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수단으로써의 랩의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랩이란 무엇인가?
1.2. 랩이라는 음악을 분석하는 의의


2. 본론
2.1. 랩과 시(詩)
2.2. 랩의 미학
2.3. 표현수단으로서의 랩의 가능성


3. 결론

본문내용
2.1 랩과 시(詩)
랩을 하는 이들은 흔히 자신을 시인으로 일컫는다. ‘나는 시인이며, 나의 가사는 시이고, 나의 시는 당신의 마음을 움직인다.’ 는 내용은 하나의 약속된 서문과도 같아서 거의 모든 랩 가사에 한번씩은 쓰이곤 한다. 이것은 상투적인 자화자찬이지만, 흥미롭게도 실제로 랩은 형식적으로 시와 아주 유사할 뿐만 아니라,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영문학의 전통에 영향을 받고 있다. 손아람(진실이 말소된 페이지) - 랩의 미학 ; 랩이란 무엇인가?
걸러지지 않은 단어들은 시어일 수 없다고는 하지만 가장 평범하고 일상적인 단어, 욕설 등이 순간적으로 놀랄 만큼 창의적인 시어로 변신할 수가 있다. 랩의 가사는 퍼포먼스를 위해 존재하고, 그렇기 때문에 즉흥적이고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시어로 구성이 되어 있다.
랩이 영문학의 전통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영시가 음율에 맞춰 운(韻;Rhyme)을 붙여가며 내용을 잇는 고대 음유시인의 시로부터 비롯된 흔적을 가지고 있듯이, 랩 역시 그러하기 때문이다. 랩의 최초 형태는 70년대 뉴욕과 그 근교의 클럽 DJ들이 음악에 맞춰 여흥구를 지르던 것이었다. 그 여흥구가 내용을 갖추게 되고 본래 여흥구의 자리는 rhyme으로 대신하며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것을 반대로 생각해 보면 한편의 시를 비트와 멜로디위에 덮어씌운 것이 랩이라는 장르의 예술이 되는 것이다.

2.2. 랩의 미학
랩은 음악에 맞춰 재치 있게 rhyme(운)을 짜 넣는 놀이가 굳어진 형식이며, 아직까지도 랩퍼를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척도의 하나는 수준 있는 내용의 가사를 rhyme을 써가면서도 무리 없이 표현해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랩에서 rhyme은 영어와 한국어의 어문구조의 차이로 인해, 한국적인 rhyme과 영어를 이용한 rhyme의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우선 영어의 단어들은 라틴어원의 단어들에 몇 가지 접사를 붙여 파생시킨 단어가 많기 때문에 고정된 음가가 없는 대신 뚜렷하게 드러나는 발음 유형들이 존재한다. 영시에서 사용된 rhyme이란 결국 같은 계열의 발음 유형을 활용하는 것이고, 영시의 rhyme작법을 그대로 물려받은 랩의 rhyme 역시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면

From childhood's hour I have not been
As others were I have not seen

As others saw I could not bring
My passions from a common spring

From the same source I have not taken
My sorrow I could not awaken

My heart to joy at the same tone
And all I loved, I loved alone

Then in my childhood, in the dawn
Of a most stormy life was drawn

From every depth of good and ill
The mystery which binds me still

참고문헌

[ 랩의 미학 : 랩이란 무엇인가? ] - 손아람(진실이 말소된 페이지)
경희대학교 흑인음악동아리 - 랩인.


인용
Edgar Allan Poe-‘Alone'’
매슬로-'rapsod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입장 인터넷 실명제 장점 인터넷 실명제 단점 인터넷 실명제
  •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거나 정치참여를 가로 막는다는 등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실명제를 하더라도 충분히 행할 수 있는 것들이다. 표현의 자유는 꼭 자시의 정체를 숨길 필요가 없고 정치참여 역시 당당히 자시의 정체를 밝히고 할 수 있는 행위이다. 그에 비해 여러 가지 범죄들은 자신의 정체가 탄로나지 안을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실명제의 도입이 꼭 필요하다.3.결론실명제는 현재 시행되고 있지만

  • 경제적 가치 중심이론 e이론
  •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 노먼은 자기와 경영 성격이 다른 레이 턴을 채용하여 각기 다른 경영 리더십을 발위 하도록 하였다. 그의 생각대로 레이 턴은 노먼이 조직을 확실하게 이끌어 나가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들은 위계를 제거 하고 투명한 조직을 만들면서 경제적 가치 중심의 변화와 조직적 역량 형성을 위한 변화 두 가지를 추구 하여 조직의 재구조화와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전념을 이끌어 내는 일을 동시에 추구 하였다. 그리고 ASDA사

  • [영상문화]미디어 아트
  • 표현형식과 매체에 대한 발견이 그 하나다. 영상과 디지털 이미지를 통한 상상력과 다양한 표현, 그리고 그에 적절한 형식을 찾는 시도들이 그 고민을 말한다. 그것을 소비하는 형태와 그것을 지각하는 것도 발견한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는 50여 년밖에 되지 않은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만큼 전자 미디어는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다. 아직 우리는 미디어가 제공한 제한적인 기능만을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우리의 지각

  •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정의,역사,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영어남용,검열,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랩,전망
  • 형식에 대한 고민은 바로 지금부터 시작되어야한다.참고문헌ⅰ.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ⅱ. 김창남(1994), 하위 문화 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연구 :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ⅲ.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ⅳ. 선성원(1993), 8군쇼에서 랩까지, 서울 : 아름출판사ⅴ. 연세영(1998), 대중음악돋보기, 한국음악사ⅵ. 하세민(1996), 볼륨을 높여라, 서울 : 도서출판 꾼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용어들2.2.1. 사투리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사회적 방언 연속체2.4. 방언과 언어를 구분하는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계층2.6.2. 연령2.6.3. 성별2.6.4. 종교2.7. 외국어 방언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