜻하는 한류(韓流)가 신조어로 들어갔다.(홍콩경제일보)
즉, 한국의 음악이나 TV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한국 대중문화를 모방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3, 4년 전부터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불기 시작했던 '한류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열기가 더해가고 있다. 대만 역시 이러한 한류열풍이 거센 나라들 중 하나로, 지난 2003년 문화관광부 자료에 의하면 한국에서 외국으로 수출한 프로그램 품목들 중 드라마의 수출량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 프로그램을 수입한 나라 중에서 대만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대만시청자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외국의 문화 상품을 많이 소비하고 있었으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장 많이 즐겨보는 외국의 드라마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들이었으나, 최근의 시청률 조사에 의하면 최근 들어 한국드라마의 시청률이 일본드라마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드라마 뿐 아니라 대중음악의 영역에 있어서도 한류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1960년대까지만 다른 대부분의 아시아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대만에서도 미국의 팝음악이 가장 큰 인기를 끌었으나, 1970년 들어 주변부적인 음악들 (대만의 대중음악) 이 고개를 들더니 미국 팝 음악과 경쟁을 하기 시작했는데 1980년대 중반에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더 이상 미국 팝 음악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게 되었으며, 이는 아시아에서 지역적 문화산업이 건설되기 시작하고 일종의 초국가적 흐름이 생겨났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를 보여주는 일례로 대만에서는 홍콩영화 산업이 새롭게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일본의 문화적 식민화를 경험하였으며, 최근 몇 년 사이에는 한국의 '한류(寒流)'나 '합한(哈韓)'같은 대중음악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유상철, 『한류 DNA의 비밀 - 소프트 파워, 소프트 코리아의 현장을 찾아서』, 생각의 나무, 2005

윤재식, 『방송 영상 콘텐츠 제작․투자 및 성과』,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윤재식, 『한류와 방송 영상 콘텐츠 마케팅 : 베트남, 태국 시장 확대 전략』04-16,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이은희, 북경 오도구 한류체험관 총체규획,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03

장수현 外,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 한류의 중국적 토대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學古房, 2004

전승은, 『중국의 한류현상의 사회 문화적 의미』,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02

전성흥, 『동아시아의 “한류” ; 대만에서의 “한류”』, 서울 : 서강대학교 동아연구, 2002

정윤경, 『아시아 수용자 연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조한혜정 外,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한류와 중국열
  • 한국어열풍(4)문화부문1)드라마2)음악3)영화(5)인터뷰Ⅲ. 한류와 중국열의 문제점과 대처방안(1)문제점(2)대처방안Ⅰ. 한류와 중국열 (1) 한류(韓流)의 개념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 아니라 대만, 홍콩,

  • [한류열풍] 경제적 관점에서 본 한류열풍의 긍정적면과 부정적면
  • 경제적 관점에서 본 한류열풍 의 긍정적면과 부정적면Ⅰ서론1.1 문제의 제기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한국 댄스 음악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이 거세지는 현상과 함께 한국어 학습, 한국 음식, 한국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의 경우 1998년부터 HOT, 안재욱, NRG 등 음반 50여종이 큰 인기를 끌었고,

  •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문화의 순기능 역기능 글로벌문화와 우리
  • 문화의 영향력 속에서 같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문화교류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다. 이제부터 한류를 중심으로 우리의 문화전달과 문화수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진정한 문화교류를 위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보기로 하자.Ⅱ. 본론A. 한류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욘사마’를 필두로 한류열풍이 부쩍 거세다. 한류열풍을 그저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사람들이 한국 연예인을 좋아하

  • [한일교류론] 한일대학생의 상호인식
  • 한류◉ 한류(韓流) 또는 코리언 웨이브(Korean wave, Korean fever)는 대한민국의 대중 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1997년 무렵부터, 문화 수출국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책을 배경으로, 2000년 전후부터 대한민국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되자,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현상이 중화민국(대만)의 언론 등에서는 한류 열풍(Korean wave fever)이라고

  • 중국 속의 한류의 기원과 변화
  • 중국 속의 한류의 기원과 변화 1. 정의한류란 현재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 국가들 대만 홍콩 베트남 등지에서 불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의 유행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2. 기원과 변화한류는 중국언론에 의해 생겨난 말로 중국어 발음상 같은 차가운 기류라는 뜻의 한류(寒流)에서 기원한 신조어이다. 중국인들은 보통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한류(寒流)가 왔다며 어깨를 움츠린다. 그런데 바로 이 寒이 韓으로 바뀐 것은 축구 탓이라는 게 정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